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안 먹는다” 종양 전문 영양사, 반드시 피하는 음식 5가지 뭘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식습관은 암 예방을 위해 개선해야 할 요인 중 하나다.
미국 종양학 전문 영양사 니콜 앤드류스가 '데일리메일'에 암을 예방하기 위해 먹지 말아야할 식품 목록을 공유했다.
연구팀은 "대장암 예방을 위해 평소 식단을 점검할 필요가 있으며 우유는 칼슘 섭취율을 높이는 최적의 식품이다"라고 말했다.
◇알코올니콜 앤드류스 영양사는 "암 발병 위험을 낮추려면 하루 한 잔의 술도 마시면 안 된다"라고 말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공육·적색육
가공육은 종류를 불문하고 대장암 발병 위험을 높인다. 가공육을 만드는 과정에서 첨가되는 질산염, 아질산염 등 화학물질은 장 세포를 손상시켜 암세포로 변할 위험을 높인다. 마찬가지로 적색육도 대장암 발병 위험을 높인다. 하버드대 의대 연구에 의하면, 적색육은 DNA를 손상시켜 암 발병 위험을 높인다. 니콜 앤드류스 영양사는 적색육을 1주일에 510g 이상 섭취하지 않을 것을 권고했다.
◇식물성 대체 음료
식물성 대체 음료는 콩, 견과류 등 식물성 원료로 만든 음료로, 발병 위험을 낮추는 영양소가 부족하다. 앤드류 영양사는 “식물성 대체 음료는 유제품 알레르기나 동물성 식품을 섭취하지 않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지만 일반 우유보다 영양소가 부족해 완벽한 대안이 될 수 없다”고 말했다. 일반 우유에 풍부한 칼슘, 단백질 등이 충분히 들어있지 않아 우유만큼 암 예방 효과를 내지 못한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연구에 의하면, 우유를 하루 101mg 이상 마시는 사람은 우유를 거의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대장암 발생 위험이 54% 낮았다. 연구팀은 “대장암 예방을 위해 평소 식단을 점검할 필요가 있으며 우유는 칼슘 섭취율을 높이는 최적의 식품이다”라고 말했다.
◇알코올
니콜 앤드류스 영양사는 “암 발병 위험을 낮추려면 하루 한 잔의 술도 마시면 안 된다”라고 말한다. 알코올 속 아세트알데하이드 성분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와 조직을 손상시켜 간암, 결장암, 유방암 등 다양한 종류의 암 발병 위험을 높인다.
◇가당 음료
설탕이나 시럽 등이 함유된 가당 음료는 체중 및 체내 염증 반응을 증가시켜 암 발병 위험을 높인다. 체중 증가로 인한 비만, 과체중은 암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다. 가당 음료를 많이 섭취하면 몸속에 산화 스트레스가 쌓이고 염증이 많이 생기는데 이는 각종 암 발병 위험을 높인다. 하루에 한 잔 이상 가당 음료를 마신 여성이 한 달에 세 잔 이하로 마신 여성보다 간암 발병률이 74% 높다는 하버드 의학전문대·보스턴 브리검 여성병원 연구 결과가 있다.
◇설탕
암 위험을 줄이려면 식단에 첨가된 설탕을 전체 섭취 열량의 10% 미만으로 제한하는 게 좋다. 정제된 탄수화물인 설탕은 섭취 시 혈당을 빠르게 올리고 암 발병 위험을 높인다.
✔ 외롭고 힘드시죠?
암 환자 지친 마음 달래는 힐링 편지부터, 극복한 이들의 수기까지!
포털에서 '아미랑'을 검색하세요. 암 뉴스레터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미선, 다이어트 위해 3주간 ‘이 음식’ 절대 안 먹어… 실제 살찌는 주범?
- 홍진경, 살찔까 봐 '이것' 절대 안 먹어… 뭐길래?
- 한가인, 철저한 자기관리 위해 평생 ‘이것’ 안 먹어… 대체 뭐길래?
- 나이 먹을수록 ‘하체 건강’이 남성 건강 좌우한다
- 소화 잘 안 되는 사람, 외출 때 보온에 신경 쓰라던데… 왜?
- 뼈 약해지고 심장 두근거리는 갱년기… 건강하려면 ‘이것’ 덜 먹으세요
- 30대 男 “자고 일어나니 발 퉁퉁”… 알고 보니 ‘이 뱀’에게 물려, 무슨 일?
- ‘이 음식’ 즐겨먹는 사람, 의외로 심장병·뇌졸중 위험 낮다
- 자기 전, 양치질할 때… 늘상 스쿼트하는 여성 스타 5인, 누구?
- 빙판길에서도 끄떡 없는 하체 만드는 법… ‘이 동작’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