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생기고, 듬직한 아들이었는데”… ‘이것’ 먹었다가 즉시 사망, 무슨 일 있었나?
◇국내에선 진통제, 해외에선 마약으로 분류
트라마돌(Tramadol)은 중추신경계에 작용해 암처럼 중증‧중증도 통증에 주로 사용되는 ‘마약성 진통제’다. 일반적으로 진통제는 아스피린과 같은 NSAIDs(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계열의 약제를 쓴다. 이 약제들이 효과가 없을 때 쓰이는 것이 마약성 진통제다. 트라마돌이 통증을 완화하는 방법은 두 가지다. 첫 번째로 비마약성 작용이다. 세로토닌 분비를 자극하고 노르에피네프린과 세로토닌 재흡수를 억제해 통증을 덜 느끼게 한다. 두 번째는 마약성 작용이다. 트라마돌은 아편과 같이 뇌와 척수에 있는 단백질에 결합해 통증 지각을 감소시키는 방식이다. 트라마돌은 아편과 유사한 성분을 갖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트라마돌을 ‘향정신성 의약품’으로 분류하지 않는다. 향정신성 의약품이란 복용 후 환각‧각성‧수면‧진정 작용하며, 오남용하면 신체‧정신적 의존성을 일으키는 약품으로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등에 의해 지정‧관리된다. 반면 미국에서 트라마돌을 향정신성 의약품으로 분류했다. 미국 마약단속국(DEA)은 의존성에 따라 마약류를 5단계로 나눈다. DEA는 트라마돌을 ‘Schedule Ⅳ substance’로 분류했다. ‘Schedule Ⅳ substance’는 특별한 관리가 필요한 향정신성 의약품이라는 뜻이다.
◇마약처럼 의존하고 중독되는 부작용 존재
트라마돌의 문제점은 마약처럼 중독을 유발한다는 것이다. 트라마돌에 중독된 상태에서 갑자기 끊으면 금단증상으로 불안‧초조함을 느끼고 두통‧불면증을 겪는다. 트라마돌을 장기간 복용할 경우 약물의존성이 증가한다는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에 보고도 있다. 지난 2014~2018년 사이 발생한 트라마돌 성분 약물부작용을 조사한 결과 ▲2014년 6160건 ▲2015년 764건 ▲2016년 8119건 ▲2017년 8731건 ▲2018년 8960건으로 매년 꾸준히 증가했다. 트라마돌 의존과 관련해 미국 약물중독 정보 사이트(DrugRehab.com)는 “통증 완화를 위해 ▲트라마돌을 과다복용하거나 ▲트라마돌을 얻기 위해 억지로 처방전을 받거나 ▲트라마돌 복용을 중단하기 어려운 경우, ‘트라마돌 중독’을 의심해야 한다”고 했다. 이뿐만 아니라 트라마돌의 일반적인 부작용으로 메스꺼움, 구토, 변비, 졸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따라서 트라마돌은 전문의와 자신의 ‘통증 정도’와 ‘병력’에 대해 철저히 상담하고 확인해 처방받아야 한다. 만약 항우울제나 기타 마약성 진통제를 복용 중이라면, 의사에게 꼭 알려야 한다. 타인 명의로 처방된 약을 먹는다거나, 약을 모으거나, 임의로 용량을 조절하면 안 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손 붓고 찢어지는 느낌”… 고통에 극단적 선택까지 한 20대 男, 무슨 병이길래?
- 배우 신동욱, 13년간 마약성 진통제 복용한 사연
- 95kg 이장우, 퉁퉁 부은 얼굴 공개… ‘요요’ 자주 겪으면 위험하다고?
- 조여정, 촬영 전엔 '이 음식' 안 먹어… 허기 달래는 비법도 있다?
- “16개월 아들 호흡곤란, 뒤늦게 인지” 윤승아, 자책… 아이 ‘기관지염’ 신호 뭘까?
- “20년 전부터 ‘이것’ 끊었다”… 송승헌이 밝힌 ‘두 가지’ 동안 비결은?
- 인공눈물, 뚜껑 따는 방법에 따라 '미세 플라스틱' 함량 달라진다
- 산다라박, 말랐지만 ‘볼륨감’은 유지… ‘두 가지’ 음식 꼭 챙긴다는데?
- '최강 동안' 장나라, 최근 '이 운동'에 빠졌다… 파워가 장난 아니라고?
- 지코, ‘이 음식’ 먹고 쇼크와 응급실行… “어마어마한 통증” 뭐였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