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지문 링크에 ‘尹집회 안내’ 발칵…“누군가 도메인 구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국어 영역 한 지문에 나온 인터넷 주소 링크가 '윤석열 대통령 퇴진 집회'를 안내하는 사이트로 연결돼 파문이 인 것과 관련해 경찰 조사 결과 문제지 공개 이후 누군가 해당 도메인을 구입해 해당 문구를 삽입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청은 14일 언론 공지를 통해 "해킹은 아닌 것으로 판단한다"며 "불상인이 (수능 문제 공개 후) 해당 도메인을 구입한 뒤 홈페이지를 운영했고 이 홈페이지에는 현 정부 규탄 집회 참여를 촉구하는 문구가 포함돼 있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국어 영역 한 지문에 나온 인터넷 주소 링크가 ‘윤석열 대통령 퇴진 집회’를 안내하는 사이트로 연결돼 파문이 인 것과 관련해 경찰 조사 결과 문제지 공개 이후 누군가 해당 도메인을 구입해 해당 문구를 삽입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청은 14일 언론 공지를 통해 “해킹은 아닌 것으로 판단한다”며 “불상인이 (수능 문제 공개 후) 해당 도메인을 구입한 뒤 홈페이지를 운영했고 이 홈페이지에는 현 정부 규탄 집회 참여를 촉구하는 문구가 포함돼 있었다”고 밝혔다. 추후 충북경찰청 수사과가 자세한 진상을 확인해 경위를 규명할 예정이다.
교육계에 따르면 이날 치러진 수능 국어 영역 선택과목 ‘언어와 매체’ 40~43번 지문에 적힌 사이트 주소에 접속하면 문제지에 적힌 취지와 다르게 ‘윤 대통령 퇴진 집회’를 안내하는 문구가 보이는 창이 열렸다.
해당 링크는 ‘https://’로 시작되는 짧은 주소인데 인터넷에 이를 입력해 들어가 보면 페이지에 큰 글자로 ‘수험생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라며 ‘김건희 윤석열 국정농단 규탄·특검 촉구 제3차 국민 행동의 날. 2024.11.16(토) 16시30분 광화문앞 대로’라고 적혀있었다. 논란이 일자 해당 사이트는 폐쇄됐다.
수능 출제 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측은 “출제 당시 확인할 때는 그게 없었다. 문제가 공개된 후 누군가 악의적으로 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공식 입장을 내고 “해당 사이트는 출제 과정에서 임의로 만든 가상 사이트로 집회 안내 내용과 전혀 무관하다”며 “온 국민의 관심사인 수능 출제 문항이 정치적으로 악용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교육부도 설명 자료를 통해 문제의 홈페이지는 이날 오전 10시56분 국어 영역 시험 문제지가 공개된 시점 이후 만들어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교육부와 평가원은 문제지 정보를 임의로 활용한 사항에 대해 즉각 수사 의뢰 조치했다”고 밝혔다.
권남영 기자 kwonny@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임영웅 콘서트 사전예약, 여기”…스미싱 의심 문자
- 국어·수학 쉬웠다…의대 증원 첫해, 최상위권 변별 논란
- “마약 자수” 김나정, 필리핀서 귀국 후 마약 양성반응
- 수능국어 한 지문에 40번 넘게… “‘노이즈’ 마케팅인가”
- 수영장·가정집 다 털렸다… 중국산 IP카메라 해킹 공포
- 김새론 스크린 복귀… 제약사 대표가 연출·男주인공
- 김혜경, 선거법 위반 1심 벌금 150만원…“이재명에 도움”
- “반성한다”던 김호중, 실형 선고 당일 항소장 제출
- 이란, ‘히잡 거부’ 여성 전용 정신병원 설립… “과학적 치료”
- 가족 앞에서 여친 살해한 서동하 신상 정보 공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