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동해안 주도 소득 5만 달러 지방시대 연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북도가 14일 동해안이 주도하는 소득 5만 달러 지방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어업과 해양레저 분야에 대한 '해양수산대전환 실행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수산업의 피해 심화, 지속적인 어촌의 소멸 위험, 국내외 시장 환경의 변화로 수산 정책의 대전환이 강요되고 있음에 따라 마련됐다.
해양레저관광분야의 대전환 실행계획 중 주요 내용은 사계절 해변 조성, 사계절 해양관광콘텐츠 다변화 등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잡는 어업을 관광어업으로 전환
사계절 해변·명품 어촌마을 조성
경북도가 14일 동해안이 주도하는 소득 5만 달러 지방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어업과 해양레저 분야에 대한 ‘해양수산대전환 실행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수산업의 피해 심화, 지속적인 어촌의 소멸 위험, 국내외 시장 환경의 변화로 수산 정책의 대전환이 강요되고 있음에 따라 마련됐다. 또 경북 동해안 여름철에 편중된 관광객 쏠림 현상을 극복하고 새로운 해양관광 트렌드 및 오는 12월 말 동해중부선(포항~삼척) 개통 등 관광 여건 변화에 적극 대응해 경북 해양관광의 새로운 전략이 필요함에 따라 실시된다.
어업 분야 실행계획을 보면 잡는 어업(어선어업)은 구조조정을 통해 지속가능성 확보하고 관광어업으로 전환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한다.
해양레저 분야는 관광객이 여름철에 집중된 경북 동해안을 사계절 관광객이 찾는 한국의 골드코스트로 만들기 위해 사계절 해변 조성, 해양 레포츠 활성화, 사계절 해양관광 콘텐츠 다변화, 명품 어촌마을 조성을 추진한다. 기르는 어업(양식어업)은 연어, 방어 등 글로벌 품종으로 전환하고 양식 산업을 첨단산업화하겠다는 계획이다. 만드는 어업(유통·가공)은 이커머스 유통혁명으로 침체한 수산업의 재도약을 추진한다.
스마트수산가공 종합단지와 소비지분산물류센터(FDC) 등 첨단 유통가공 인프라를 구축해 지역에 있는 영세한 기업에 지원하고 이커머스 파트너 운영, 대기업 유통채널 입점, 경북의 요리학과(24개), 어촌마을(147개), 수산식품기업(313개)이 참여하는 수산물 요리 축제 등 다양한 판매촉진 계획도 수립했다.
이를 통해 도는 2030년까지 지역 313개 수산식품기업의 매출 3배(평균 14억원에서 50억원), 수출 3배(평균 1억 달러에서 3억 달러)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해양레저관광분야의 대전환 실행계획 중 주요 내용은 사계절 해변 조성, 사계절 해양관광콘텐츠 다변화 등이다.
사계절 해변 조성은 여름철로 이용이 한정된 해수욕장을 관광객이 연중 방문하는 해변으로 확대하는 것이다. 시·군별 사계(四季) 해변을 지정하고 포항 도심형 해양관광 해변, 경주 사계절 해양레저 해변 등 연중 방문객을 유도할 수 있는 특색 있는 관광프로그램 운영을 추진한다. 또 트렌드를 반영해 팸팻족(Pet+Family) 특화 해수욕장 조성과 한여름 피서객을 위한 야간 개장 운영을 추진한다.
안동=김재산 기자 jskimkb@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로제 ‘아파트’ 금지, 엄마는 기도”…외신이 본 수능날
- 쉬워진 수능, 예상 등급컷은? “국어 90~94점, 수학은…”
- 李, 김혜경 벌금형에 “항소”…본인 1심은? “그만합시다”
- 국어지문 링크에 ‘尹집회 안내’ 발칵…“누군가 도메인 구입”
- [단독] “임영웅 콘서트 사전예약”은 거짓…스미싱 주의
- 前연인 50대 남녀, 숨진채 발견…“女살해 뒤 자살한듯”
- 의대 증원 첫해 수능, ‘수학 선택과목’ 까다로웠다
- “마약 자수” 김나정, 필리핀서 귀국 후 마약 양성반응
- 수영장·가정집 다 털렸다… 중국산 IP카메라 해킹 공포
- 이란, ‘히잡 거부’ 여성 전용 정신병원 설립… “과학적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