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감무쌍 용수정' 본부장 수트핏, 어떻게 만들었나… '이 운동' 덕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MBC 일일드라마 '용감무쌍 용수정'에서 남다른 수트핏을 선보인 배우 권화운(35)이 마라톤 도전 각오를 밝혔다.
권화운은 현재 MBC '용감무쌍 용수정'에서 재벌 3세 본부장 '주우진' 역을 맡아 활약 중이다.
특히 러닝은 전신을 골고루 자극하는 운동이다.
러닝처럼 체지방을 잘 태우는 운동은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10월 29일 권화운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여러 장의 러닝 기록 사진을 게재했다. 게시물에서 그는 "드라마 촬영이 끝난 기념으로 이번 주(11월 3일) 'JTBC 서울마라톤' 42.195km 첫 도전을 즐기겠다"고 했다. 또 "목표 기록인 세 시간 이내 완주에 도전해 보겠다"고 덧붙였다. 권화운은 현재 MBC '용감무쌍 용수정'에서 재벌 3세 본부장 '주우진' 역을 맡아 활약 중이다. 권화운은 지난 10월 13일 '2024 서울레이스' 하프마라톤에도 참가했다. 당시 그는 "러닝을 하며 내면과 인생을 바라보는 시선이 더 긍정적으로 단단해지고, 행복해졌다"고 했다. 권화운이 꾸준히 즐겨 하는 러닝, 건강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
러닝과 같은 유산소 운동은 건강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 우선 규칙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하면 혈압 상승을 막을 수 있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 연구팀에 따르면, 세계보건기구가 권고하는 주 150분 이상의 중강도 유산소 신체 활동은 고혈압 발생 위험을 줄인다. 중강도 유산소 신체 활동은 땀이 나거나 숨이 차지만 옆 사람과 대화가 가능한 정도의 운동을 뜻한다. 연구에서 남성의 고혈압 발생은 약 31%, 여성은 약 35%까지 유의하게 감소했다.
특히 러닝은 전신을 골고루 자극하는 운동이다. 국소적인 유산소 운동에 비해 더 많은 열량이 소모된다. 체중 70kg 성인을 기준으로 ▲테니스는 360~480kcal ▲수영은 360~500kcal ▲빨리 걷기는 360~420kcal가 소모되는데, 러닝은 약 700kcal를 쓴다. 러닝처럼 체지방을 잘 태우는 운동은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다. 특히 공복에 유산소 운동을 하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운동 중에는 탄수화물과 지방이 같이 연소하는데, 공복일 땐 체내에 탄수화물이 없기 때문이다. 다만, 당뇨병 환자는 공복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외에도 러닝은 부기 완화에 좋다. 달리면서 발바닥이 자극받을 뿐 아니라 근육이 빠르게 이완‧수축하며 혈액순환이 원활해진다.
한편, 러닝은 정신 건강에도 좋다. '러너스 하이(Runner High, 심박수 120회에 달리기 30분 정도를 유지할 때 힘든 느낌이 쾌감과 행복감으로 바뀌는 현상)'라는 특별한 장점 덕분이다. 러너스 하이에 영향을 준다고 알려진 물질은 엔도르핀이다. 엔도르핀은 장거리 달리기 같은 유산소 운동을 할 때 활성화된다. 엔도르핀이 분비되면 우리는 행복감을 느끼고, 우울감은 줄어든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마라톤 완주만 52번"… 88세에도 완주 성공, 英 90대 남성 건강 비법 4가지
- 봄철 마라톤, 부상없이 완주하려면 '이렇게' 하세요
- 두근두근 첫 데이트 ‘이것’ 선택만 잘해도… ‘사랑’ 싹 틀 가능성 높아
- “9평 잠수함 생활, 60일 넘겼다”… 세계 기록 세우겠다는 男, 건강엔 괜찮나?
- "목 아파 응급실 찾은 女"… '이 해산물' 다리, 식도에 박혀 있었다
- 아이들 뛰노는데… 놀이터 바닥에서 유해물질 검출
- 잔주름 막으려면 미스트 뿌리세요… 단, ‘이렇게’
- 코딱지 꽉 들어찬 콧속, 파는 대신 ‘이것’ 하면 시원~
- 겨울 몸 데우는 ‘이 간식’… 하나둘 집어먹다간 몸 퉁퉁 부어
- 사타구니 아픈 남성, ‘이 병’ 의심… 에이즈가 위험인자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