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호주 에너지 전환, 매력적인 인프라 투자 기회

2024. 10. 8. 14:3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로스 이스라엘 (Ross Israel), QIC 글로벌 인프라 투자부문 총괄

호주의 대표적인 국부펀드이자 주요 기관 투자자인 퀸즈랜드투자공사(Queensland Investment Corporation, 이하 QIC)는 1,110억 호주 달러 이상의 자산을 관리하며, 이 중 360억 호주 달러는 인프라 투자 포트폴리오에 속해 있다. 필자는 2006년에 QIC의 인프라 팀을 공동 설립한 이후, 메가트렌드에 기반해 다양한 산업과 지역에서 상대적 가치를 발굴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85명 이상의 인프라 투자 전문가와 60명 이상의 비상임 이사들로 구성된 팀을 이끌고 있다.

최근 부상하는 주요 메가트렌드로는 탈중앙화, 탈세계화, 디지털화, 고령화 등이 있으며, 이는 에너지, 유틸리티, 운송, 사회적 인프라 및 의료 산업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필자는 에너지, 항구, 공항, 유료도로 등 필수 인프라 자산에 장기적으로 투자함으로써,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현금 흐름을 창출하고 변동성이 높은 시장 환경에서도 포트폴리오의 회복력을 높이고 분산 효과를 꾀하고 있다.

필자는 포트폴리오 구성 시 다양한 리스크를 능동적으로 관리하는 데 심혈을 기울이면서도, 책임감 있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ESG 요소를 반드시 반영하고 있다. 특히 탈탄소화와 에너지 전환은 지속 가능한 장기 투자 전략의 핵심 요소로, 태양광 및 풍력 자원이 풍부해 글로벌 에너지 전환을 선도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는 호주에서 에너지 전환 투자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호주의 풍부한 자원, 숙련된 인력, 전략적 공급망, 그리고 지정학적 안정성은 인프라 투자에 있어 매우 매력적인 요인으로 평가된다. QIC는 에너지 가치 사슬을 구축하기 위해 현재 120억 호주 달러 이상의 에너지 전환 투자를 관리하고 있으며, 이러한 플랫폼을 통해 호주의 에너지 전환 투자 기회는 앞으로도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변화하는 시장 환경속에서 인프라 투자는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으며, 이를 운영하고 최적화하는 능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필자는 조직화, 최적화, 그리고 명확한 방향 설정이라는 세 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팀을 이끌고 있다.

호주의 에너지 전환은 앞으로 수십 년간 중요한 투자 기회를 제공할 것이며 이 과정에서 민간 자본의 역할은 더욱 확대될 것이다. 필자의 팀은 변화하는 투자 환경 속에서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기회를 창출하는 동시에, 모두를 위한 지속 가능한 미래와 가치를 제공하고자 한다.

로스 이스라엘 (Ross Israel) QIC 글로벌 인프라 투자부문 총괄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