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유난히 ‘어깨’ 아픈 사람… 당장 병원 가야 하는 이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침 저녁으로 추운 날씨가 이어지면 어깨가 아파온다.
어깨 관절이 얼어붙은 듯 딱딱하게 굳고 통증이 발생한다.
팔을 어깨 위로 높이 들어 올리거나 팔을 돌릴 때, 뒷짐 지거나 누울 때 통증이 주로 발생한다.
◇어깨 잘 빠지는 사람은 '관절와순 파열'일 수도관절와순 파열은 어깨 가장자리를 둘러싼 반지 모양의 섬유 연골 조직인 관절와순이 찢어지는 걸 말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팔 조금도 못 들어올리는 ‘오십견’
흔히 ‘오십견’이라고들 하는 유착성 관절낭염은 어깨를 싸고 있는 관절낭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어깨 관절이 얼어붙은 듯 딱딱하게 굳고 통증이 발생한다. 세수할 때나 옷을 갈아입을 때 팔을 조금 들어 올리기조차 어렵고, 팔을 회전시킬 때마다 아플 수 있다. 밤에 통증이 특히 심해져 잠을 설치기도 한다.
오래 놔두면 팔을 아예 쓰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빨리 병원에서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통증이 처음 생기고 6개월간 증상이 심하다가 이후 1~3년간 호전되는 사람도 있다. 자연스레 나았다고 착각하기 쉽지만, 치료받지 않고 두면 증상이 재발해 악화된다. 서울예스병원 관절센터 도현우 원장(정형외과 전문의)는 "초기에 병원을 가면 진통 소염제, 도수치료, 자가 운동 요법을 시도해볼 수 있다"며 "중증이면 관절강 내 스테로이드 주사와 충격파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고 말했다.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이 낫지 않으면 수술해야 한다.
◇어깨 자주 쓴다면, 힘줄 손상된 ‘회전근개 파열’
회전근개 파열은 어깨를 움직이는 4개의 힘줄인 회전근개가 퇴행성 변화나 외상으로 찢어지는 질환이다. 팔을 어깨 위로 높이 들어 올리거나 팔을 돌릴 때, 뒷짐 지거나 누울 때 통증이 주로 발생한다. 오십견은 팔을 어느 방향으로도 들어 올리기 어려운 반면, 회전근개 파열은 그래도 어느 정도 들어 올릴 수 있다. 또 오십견은 뚜렷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회전근개 파열은 일상생활에서 어깨를 자주 사용하거나 어깨에 부담이 가는 배드민턴 같은 운동을 하는 게 주요 원인이다.
수술하기 싫다면 최대한 빨리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회전근개 파열은 힘줄 일부가 파열된 부분 파열과 힘줄이 끊어진 완전 파열로 나뉜다. 도현우 원장은 "부분 파열이면 약물 치료, 주사 치료, 재활 치료를 시도할 수 있으나 완전 파열일 땐 자연 회복이 어렵다"며 "끊어진 힘줄을 다시 뼈에 붙여주는 수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부분 파열 상태라도 계속 내버려두면 파열 범위가 커져 완전 파열 상태가 될 수 있다.
◇어깨 잘 빠지는 사람은 ‘관절와순 파열’일 수도
관절와순 파열은 어깨 가장자리를 둘러싼 반지 모양의 섬유 연골 조직인 관절와순이 찢어지는 걸 말한다. 어깨가 자주 빠지는 사람, 팔을 어깨보다 높이 들고 쓰는 사람에게서 특히 잘 나타난다. 팔이 빠질 것 같은 통증이 느껴지는 동시에 팔이 무겁고 불안정한 느낌이 드는 게 주요 증상이다. 팔을 머리 위로 든 채 비틀면 통증이 심해지는 게 특징이다. 팔을 여러 번 들어 올리거나 뒤로 젖힐 때 어깨에 ‘뚝’하는 소리가 나며 통증이 생기기도 한다. 도현우 원장은 "역시 약물 치료, 물리 치료, 도수 치료 등 비수술적 치료를 먼저 해보고, 차도가 없으면 파열된 관절와순을 봉합하는 수술을 진행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어깨질환 누우면 더 아파… 괜찮아져도 안심 말아야
- 환자 곁으로 간 '어깨 명의'… 대학병원서 16년간 쌓은 진료·수술 경험 펼친다
- “여성 부검 때 발견되기도”… 돌처럼 굳어 몸속에 박힌 ‘이것’, 뭐야?
- “칼로리 속임수에 빠지면 안 돼”… 내과 전문의가 ‘포만감 크다’며 추천한 음식은?
- “더우면 심장 못 쉰다” 심혈관질환 위험 급증하는 침실 온도는?
- “성기능 개선하려 먹었는데” 심혈관에도 도움… 의외의 효과, 뭐?
- 카베르네 소비뇽 즐겨 마시면 친화력 좋고, 소비뇽 블랑은?
- “천연 세제 역할 톡톡”… 집안 곳곳 ‘이것’ 문지르면 항균·탈취 효과
- “샤워할 때 ‘이곳’ 놓쳤다간 큰일 난다” 전문가 경고… 어디?
- 서장훈, “무릎 아파, 운동 힘들다” 고백… 통증 줄이는 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