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 건강검진 결과 사칭 문자, 주의하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건강검진 수검자가 집중되는 연말이 다가오는 가운데,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사칭한 사기 문자 발송 사례가 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공단이 공개한 사기 사례에 따르면, 문자에는 '국민건강보험 건강검진 진단서 발송 완료', '국민건강 건강검사 보험 통보문 전달 완료 부탁드립니다', '국민건강 검진 통지서입니다. 자세한 내용 확인' 등의 문구와 인터넷주소(URL)가 첨부돼 있다.
공단은 건강검진 결과를 문자로 안내하지 않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4일, 공단에 따르면 최근 공단의 고객센터 번호를 도용해 사기 문자를 보내는 사례가 평소보다 늘어나고 있다. 공단이 공개한 사기 사례에 따르면, 문자에는 ‘국민건강보험 건강검진 진단서 발송 완료’, ‘국민건강 건강검사 보험 통보문 전달 완료 부탁드립니다’, ‘국민건강 검진 통지서입니다. 자세한 내용 확인’ 등의 문구와 인터넷주소(URL)가 첨부돼 있다.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또는 검진 결과 안내로 둔갑한 내용을 담고 있는데 URL을 누르면 모바일 기기의 악성코드 감염으로 개인·금융 정보가 유출되는 식이다.
공단은 건강검진 결과를 문자로 안내하지 않는다. 공단 공식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The건강보험)을 이용하거나 가까운 공단 지사를 직접 방문해야 확인 가능하다. 또 공단의 건강검진 안내 문자에는 대표 번호(1577-1000)만 명시하고 URL은 포함돼 있지 않다.
공단은 “문자 사기로 의심되는 경우 접속하지 말고 즉시 삭제 후 한국인터넷진흥원 불법 스팸 대응센터(☎188) 또는 ‘불법 스팸 간편 신고’ 앱으로 신고해야 한다”며 “최근엔 문자뿐만 아니라 악성 전자우편을 통한 침해 사례가 있어 발신자 주소가 공단 전자우편 계정이 아니면 즉시 삭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세마글루타이드, 알코올 중독 입원 확률 낮춰
- "번호만 누르면"… 당신을 위한 '따뜻한 손길'이 기다립니다
- "우리 아이도 시켜볼까?" 스타들의 자녀가 하는 운동, 뭔지 살펴보니…
- 칫솔 ‘이렇게’ 보관하면 한 달 만에 황색포도상구균 생겨
- 율희, 다이어트하느라 집에 ‘이 밥’밖에 없다는데… 효과 뭐길래?
- “다이어트에 좋다”… 박나래가 추천한 ‘이 주스’, 정체는?
- 직접 잡은 '이 생선' 찜으로 먹었다가 구급차행… 청산가리 1000배 독성
- 환절기가 두려워… 악건성·악지성 피부 관리, '이것'만 기억하세요
- '구멍 숭숭' 말고, 부드러운 달걀찜 만들고 싶다면… 주방에 흔한 '이것' 넣어라 [주방 속 과학]
- “순식간에 24kg 빠졌다” 30대 英 여성… 알고 보니 치명적인 ‘이 장기’ 마비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