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TV 플랫폼 강화…3년간 1조 투자
[한국경제TV 정재홍 기자]
LG전자가 TV 플랫폼 webOS 생태계 강화를 위해 2027년까지 1조 원을 투자한다.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은 27일 인천 파라다이스 호텔에서 열린 'webOS 서밋(Summit) 2024'에서 독자 스마트 TV 플랫폼인 webOS 생태계 확대를 위한 비전과 사업 전략을 전하며 이같이 밝혔다.
박 본부장은 "올해 10주년 된 webOS 플랫폼의 지속적인 혁신으로 고객에게 즐거움을 주는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플랫폼 기업으로 진화해 나갈 것"이라며 TV 사업의 지향점을 강조했다. LG전자는 비전 달성을 위해 2027년까지 1조 원 이상을 투자하고 플랫폼 사업역량을 강화한다.
'AI로 진화한 webOS가 제시하는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는 글로벌 콘텐츠 제작자·개발자 등 전 세계 24개국, 140여 개 기업에서 300명 이상이 참석했다.
LG전자는 webOS 플랫폼 사업의 지난 성과와 중장기 사업 전략 및 비전 등을 함께 공유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목소리로 사용자를 구분해 내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보이스 ID, 맞춤 콘텐츠 및 키워드를 추천하는 AI 컨시어지, AI가 TV 상태를 진단해 해결책과 필요한 서비스를 찾아주는 AI 챗봇 등 webOS에서 제공 중인 다양한 보이스 AI 서비스도 소개했다.
이날 박 본부장은 webOS 플랫폼 사업강화를 위한 전략 방안으로 콘텐츠 경쟁력 및 편의성 강화와 TV 외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스마트기기 등 webOS 생태계 확대, 플랫폼 내 광고사업 경쟁력 고도화 등을 제시했다.
회사는 먼저 성장성이 높은 게임 분야 서비스를 적극 확대한다. 현재 webOS에서 제공 중인 게임은 지포스 나우(GeForce NOW), 아마존 루나(Amazon Luna) 등 클라우드 서비스 기반의 인기 게임부터 캐주얼 게임까지 총 4,500여 개에 이른다. LG전자는 webOS TV로 즐기는 게이밍 경험을 지속 강화, 새로운 게이밍 플랫폼으로 육성해 나간다.
LG전자는 행사 중 미디어텍(MediaTek), 레이저(Razer) 등과 협업해 세계 최초로 구현한 초저지연 블루투스(BT ULL) 기반의 webOS TV와 게임 컨트롤러 연결도 시연했다. 최대 1ms 수준의 응답속도는 반응 속도가 중요한 대전 게임 등을 즐기는 게이머에게 최적의 클라우드 게이밍 환경을 제공한다.
콘텐츠를 즐기는 고객의 이용 편의성을 높이는 새로운 서비스도 선보인다.
LG전자는 최근 고객이 webOS TV 계정에 미리 등록한 결제수단을 기반으로 TV 내에서 간편하게 유료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webOS Pay' 서비스를 유럽 주요 국가에 출시했다. 연내 유럽 내 서비스 국가 추가 및 플랫폼 확대를 시작으로 국내, 북미 등 지원 국가를 글로벌로 순차 확대할 계획이다.
TV 외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디지털 사이니지, 스마트/게이밍 모니터, 프로젝터 등으로 webOS 탑재 기기도 지속 확장한다.
플랫폼 사업의 기반이 되는 모수 확대의 일환으로, 지난 10여 년간 판매한 스마트 TV는 2억 2천만 대에 이른다. 현재 스마트 TV 플랫폼으로 webOS를 선택한 브랜드는 400개 이상으로 늘었고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에서는 글로벌 주요 완성차 업체들을 고객사로 확보하며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콘텐츠를 제공하며 광고 수익을 창출하는 webOS 플랫폼 내 광고 사업 경쟁력도 한층 고도화한다. 글로벌 29개국에 3,800개 이상 채널을 무료로 제공하는 광고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 LG 채널이 대표적이다. LG전자는 프리미엄 콘텐츠 전문 채널 'LG Channels Showcase', 'LG 1' 론칭과 독점 콘텐츠 확대, 국가별 맞춤 콘텐츠 운영 등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올해 webOS 플랫폼 매출은 지난 2021년 대비 4배 증가한 1조 원 이상을 달성하며 차세대 유니콘 사업 반열에 오를 전망이다.
정재홍기자 jhjeong@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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