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딱한 음식 안 먹는데, 턱관절 ‘삐걱’… 이유 뭘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턱관절은 아래턱뼈와 머리뼈인 측두골 사이에 위치해 두 뼈를 연결하는 관절이다.
◇"수술 원해도 보존적 치료 우선"턱관절 장애의 대표적인 치료법에는 ▲인지치료 ▲약물치료 ▲물리치료 ▲교합안정장치치료 등이 있다.
턱관절 유래 두통과 근육통 완화를 위한 보톡스 주사치료, 관절낭 내 주사치료 등이 고려되기도 한다.
실제 대한안면통증구강내과학회 통계에 따르면, 교사, 상담원 등 말을 많이 하는 직업군과 경찰, 소방 등 공공서비스 종사자들의 턱관절 장애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딱딱, 딸깍’ 소리 2주 이상 지속되면 의심
턱관절은 말하기, 씹기, 삼키기 등 일상의 필수적인 구강 활동을 맡는 신체 부위로 삶의 질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평소 턱에서 자주 소리가 나거나 특별한 이유 없이 턱관절과 주변 부위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턱관절 장애를 의심해봐야 한다. 이를 방치할 경우, 두통, 이명, 입을 잘 벌리지 못하는 개구장애, 영구적인 안면 비대칭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경희대치과병원 구강내과 이연희 교수는 “턱관절 장애는 입을 여닫을 때 무심히 지나칠 수 있을 정도의 관절잡음, 예를 들면 ‘딱딱’, ‘딸깍’에서부터 시작된다”며 “턱관절 장애의 주요 원인에는 외상, 교합이상, 스트레스 등이 있으나 개인마다 발병 및 지속, 악화 요인이 다르고 세부 진단도 매우 다양하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1~2주의 시간이 지나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병원에 방문해 객관적이고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수술 원해도 보존적 치료 우선”
턱관절 장애의 대표적인 치료법에는 ▲인지치료 ▲약물치료 ▲물리치료 ▲교합안정장치치료 등이 있다. 턱관절 유래 두통과 근육통 완화를 위한 보톡스 주사치료, 관절낭 내 주사치료 등이 고려되기도 한다. 치료에 널리 사용하는 보톡스 주사는 안면부 근육통과 측두근 부위 두통 감소에 효과적이라 보고된다.
간혹 빠른 증상 해소를 위해 수술을 요구하는 환자들도 있다. 이에 대해 이연희 교수는 “수술은 턱관절 부위 골절, 종양, 기형 등의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추천하지 않는다”며 “턱관절 장애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보존적인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를 꽉 깨무는 버릇, 이갈이 등도 주의해야 한다. 식사를 할 때 너무 크거나 단단하고 질긴 음식의 섭취는 최대한 지양하며 심리적 긴장이나 피로감이 있다면 통증과 수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자기 전에 이완시키는 것이 도움 된다.
다음 7개 증상 중 1개 이상에 해당된다면 턱관절 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다.
1. 입을 벌릴 때 딱 소리나 모레 갈리는 소리가 난다.
2. 턱이 움직이지 않거나 입이 잘 벌어지지 않는다.
3. 윗니와 아랫니 사이에 손가락 3개가 들어가지 않는다.
4. 입을 벌릴 때 턱에서 걸리는 느낌이 든다.
5. 음식을 씹거나 가만히 있어도 턱이 아프다.
6. 귓속이나 귀 주위, 관자놀이, 뺨 근처가 뻐근하거나 아프다.
7. 입을 벌리고 다물 때 양쪽 턱 움직임에 차이가 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자생한방병원 "만성 턱관절 장애, 물리치료보다 약침이 더 효과적"
- '머리숱 부자' 김세아… 두피 건강 위해 먹는 '음식'은?
- 남녀 '오르가슴' 격차 실화? 남자 85%인데, 여자는…
- 혈압 오르는데 이유를 모르겠을 때… 신장 위에 딱 붙은 ‘이곳’ 점검을
- 가습기 없이도… 실내 습도 쾌적하게 맞추는 방법
- 비만약으로 날개 단 '노보 노디스크', 인슐린 생산 줄여… 무슨 일?
- 바나나 보면 숨 가빠지고 공포감 느껴… 스웨덴 장관의 ‘바나나 공포증’ 사연
- 고혈압약 먹는 사람, ‘이 음료’ 마시지 마세요… 약효 증폭돼 위험
- 부모님 ‘악력’ 확인해보세요… 약하면 ‘이 병’ 발병 확률 높아
- 그동안 혈당 ‘이렇게’ 측정했다면, 말짱 도루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