"이 정권은 나아질 가능성 없다" 교수들의 최후통첩 [사진으로 보는 일주일]

오마이뉴스 2024. 11. 15. 16: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대학 교수 시국선언'이 전국에 확산되고 있습니다.

지난달 28일 가천대를 시작으로 한국외대, 숙명여대, 한양대, 인천대, 전남대, 충남대, 아주대, 목포대, 가톨릭대, 부울경 지역 18개 대학, 공주대, 경희대, 국민대, 고려대 교수들이 시국선언에 참여했습니다.

다음 주에도 경북대 교수들이 시국선언 기자회견을 예고하는 등, 불길이 좀처럼 잠잠해지지 않을 듯합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으로 보는 일주일] 241111~241115 오마이뉴스가 정리한 한주의 사진

[오마이뉴스]

 14일 오후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에 '윤석열 대통령 퇴진 촉구 고려대학교 교수 시국선언' 대자보가 붙어 있다.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대학 교수 시국선언'이 전국에 확산되고 있습니다. 지난달 28일 가천대를 시작으로 한국외대, 숙명여대, 한양대, 인천대, 전남대, 충남대, 아주대, 목포대, 가톨릭대, 부울경 지역 18개 대학, 공주대, 경희대, 국민대, 고려대 교수들이 시국선언에 참여했습니다. 다음 주에도 경북대 교수들이 시국선언 기자회견을 예고하는 등, 불길이 좀처럼 잠잠해지지 않을 듯합니다.

"지난 7일 대통령의 기자 회견은 이 정권이 나아질 가능성이 없다는 사실을 여실하게 보여 주었다." (고려대 교수 시국선언)

"11월 7일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 및 기자회견'을 보면서, 우리는 실낱같은 희망마저 접고, 이제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참을 수 없는 모욕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한양대 교수 시국선언)

시국선언의 확산을 촉발한 것은 지난 7일 윤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 및 기자회견'으로 보입니다. 민심 이반을 막겠다고 나섰지만, 역설적으로 '대통령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절망감만을 남긴 셈입니다. '사진으로 보는 일주일' 시작합니다.

[241111 월요일]
 [11일 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조합원들이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앞에서 안전운임제 입법을 촉구하며 삭발식을 하고 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노동자들의 적정 임금을 보장해서 과로와 과적·과속 위험을 방지하는 제도다. 2020년~2022년까지 한시적으로 시행됐고 현재는 일몰된 상태다.
ⓒ 연합뉴스
 [11일 월] 전국농민회총연맹과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소속 농민들이 제29회 농업인의 날 기념식이 열리는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앞에서 '농민은 죽어나는데 잔치판이 웬말이야! 농식품부 장관 사퇴 촉구 및 농협중앙회 규탄대회'를 하고 있다. 경찰이 농협중앙위 앞에 텐트를 치고 규탄대회를 이어가려던 농민들을 막으며 텐트를 압수하고 있는 가운데 텐트 철제물에 손이 끼인 한 농민이 고통스러워하고 있다.
ⓒ 이정민
 [11일 월] "불공정과 비상식의 대명사, 윤석열 동문의 퇴진을 촉구한다"라는 제목의 지난 8일자 대자보가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게시판에 붙어 있다. 작성자는 스스로 "평범한 서울대학교 모 학부생"이라고 밝혔다.
ⓒ 박수림
[241112 화요일]
 [12일 화] 남녀공학 전환 문제로 동덕여대에서 학내 갈등이 불거진 가운데 서울 종로구 동덕여대 공연예술센터에 학교 측의 처사를 비판하는 대자보와 피켓이 붙어 있다.
ⓒ 이정민
 [12일 화] '면플레이션'(면과 인플레이션 합성어·면 물가 상승) 현상이 지속되면서 지난달 서울 지역 짜장면과 칼국수값이 또 올랐다. 12일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종합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짜장면은 지난 9월 7308원에서 지난달 7385원으로 77원(1.05%) 올랐다. 칼국수도 같은 기간 9308원에서 9385원으로 77원(0.82%) 비싸졌다. 사진은 이날 오후 서울 명동거리 한 식당 메뉴판.
ⓒ 연합뉴스
 [12일 화]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이틀 앞둔 이날 서울 마포구 일성여자중고등학교에서 열린 '수능시험 합격 기원 떡 전달식'에 앞서 만학도 수험생들이 후배들의 응원을 받으며 입장하고 있다. 일성여중고는 제때 학업을 마치지 못한 여성들을 위한 학력인정 교육기관이다.
ⓒ 연합뉴스
[241113 수요일]
 [13일 수] 민주평등사회를 위한 전국교수연구자협의회 회원들이 서울 여의도 국회앞에서 ‘윤석열 대통령 퇴진 촉구 시국선언’을 발표하고 있다. 참석자들은 ‘윤석열 정부에서 벌어진 민주주의 퇴행과 국정 농단, 민생 파탄, 안보 위기 등이 임계점을 넘었다고 판단, 이에 윤석열 대통령의 즉각적인 퇴진과 체제전환 논의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 권우성
 [13일 수] 전태일 열사 54주기인 서울 종로구 전태일 다리에서 전태일 재단이 마련한 추모 분향소가 마련됐다. 시민들과 노동자들이 헌화와 분향을 하고 있다.
ⓒ 이정민
 [13일 수]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이 인천시 영종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는 모습.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11일 직원 부정 채용, 물품 후원 요구, 후원 물품 사적 사용 등을 이유로 이 회장을 수사 의뢰하고 직무 정지를 통보했다. 이에 이 회장은 비위 혐의에 대해선 부인하면서도, 대한체육회장 3선 도전에 관해선 유보하겠다고 밝혔다.
ⓒ 연합뉴스
[241114 목요일]
 [14일 목] 국회 본회의에서 '김건희 특검법'이 재석 191인 중 찬성 191표, 반대 0표, 기권 0표로 야당 단독으로 통과됐다. '김건희 특검법'의 본회의 통과는 이번이 세 번째다.
ⓒ 연합뉴스
 [14일 목] 김건희 여사 공천 개입 의혹과 미래한국연구소의 불법 여론조사 의혹 등 사건의 핵심 인물인 명태균 씨가 경남 창원시 성산구 창원지방법원에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치고 법원을 나서고 있다. 결국 다음날 새벽 명태균씨와 국민의힘 김영선 전 국회의원(경남 창원의창)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구속됐다.
ⓒ 연합뉴스
 [14일 목] 대만 타이베이 톈무야구장에서 열린 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WBSC) 프리미어12 2024 B조 조별리그 대한민국과 쿠바의 경기. 8-4로 승리를 거둔 대한민국 선수들이 기쁨을 나누고 있다
ⓒ 연합뉴스
[241115 금요일]
 [15일 금] 쿠웨이트 자베르 알 아흐메드 국제 경기장에서 열린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지역 3차 예선 B조 5차전 한국과 쿠웨이트의 경기. 한국 축구대표팀의 주장 손흥민이 쿠웨이트에게 3대1로 승리한 뒤 경기장에서 응원에 나선 붉은악마 응원단에게 인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
 [15일 금] 코스피가 이차전지주 약세 등의 영향으로 하락해 지난 8월 '블랙먼데이' 이후 처음으로 2400선을 내줬다. 이날 오전 9시 40분 기준 코스피는 전장보다 23.57포인트(0.97%) 내린 2395.29이다. 사진은 이날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 연합뉴스
 [15일 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 혐의 1심 선고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뒤 법정을 나오고 있다.
ⓒ 권우성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