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사, 일어나자마자 ‘이 운동’부터 하던데… 다이어트 효과까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수 화사(29)가 아침에 러닝을 하는 모습을 공개했다.
화사는 "이제 공연하는 날, 이런 날에는 무조건 러닝을 한다"며 평소 몸 관리법을 밝혔다.
러닝은 전신을 골고루 자극하기 좋은 유산소 운동이다.
러닝은 정신 건강에도 좋은 운동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2일 방송된 KBS2 예능 ‘나라는 가수’ 인 스페인편에 출연한 화사는 버스킹 공연 첫날 아침 러닝으로 하루를 시작했다. ‘나라는 가수’는 음악 여행 예능 프로그램으로 버스킹을 접목한 게릴라 공연을 선보인다. 화사는 “이제 공연하는 날, 이런 날에는 무조건 러닝을 한다”며 평소 몸 관리법을 밝혔다. 이어 “공복에 러닝하는 게 저한테는 정말 중요한 루틴이 됐다”라고 말했다. 화사처럼 아침 공복에 러닝하면 어떤 건강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
러닝은 전신을 골고루 자극하기 좋은 유산소 운동이다. 국소적 유산소 운동보다 심폐지구력 강화에 효과적이고, 시간당 소모 열량도 높다. 체중 70kg 성인을 기준으로 ▲수영은 360~500kcal ▲테니스는 360~480kcal ▲빨리 걷기는 360~420kcal를 소모한다. 반면 러닝은 약 700kcal로 높은 편에 속한다.
게다가 러닝은 체지방을 태워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화사처럼 공복 유산소 운동을 하면 더 큰 체중 감량 효과를 볼 수 있다. 운동 중에는 탄수화물과 지방이 같이 연소하는데, 공복 상태에서는 체내에 탄수화물이 없어 체지방이 더 빠르게 연소하기 때문이다. 다만, 당뇨병 환자는 공복 상태에서 운동하면 혈당이 급격히 올라갈 수 있어 피하는 게 좋다. 이외에도 러닝은 부기 완화에도 효과적이다. 러닝을 통해 발바닥이 자극받을 뿐 아니라 근육이 빠르게 이완‧수축하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기 때문이다.
러닝은 정신 건강에도 좋은 운동이다. 러닝을 하면 ‘러너스 하이’에 도달할 수 있다. 러너스 하이는 심박수 120회에 달리기 30분 정도를 유지할 때 힘든 느낌이 쾌감과 행복감으로 바뀌는 현상이다. 러너스 하이에 영향을 준다고 알려진 물질은 엔도르핀이다. 엔도르핀은 주로 장거리 달리기 같은 유산소 운동을 할 때 활성화된다. 엔도르핀 분비는 행복감을 느끼게 해주고, 나에게만 집중하고 몸을 움직이는 경험을 통해 우울감을 완화해준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4시간 러닝머신 달린 남자, 운동 오래 할 수 있던 비결은?
- 날씨 좋은데 나갈까? 가을 아웃도어 3. 러닝 vs 트레일러닝
- 자외선 받아 노화·색소 침착된 피부 위해… ‘이 색깔’ 과일을 먹어라
- [아미랑] 오복 중 ‘고종명’ 누리려면… 식사 때 ‘이것’ 꼭 지키세요
- [밀당365] 마른 당뇨인, 안전하게 체중 늘리는 방법
- 축구 경기장에 번개 ‘번쩍’ 치더니 선수 한 명 사망… 어느 나라?
- 내겐 저탄고지가 맞을까? ABC가 좋을까? 효과 큰 다이어트법, ‘이렇게’ 찾아라
- “동경하던 지인이 건넨 필로폰, 수만 번 원망하다 그에게 쓴 편지에는…” [마약, 손절의 길]
- 심혈관 건강 되돌릴 수 있을까? 흡연 경력 O년 미만이면 ‘긍정적’
- 12살에 몸무게 194kg, 중국 소녀… ‘이 약’ 부작용으로 살 쪘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