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마당] 블루 헬멧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레바논 남부에 유엔 평화유지군(UNIFIL)을 파병한 한국 등 세계 40개국이 이스라엘을 규탄하는 성명을 냈다.
이스라엘이 레바논 남부에 공격을 퍼붓는 과정에서 '블루 라인' 지역의 평화유지군에서 부상자가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12일(현지시간) AFP통신 등에 따르면 이스라엘은 블루 라인 지역에 주둔 중인 평화유지군을 향해 레바논 남부에서 철수하거나 이동할 것을 요구했으나 평화유지군은 거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레바논 남부에 유엔 평화유지군(UNIFIL)을 파병한 한국 등 세계 40개국이 이스라엘을 규탄하는 성명을 냈다. 이스라엘이 레바논 남부에 공격을 퍼붓는 과정에서 ‘블루 라인’ 지역의 평화유지군에서 부상자가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블루 라인은 2006년 이스라엘과 헤즈볼라의 ‘33일 전쟁’ 후 유엔이 공포한 레바논과 이스라엘의 경계선을 가리킨다. 이 지역에는 우리나라의 동명부대 등 세계 각지에서 온 평화유지군이 주둔 중인데 파란색 전투모를 착용하고 있어 ‘블루 헬멧’으로 불린다.
유엔 평화유지군은 유엔 소속 연합군 부대로 분쟁·재난 지역에서 평화유지활동을 수행한다. 국제 평화와 안정에 기여한 공로로 1988년 노벨 평화상을 받기도 했다. 한국군이 평화유지군 활동을 한 것은 1993년부터다. 당시 내전을 겪고 있던 소말리아에 상록수부대를 파견했고 이후 앙골라, 동티모르 등에도 평화유지군을 파견했다. 현재 활동중인 평화유지군은 동명부대와 남수단의 한빛부대가 있다. 동명부대는 2007년 파병 후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는 최장기 파병부대다. 한빛부대는 2013년 1월 파병됐다.
이라크 자이툰부대는 성격이 조금 다르다. ‘다국적군 평화활동’의 일환으로 파병된 것인데 특정 국가나 지역 기구들이 지역 안정· 평화 정착을 위해 운영한다. 자이툰부대 외에 아프가니스탄 오쉬노부대가 있었고, ‘아덴만 여명작전’을 수행한 소말리아 청해부대는 지금도 활동 중이다. 이밖에 특정국 요청으로 국방군사협력을 수행하기도 하는데 아랍에미리트(UAE)에 파견된 아크부대가 여기에 해당된다.
12일(현지시간) AFP통신 등에 따르면 이스라엘은 블루 라인 지역에 주둔 중인 평화유지군을 향해 레바논 남부에서 철수하거나 이동할 것을 요구했으나 평화유지군은 거부했다. 동명부대에는 부상자가 없지만 최근의 정세를 보면 안전을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실제 동명부대 주둔지로부터 1.2㎞ 떨어진 지점에 이스라엘이 쏜 포탄 2발이 떨어지기도 했다. 동명부대 장병들의 무운을 빈다.
정승훈 논설위원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태원·노소영 나란히 혼주석에…둘째 딸 비공개 결혼식
- “어두운 곳 직시, 일본과 다른 한국의 힘” 日닛케이 분석
- 北 김여정 “한국 무인기 다시 발견되는 순간 끔찍한 참변”
- 지구의 재앙, 지금 진행중… 야생동물의 끔찍한 실태
- “여혐에 대한 저항” NYT가 본 노벨상 한강의 작품
- “살기 팍팍하네”…월소득 100만원 미만 자영업자 절반은 프리랜서·라이더
- “80대 부친 현혹해 56억 가로채”…아들 고소에 60대 재혼녀 수사
- “역사 왜곡 소설로 노벨상… 의미 없다” 정유라, 한강 저격
- 제시에 ‘사진 좀’ 했다 일행에 맞은 팬… 제시는 “가해자 몰라” 해명
- “아버지 읽어보세요”…딸 한강, 父 한승원에 보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