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견과류’ 건강 효능 뛰어나지만, 7개 이상 먹으면 독 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브라질너트는 '지구에서 가장 완벽한 열매'라 불리는 견과류다.
◇브라질너트 영양성분브라질너트는 셀레늄, 비타민E, 마그네슘, 인이 풍부하다.
애비 샤프 박사는 "브라질너트를 7개만 섭취해도 셀레늄 하루 권장량의 1000%를 섭취하게 되는 셈"이라며 "일일 셀레늄 상한선을 고려해 브라질너트를 섭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브라질너트는 열을 가하면 셀레늄 성분이 파괴되기 때문에 가급적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브라질너트 영양성분
브라질너트는 셀레늄, 비타민E, 마그네슘, 인이 풍부하다. 특히 셀레늄은 한 개당 68~91mcg 함유돼 있는데 미국 농무부에 등록된 6898개의 식품 중 가장 많은 양이다. 셀레늄은 신진대사를 비롯한 신체 기능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로 ▲혈당 개선 ▲인지 기능 활성화 ▲체내 염증 감소 ▲암 예방 등의 효과가 있다. 셀레늄이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해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는 스페인 발렌시아대 연구 결과가 있다. 6개월 동안 매일 브라질너트 한 개를 섭취한 노인의 인지력이 향상됐다는 이란 아스파한 의과대 연구 결과도 있다. 셀레늄은 몸속 대사과정에서 암세포에 직접 침투해 암세포 제거를 돕는다. 미국 애리조나대 연구에 의하면, 매일 셀레늄을 200mcg 섭취하자 전립선암 발병 위험이 63%, 대장암 발병 위험이 58%, 폐암 발병 위험이 46% 감소했다.
◇7개 이상 섭취하면 셀레늄 권장량 초과
단, 아무리 몸에 좋은 성분도 과유불급이다. 브라질너트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셀레늄 독성에 의해 ▲설사 ▲메스꺼움 ▲탈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입에서 금속 맛이 느껴지거나 손톱이 쉽게 부서지기도 한다. 심할 경우, 신부전이나 심장 마비 등 질환을 유발하기도 한다. 애비 샤프 박사는 “브라질너트를 7개만 섭취해도 셀레늄 하루 권장량의 1000%를 섭취하게 되는 셈”이라며 “일일 셀레늄 상한선을 고려해 브라질너트를 섭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루에 한두 개만 먹어야
브라질너트는 하루에 한두 알만 섭취하고 다섯 개 이상 먹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영국 ‘The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에 의하면, 건강한 성인의 하루 셀레늄 상한 섭취량은 400mcg다. 하루에 브라질너트 약 두 알을 섭취하면 불포화지방 4.5g, 단백질 1.35g을 채울 수 있다. 브라질너트는 열을 가하면 셀레늄 성분이 파괴되기 때문에 가급적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 생으로 먹거나 잘게 썰어 샐러드나 기타 볶음 요리에 넣어 섭취하면 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하루에 ‘이것’ 두 알만 먹어도, 암 위험 감소
- '이 음식' 과도하게 먹으면 머리 빠진다
- 서울부민병원 박억숭 과장, ‘Easy Fun Happy 약리학’ 출간
- 조금 전 얘기 기억 못하시는 부모님… 치매 의심 증상은?
- 알테오젠, 설립 후 첫 현금 배당… 200억원 규모 주주 환원
- “담배 안 피우는데 왜?” 비흡연자도 ‘이 질환’ 있다면 폐암 위험 3배
- 우울하고 불안한 사람, 유산소 운동 꼭 해라
- 이뮨온시아, 1200억 유상증자… 최대 주주 유한양행 100억 참여
- 수중 분만한 러 인플루언서, 아기 사망… 알고 보니 ‘사기꾼 조산사’
- 태진아, “치매 아내 위한다”며 홀로 뉴욕行… 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