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충격! 이강인 앞에서 "가자 중국인!"…PSG 팬, 훈련장서 'LEE 인종차별' 논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한민국 미드필더 이강인(PSG)이 훈련장에서 팬으로부터 '중국인'이라고 불리며 인종차별을 당했다.
매체도 "한 팬이 이강인을 향해 인종차별적인 욕설을 퍼부었다"라며 "그는 이강인에게 '중국인'이라고 말했다. 이는 축구와 전혀 관련이 없는 말이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강인이 PSG 팬에게 인종차별을 당하는 증거가 남아 있기에 구단이 이강인을 중국인이라고 부른 팬에게 어떤 조치를 취할지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권동환 기자) 대한민국 미드필더 이강인(PSG)이 훈련장에서 팬으로부터 '중국인'이라고 불리며 인종차별을 당했다.
프랑스 매체 '레 트랜스퍼'는 26일(한국시간) "한 서포터가 이강인을 향해 인종차별적인 말을 했다"라고 보도했다.
파리 생제르맹(PSG)는 오는 28일 오전 4시45분 프랑스 마르세유에 위치한 오렌지 벨로드롬에서 올랭피크 드 마르세유와 2024-25시즌 프랑스 리그1 9라운드 원정 경기를 치른다.
PSG와 마르세유 간의 맞대결은 '르 클라시크'라 불리는 더비로 프랑스 내의 최대 라이벌 더비다. 순위도 현재 PSG가 승점 20(6승2무)로 리그1 선두를 달리고 있지만, 승점 17(5승2무1패)인 마르세유가 3위 자리에서 맹추격 중이다.
매체에 따르면 중요한 라이벌 매치를 앞두고 이강인을 포함해 PSG 선수들은 팬들이 보는 앞에서 훈련을 진행했다. 이때 한 팬이 이강인을 중국인이라고 말하면서 논란이 됐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라온 영상 속에서 한 PSG 팬은 선수들과 차례대로 하이파이브를 진행했다. 이때 이강인이 지나가자 프랑스어로 "가자, 중국인아(ALLEZ MON CHINOIS)!"라고 말했다.
중국 국적이 아닌 아시아인에게 중국인이라고 부르는 건 명백히 인종차별적인 행위이다. 매체도 "한 팬이 이강인을 향해 인종차별적인 욕설을 퍼부었다"라며 "그는 이강인에게 '중국인'이라고 말했다. 이는 축구와 전혀 관련이 없는 말이다"라고 지적했다.
심지어 이강인은 신입생이 아니라 지난 시즌부터 PSG에서 뛰기 시작한 선수이기에 그의 국적을 헷갈리는 건 이해하기 어렵다. 설령 국적을 모른다고 하더라도 아시아인이라는 이유로 중국인이라고 부르는 건 명백한 인종차별이다.
이강인이 다름 아닌 PSG 팬에게 인종차별을 당하자 국내 축구 팬들은 크게 분노했다. 이강인이 중국인이라고 불리며 인종차별을 당한 게 처음이 아니기에 팬들의 분노는 컸다.
PSG에 합류하기 전 이강인은 스페인 라리가 RCD마요르카에서 인종차별을 당한 바 있다. 이때 다른 사람도 아니고 마요르카 감독이 이강인을 인종차별해 큰 논란이 됐다.
지난해 5월 마요르카가 구단 공식 유튜브 채널에 올린 훈련 연상 속에서 이강인의 슈팅이 빗나가자 하비에르 아기레 감독은 이강인에게 "중국인아 뭐 하냐(Que Haces Chino)?"라고 말했다.
스페인어로 '중국인'을 뜻하는 '치노(Chino)'는 동양인을 비하하는 인종차별적 용어이다. 일반적으로 중국인을 비하할 때 쓰이는 용어지만 어느 나라 출신인지 잘 구분하지 못하는 서양인들은 동양인 중 대부분이 중국인이기에 동양인이면 그냥 '치노'라고 부르곤 한다.
그러나 이강인은 엄연한 한국인이고, 심지어 2022년 3월부터 아기 이강인과 함께한 아기레 감독이 이강인을 중국인이라고 부르는 모습은 팬들에게 큰 충격을 줬다.
또 마요르카는 아기레 감독이 이강인을 '치노'라고 부르는 모습을 그대로 유튜브와 SNS에 게시하면서 구단과 감독 모두 이강인을 중국인이라고 부르는 걸 심각하게 여기지 않고 있다는 걸 보여줬다.
한편 이강인이 PSG 팬에게 인종차별을 당하는 증거가 남아 있기에 구단이 이강인을 중국인이라고 부른 팬에게 어떤 조치를 취할지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사진=연합뉴스
권동환 기자 kkddhh95@xportsnews.com
Copyright © 엑스포츠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맥심 완판녀' 김이서, 아슬아슬 의상 입고 육감 몸매 자랑
- 김용건, 3살 늦둥이 아들 두고 영정사진 준비 '먹먹'
- '이동국 아들' 시안, 우승 트로피 휩쓸 만…남다른 축구 DNA
- 이효리, '60억' 평창동 단독주택 인테리어 공개
- 조세호 아내, 벌써부터 핫하다…1500만원 명품 커플룩+남다른 뒤태 [엑's 이슈]
- '의자왕' 이동건, 공개연애 5번에 억울 심정..."솔직했을 뿐" (미우새)[전일야화]
- 이효리♥이상순, 서울 오더니 더 바빠…'60억 집' 떠나 즐긴 여유
- '13세와 동거' 20만 유튜버, 아내 폭행으로도 입건
- 송영길, 쌍꺼풀 수술 해명 "의료 사고인 줄…母 강제 시술" (아침마당)
- '결혼' 민경훈, ♥신기은 PD 손 꼭잡고 싱글벙글 "너무 아름다운 결혼식" [엑's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