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비 전술 뚝심 시키는 콩파니, '김민재 억울했다'는 독일 레전드들… 위기이자 기회가 될 바르셀로나전 이후 대처

김정용 기자 2024. 10. 27. 1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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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르셀로나전이 끝나고 다시 독일로 돌아왔지만, 여전히 이 경기에 대한 이야기는 끝나지 않는다.

이는 바이에른 담당 기자 대부분이 앞선 24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1-4로 패배한 유럽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UCL) 경기를 취재한 뒤 주말 출장을 줄였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바르셀로나전 이후 바이에른은 선수부터 단장까지 수비수 개개인의 문제가 아니라고 옹호했지만, 현지 매체들은 김민재와 다요 우파메카노에게 최저평점을 주는 등 혹평을 퍼부은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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뱅상 콩파니 바이에른뮌헨 감독. 게티이미지코리아

[풋볼리스트] 김정용 기자= 바르셀로나전이 끝나고 다시 독일로 돌아왔지만, 여전히 이 경기에 대한 이야기는 끝나지 않는다.


바이에른은 27일(한국시간) 오후 11시 30분 독일 보훔의 보노비아 루르슈타디온에서 2024-2025 독일 분데스리가 8라운드가 열린다. 앞선 7라운드 1위였던 바이에른, 그리고 1무 6패로 최하위였던 보훔의 경기다. 바이에른은 이번 경기에서 승리해야만 승리를 지킬 수 있다. 이기지 못하면 RB라이프치히에 1위를 빼앗긴다.


경기를 하루 앞둔 현지 기자회견은 놀랄 만큼 기자가 적었다고 한다. 바이에른측 취재진은 3명에 불과했다. 이는 바이에른 담당 기자 대부분이 앞선 24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1-4로 패배한 유럽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UCL) 경기를 취재한 뒤 주말 출장을 줄였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바르셀로나전 이후 바이에른은 선수부터 단장까지 수비수 개개인의 문제가 아니라고 옹호했지만, 현지 매체들은 김민재와 다요 우파메카노에게 최저평점을 주는 등 혹평을 퍼부은 바 있다. 수비가 다시 도마에 오르자, 콩파니 감독은 "이 수치를 또 말씀드릴 수밖에 없다. 우린 유럽에서 최소 수준의 실점 상황만 허용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또한 최근 상대한 아인트라흐트프랑크푸르트, 바이엘04레버쿠젠, 슈투트가르트 모두 아주 강한 상대였다. 당연히 모든 게 완벽할 순 없다. 종종 여러분은 우리 선수들이 얼마나 많이 뛰고 함께 투쟁하는지 잊어버린다. 계속 하나가 되어 싸우다 보면 기회는 온다"며 팀의 조직력을 믿는다고 말했다.


콩파니 감독은 바이에른이 슛을 거의 내주지 않는 팀이라고 했는데, 실제로 바이에른은 UCL 최소 슛 허용 부문에서 공동 4위로 상당히 뛰어나다. 바이에른보다 적은 슛을 내준 팀은 AS모나코, 아탈란타(이상 16회), 파리생제르맹(17회)뿐이고 바이에른은 맨체스터시티와 더불어 21회를 허용했다.


하지만 바이에른은 총 7실점으로 최소 실점 부문에서는 공동 27위로 부진하다. 콩파니 감독은 이 점에 대해 수비 전술의 문제라기보다 선방 부족과 상대 결정력 등 매 경기 발생하는 돌발 변수의 문제였다는 시각을 드러낸 셈이다.


김민재(바이에른뮌헨). 게티이미지코리아
김민재(왼쪽)와 다요 우파메카노(바이에른뮌헨). 게티이미지코리아

이번 상대 보훔은 비교적 약한 상대지만, 바이에른은 큰 폭의 로테이션 시스템을 가동할 여유가 없다. 일간지 '빌트'의 전망에 따르면 대부분 포지션을 기존 주전 선수로 채운 가운데 좌우 측면만 마티스 텔, 리로이 사네로 바꾼다. 콩파니 감독의 전술을 잘 소화하지 못했던 두 선수가 이번 경기에서는 한결 팀에 녹아드는 모습을 보여주는지가 관건이다.


한편 바르셀로나 원정 경기 두 번째 실점으로 이어진 페르민 로페스의 파울성 플레이에 대해 독일 '레전드'들은 파울이 맞다고 분석했다. 로페스는 김민재가 헤딩을 시도할 때 손으로 슬쩍 밀었고, 이때 흐른 공을 잡아 로베르트 레반도프스키에게 어시스트할 수 있었다. 이 상황에 대해 바이에른 선수 출신 미하엘 발락은 "확실히 반칙이다. 선수의 의도는 전혀 공을 따내는 데 있지 않았고, 다른 선수가 공을 잡지 못하게 방해하는데 있었다"고 말했다. 바이에른 감독 출신 펠릭스 마가트 역시 "상대 선수는 절대 공을 잡을 수 없는 위치에 있었다. 공중에 뜬 선수는 뒤에서 밀릴 경우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며 반칙이 맞았다고 이야기했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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