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칼럼] 스마일라식 가능한 나이는? 수험생이라면 '이것' 확인하세요

아이리움안과 박시윤 원장 2024. 11. 8. 14:3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리움안과 박시윤 원장
수능이 한 주 앞으로 다가왔다. 해마다 이 시기가 되면 수험생 자녀의 시력교정술에 대해 문의하는 부모들이 많다. 입시 준비로 분주해 눈 건강에 관심을 갖기 어려웠을 수험생들이 시력교정술을 계획할 때 미리 알아 둘 주의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우선 시력교정술이 가능한 나이는 성장이 완성되는 만 18세 이상으로 본다. 근시, 난시는 일반적으로 키가 성장하는 나이까지 진행되기 때문이다. 남학생의 경우 드물게 20세 무렵까지도 성장이 진행하는 사례가 있어 이제 막 성인이 된 학생들은 시력교정술 전 6개월 내 시력변화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수술한다. 기존에 착용하던 안경과 도수를 비교해야 해 안과 검사 시 안경을 꼭 지참해야 한다.

콘택트렌즈를 착용 중인 경우에는 수술 전 검사 및 수술 준비 기간에 렌즈 착용을 일정 기간 중단해야 한다. 콘택트렌즈의 착용으로 각막이 눌려 있고, 각막 표면도 건조하여 정확한 시력 측정이 어렵기 때문이다. 렌즈별로 소프트렌즈는 최소 만 5일 이상, 하드렌즈 및 난시교정용 렌즈는 최소 만 7일 이상, 드림렌즈의 경우 최소 1개월 이상 중단해야 한다.

수험생들의 경우 장기간 학업에 몰두하느라 필요한 치료를 제때 못했다면 치료 후 수술을 진행한다. 심한 안구건조증, 각막염 등 질환 치료가 필요하면 치료를 우선하고 집도의가 눈 상태 호전을 확인한 후 수술한다. 지금은 수험생들이 바로 안과 진료를 보러 오기 힘든 시기여서 눈이 일시적으로 뿌옇게 흐려 보이고 이물감을 느낄 정도로 안구건조증상이 불편하면 콘택트렌즈의 장시간 착용은 심화시켜 안경을 착용하고 무방부제 1회용 인공눈물을 수시로 넣어주면 도움이 된다.

수험생들은 입시가 마무리될 때까지 중요한 시험 일정들이 남아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가능한 시력교정술 방법과 그 수술의 회복 기간에 대해 미리 고려해야 한다. 각막 실질부에 렌즈 모양의 렌티큘을 만들어 추출해 내는 방식의 스마일라식(Small Incision Lenticule Extraction)은 기존 라식수술의 각막 절개량 대비 10분의 1로 줄었기 때문에 수술 후 회복이 빨라 수술 다음날 세안, 피부화장, 가벼운 운동 등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각막 상피부터 절삭하는 라섹수술은 각막 상피부터 절삭하기 때문에 각막 상피가 깨끗하게 재생하고 시력이 안정되기까지 회복 기간이 더 필요하다. 중요한 것은 회복 기간의 길고 짧음이 수술의 우열을 가리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의사는 검사 결과를 토대로 환자별로 눈 조건에 가장 장기적으로 안전한 수술 방법을 결정하고 환자와 보호자는 해당 수술의 주의사항을 바탕으로 수술 일정을 결정하면 된다.

끝으로 수술 후 시력의 질을 좌우하는 각막 고위수차를 줄일 수 있는 시력교정술을 해야 한다. 우리가 아는 근시, 난시는 각막의 '저위 수차'이다. 수술 시 근·난시를 완벽하게 교정하더라도 눈의 미세한 광학적 부작용(야간 빛 번짐, 눈부심 등)을 유발하는 각막의 '고위수차'를 함께 고려하지 않으면 같은 1.0을 보더라도 시력의 질적 차이가 생긴다. 같은 도수의 안경렌즈 두 개 중 하나는 매끈하고 다른 하나는 흠이 나 있어 시야를 방해하는 것에 비유할 수 있다. 각막이 울퉁불퉁하면 빛이 산란해 선명하고 깨끗하게 보기 힘들다. 스마일, 라식, 라섹 등 모든 레이저 시력교정술은 수술 후 각막 고위수차가 증가하게 되는데 수술 시 이를 미리 억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수술해야 한다.

스마일라식의 경우, 레이저에 셋팅 된 표준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고 환자 별 각막 박리에 필요한 임계에너지 수준까지 에너지를 낮춘 로우에너지 스마일(Low Energy SMILE)수술방법을 시행하면 각막에 열 손상을 줄여 각막을 부드럽게 남겨 각막 고위수차를 줄이고 있다. 최근에는 스마일 수술 시 사용하는 펨토초 레이저 속도가 2MHz까지 빨라진 신규 플래폼으로 수술 시 더 좋은 임상결과를 보이고 있다.

좋은 수술 결과의 전제는 정확한 검사부터, 집도의가 직접 수술 전 환자 눈 상태를 확인하고 심지어 레이저 에너지까지 환자 별로 커스터마이징 해 시행할 때 만족스러운 결과를 볼 수 있다. 수술 후 정기검진이 체계적인 이루어지는지 확인하는 것도 시력교정술을 위한 의료기관을 선택할 때 매우 중요하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