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주요 해외 해양 사고 10건 사례집 제작·배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해양수산부는 국제해사기구(IMO)에서 선정한 해양사고 사례를 '2024년도 주요 해외 해양사고 교훈사례집'으로 발간해 관계 기관과 업·단체 등에 배포했다.
해당 사례집은 IMO에 보고되는 세계의 해양 사고 가운데 선내 작업에서 치명적인 인명피해가 발생한 안전사고와, 화재·폭발, 어선·상선 간 충돌 등 10건의 실제 사고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사고 원인과 예방을 위한 사항을 담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해양수산부는 국제해사기구(IMO)에서 선정한 해양사고 사례를 ‘2024년도 주요 해외 해양사고 교훈사례집’으로 발간해 관계 기관과 업·단체 등에 배포했다.
해당 사례집은 IMO에 보고되는 세계의 해양 사고 가운데 선내 작업에서 치명적인 인명피해가 발생한 안전사고와, 화재·폭발, 어선·상선 간 충돌 등 10건의 실제 사고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사고 원인과 예방을 위한 사항을 담고 있다.
사례집은 안전관리 절차의 미비 등으로 선박설비 유지·보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발생한 사고 사례를 중심으로 선내 절차 유효성 검증에 대한 필요성을 언급하고 있다.
또한 항해 당직 중 경계 유지, 선박 안전관리 절차, 작업 전 위험성 평가 등 기본적인 안전 수칙을 준수하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는 점을 설명하고 있다.
강도형 해수부 장관은 “이번 사례집은 유사 사고 예방에 도움이 될 만한 사례들을 선별 구성했고, 특히 작업 중 안전사고 사례는 현장에서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으니 선박 종사자들이 더 주의 깊게 읽어보고 사고 예방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사례집은 외국인 선원도 참고할 수 있도록 국문 외에 영문으로도 제작했다. 중앙해양안전심판원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손 묶고 속옷 벗기더니 "빨리 끝내자"…막장까지 간 초등생
- "안락사 할 것" 20년 투병한 40대女 최후 영상 '발칵'
- "가난女 데려다가 출국 직전까지…" 쾌락관광 만끽하는 남자들
- "국민 만나러 가는 것" "마땅히 하셔야"…尹 '시정연설 불참' 시사에 전문가도 우려 [정국 기상대]
- "대법, 최태원·노소영 2심 오류 가볍게 못 넘겨…재산분할 비율 바뀔 것" [법조계에 물어보니 537]
- 정진석 "윤 대통령-명태균 통화내용, 정치적·법적으로 문제 없다"
- 유상범, 尹·명태균 녹취에 "선전선동 전에 법률 판단부터 하라"
- 주진우 "5월 29일 산 연어로 6월 18일에 술파티를?…이재명, 거짓은 그만"
- 15세 이용가에 이 내용이?…독자들도 놀라는 수위 [아슬아슬 웹툰·웹소설①]
- ‘부상 병동’ 위기의 대한항공? 아직 정한용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