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본부, 2025 HRD 트렌드 리포트 발간…'전문 직무스킬' 강화 교육 수요 많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생산성본부(KPC)는 내년도 인재개발 방향과 전략을 제시하는 '2025 HRD 트렌드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러한 일터의 변화는 새로운 인재개발 전략을 요구하는 만큼 AI 활용 능력 강화, 스킬 중심의 학습, 포용적 조직문화 구축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KPC는 이러한 일터의 변화를 반영한 2025 HRD 트렌드 키워드로 ▲AI리터러시 ▲DEI(다양성,형평성, 포용성), ▲스킬 기반 HRD를 선정하고 구체적인 인재개발 전략을 제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생산성본부(KPC)는 내년도 인재개발 방향과 전략을 제시하는 '2025 HRD 트렌드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11일 밝혔다. 리포트는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과 경영환경 하에 적합한 인재개발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연간 1800여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25만여명 직장인의 직무능력 향상과 성장을 지원하고 있는 KPC는 ▲2024년(1~9월) KPC 교육운영 데이터베이스 ▲직장인 및 기업교육 담당자 77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기업교육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기반으로 리포트를 작성했다.
KPC는 리포트를 통해 지금 우리는 인재개발 패러다임의 전환점에 서있다고 분석했다. 생성형 인공지능(AI)으로 대표되는 AI의 발달이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며 모든 인재에게 필수적인 능력으로 부상하고 전통적인 HRD의 역량 개념이 스킬 중심 HRD로 재편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조직 내 새로운 세대(Gen Z)의 유입으로 세대 차이와 공정성 이슈가 부각되며 조직문화 변화에 대한 요구도 커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러한 일터의 변화는 새로운 인재개발 전략을 요구하는 만큼 AI 활용 능력 강화, 스킬 중심의 학습, 포용적 조직문화 구축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KPC의 2024년 1~9월 교육운영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가장 큰 폭으로 수강생이 증가한 교육주제는 'AI 리터러시(인공지능에 대한 이해, 활용능력)', '공공기관 특화(공공기관 맞춤형 교육과정)', 'ESG 경영 교육'이었다.
특히 'AI 리터러시 교육'은 수강생이 전년대비 7배 늘었는데 생성형 AI 도구의 기본 원리와 사용법을 이해하는 기초 활용 스킬에 대한 관심이 점차 자신의 업무에 AI를 활용할 수 있는 직무별 활용 스킬에 대한 수요로 분화, 확대되는 추세다.
771명 직장인과 교육담당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결과 올해와 내년 모두 '전문 직무스킬' 강화에 대한 높은 수요가 확인됐다. 이는 생산, 마케팅, 인사 등 직무에 필요한 구체적인 능력을 의미한다.
AI 기술변화와 관련된 당면이슈 조사결과 1위는 '생성형 AI 활용 스킬교육', 2위는 '데이터 분석 및 활용 교육', 3위는 '기술변화 대응 업스킬링교육', 4위는 '직무전환 및 리스킬링 등 재교육'이었다. 1~4위까지 응답률이 모두 40% 이상인 점을 고려해볼 때 AI 기술변화가 HRD 영역에서도 중대한 현안임을 알 수 있다.
KPC는 이러한 일터의 변화를 반영한 2025 HRD 트렌드 키워드로 ▲AI리터러시 ▲DEI(다양성,형평성, 포용성), ▲스킬 기반 HRD를 선정하고 구체적인 인재개발 전략을 제시했다.
장윤석 KPC 교육총괄본부장은 "이번 리포트는 기업교육 운영 데이터와 설문조사, 전문가 의견을 종합해 만든 자료로 기업교육 현황과 미래를 살펴보는데 유용할 것"이라며 "구성원과 조직의 성장을 이끄는 2025년 직원 교육 계획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KPC는 '2025 HRD 트렌드 리포트'를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제공한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尹 임기반환점 ⑦] 김 여사의 좌충우돌 속 산으로 가는 지지율
- "성관계·연애·결혼·출산 거부한다"…여자들의 '4B 운동' 선언
- "적어도 굶진 않을테니…" 일개 총알받이 자처하는 북한군
- [데일리 헬스] 최강희, 46번째 헌혈 후 '이것' 생겼다…신체 조건과 부작용은?
- "삼십 넘긴 女 자궁 적출할 것" 男정치인 막말 파문
- "이재명은 내가 잡는다"…누가 '저격수' 해냈나
- 한동훈 "이재명, 판사 겁박…최악의 양형 사유"
- 트럼프 1기 참모가 한국에 건넨 '힌트'
- 클리셰 뒤집고, 비주류 강조…서바이벌 예능들도 ‘생존 경쟁’ [D:방송 뷰]
- '승점20' 흥국생명 이어 현대건설도 7연승 질주…24일 맞대결 기대 고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