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더 바이블] 나오미(Naomi)

박여라 2024. 11. 9. 03:0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나오미는 구약성서 룻기에 나오는 여성입니다.

나오미라는 이름은 구약의 다른 곳이나 신약에는 없습니다.

남편이 죽고 모압 여성과 결혼한 아들 둘도 죽고 홀로 남은 나오미가 다시 베들레헴으로 돌아올 때 말론의 아내 룻이 함께했습니다.

영어 성경은 히브리어 그대로 나오미(Naomi)로 번역했고 영미권에서 오늘날도 여성 이름으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나의 기쁨, 나의 즐거움이란 뜻의 히브리 이름
자기 일처럼 며느리 룻의 베들레헴 정착 도와
“나오미가 아들을 보았다!”


나오미는 구약성서 룻기에 나오는 여성입니다. 나오미라는 이름은 구약의 다른 곳이나 신약에는 없습니다. 이름의 뜻은 나의 기쁨, 즐거움입니다. 스가랴 11장 7절에 나오는 지팡이(막대기) 두 개 가운데 ‘은총’으로도 번역된 노암(즐거움, 유쾌함)에서 유래한 이름이며 노암은 나엠(유쾌하다, 사랑스럽다)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나오미는 남편 엘리멜렉과 두 아들 말론, 기룐과 함께 기근을 피해 고향 베들레헴을 떠나 모압으로 이주해 10년쯤 살았습니다. 남편이 죽고 모압 여성과 결혼한 아들 둘도 죽고 홀로 남은 나오미가 다시 베들레헴으로 돌아올 때 말론의 아내 룻이 함께했습니다. 영어 성경은 히브리어 그대로 나오미(Naomi)로 번역했고 영미권에서 오늘날도 여성 이름으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러자 이웃 여인들이 나오미에게 말하였다. ‘주님께 찬양을 드립니다. 주님께서는 오늘 이 집에 자손을 주셔서, 대가 끊어지지 않게 하셨습니다. 그의 이름이 이스라엘에서 늘 기리어지기를 바랍니다.’ 나오미가 그 아기를 받아 자기 품에 안고 어머니 노릇을 하였다. 이웃 여인들이 그 아기에게 이름을 지어 주면서 ‘나오미가 아들을 보았다!’ 하고 환호하였다. 그들은 그 아기의 이름을 오벳이라고 하였다. 그가 바로 이새의 아버지요, 다윗의 할아버지이다.”(룻 4:14, 16~17·새번역)

고향 떠나 홀로 살아본 나오미가 룻의 처지를 누구보다도 잘 알았을 것입니다.

박여라 영문에디터 yap@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