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기구 의원, 농어민 삶의 질 향상 위해 적극 현장 소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어기구(사진) 의원이 '현장 속에 답이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농어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적극적인 현장 소통에 나서고 있다.
어 의원은 15일 경기 김포시 위치한 신김포농협 미곡종합처리장(RPC, Rice Processing Complex)에서 국회의장과 국회 농해수위가 진행한 '쌀수급 안정화 대책 마련을 위한 현장 간담회'에 참석해 농업인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쌀 수급 안정화 방안을 모색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어기구(사진) 의원이 ‘현장 속에 답이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농어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적극적인 현장 소통에 나서고 있다.
어 의원은 15일 경기 김포시 위치한 신김포농협 미곡종합처리장(RPC, Rice Processing Complex)에서 국회의장과 국회 농해수위가 진행한 ‘쌀수급 안정화 대책 마련을 위한 현장 간담회’에 참석해 농업인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쌀 수급 안정화 방안을 모색했다.
어 의원은 지난 6월 국회 농해수위 현장간담회를 시작으로 꾸준히 현장을 방문하며 농민을 비롯한 농업 관계자들과 쌀 가격과 수급에 관련된 건의 사항을 청취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우리나라 1인당 쌀 소비량은 매년 감소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56.4㎏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1970년 136.4㎏의 절반도 안 되는 수준이다. 쌀값의 경우 지난해 10월 20만원(80㎏ 기준)대를 반짝 회복했지만, 현재는 18만원대로 하락했다. 또한 농협이 보유한 전국 쌀 재고량도 전년 같은 기간보다 40%가량 많은 82만7000t으로 나타났다.
이에 어 의원은 지난 21대 국회에서 대표 발의했지만 대통령 거부권 행사로 국회 본회의에서 최종 부결된 ‘양곡관리법’과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을 재추진하고 있다.
또한 위원장을 맡은 농해수위는 지난 12일 농림수산단체와 정책협약식을 체결하고 입법·예산·정책과제를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 도입한 책임의원제를 통해 어 의원은 대한한돈협회, 한국오리협회, 충남마른김가공수협 등 단체 3곳을 담당하게 됐다. 이를 통해 어 의원은 농어가 소득증대 및 경영안정을 도모하고, 지속가능한 농어업 발전을 위해 힘을 모을 방침이다.
어 의원은 “우리나라 식량안보를 책임지는 쌀 재배농가들에게 희망을 드릴 수 있도록 쌀값 안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양곡법과 농안법은 농산물의 수급불균형을 방지하고 급격한 농산물 가격변동에 따른 농가의 경영위험을 완충하기 위해 필요한 법으로 국회 농해수위원장으로서 관련 법안 통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포=박재구 기자 park9@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수능 4교시 종료벨 2분 일찍 울린 학교… “담당자 실수”
- “IQ 높고 주80시간 무보수”… ‘도지장관’ 머스크 구인 공고
- 쿠웨이트전 3-1 승리…‘50호골 위업’ 손흥민 “동료들 덕”
- “로제 ‘아파트’ 금지, 엄마는 기도”…외신이 본 수능날
- 쉬워진 수능, 예상 등급컷은? “국어 90~94점, 수학은…”
- 李, 김혜경 벌금형에 “항소”…본인 1심은? “그만합시다”
- 국어지문 링크에 ‘尹집회 안내’ 발칵…“누군가 도메인 구입”
- [단독] “임영웅 콘서트 사전예약”은 거짓…스미싱 주의
- 前연인 50대 남녀, 숨진채 발견…“女살해 뒤 자살한듯”
- 의대 증원 첫해 수능, ‘수학 선택과목’ 까다로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