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죽어도 이상하지 않았다”… 결국 115kg 뺀 여성, ‘이 음식’ 끊어 성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3kg이라는 몸무게 때문에 수면 무호흡증을 겪어 115kg을 감량한 미국 여성의 사연이 공개됐다.
지난 15일(현지시각) 영국 매체 더선에 따르면 미국의 사라 클라크(35)는 2년 전 몸무게가 203kg이었다.
클라크는 2년 반 동안 115kg을 감량해 현재 몸무게가 88kg이다.
클라크가 체중감량을 위해 밀가루를 끊은 이유에 대해 알아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15일(현지시각) 영국 매체 더선에 따르면 미국의 사라 클라크(35)는 2년 전 몸무게가 203kg이었다. 클라크는 “몸이 무거워 혼자서 걸을 수가 없었다”며 “걷기 위해 지팡이가 꼭 필요했고, 조금만 움직여서 땀을 많이 흘렸다”고 말했다. 심지어 대중교통을 이용해도 의자가 좁아 앉을 수가 없었으며, 몸무게 때문에 집에 있는 의자가 부서지기도 했다. 클라크는 “가족들이 걱정해 음식을 먹지 못하게 했다”며 “음식에 중독돼 침대 매트리스 밑에 감자튀김이나 과자를 숨겨놓고 먹기도 했다”고 밝혔다. 그러던 중 클라크는 ‘수면 무호흡증’을 진단받았다. 수면 무호흡증은 잠을 자는 도중 호흡이 일시적으로 끊기는 증상이다. 수면 무호흡증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비만으로, 목둘레가 수면 무호흡증의 지표로 사용되기도 한다. 클라크는 “병원에서 내일이라도 죽어도 이상하지 않은 상태다고 말해 다이어트를 결심했다”며 “꾸준한 운동과 함께 밀가루를 먹지 않았다”고 말했다. 클라크는 2년 반 동안 115kg을 감량해 현재 몸무게가 88kg이다. 클라크가 체중감량을 위해 밀가루를 끊은 이유에 대해 알아본다.
밀가루는 정제 탄수화물로, 섭취하면 다른 영양소에 비해 혈당이 급격히 오른다. 췌장에서는 높아진 혈당을 낮추기 위해 대량의 인슐린을 분비하는데, 이때 인슐린은 당을 세포 내로 흡수시켜 ‘글리코겐’이라는 형태로 간이나 근육에 저장시키면서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간과 근육에서 저장할 수 있는 글리코겐의 양은 한정돼 있다. 남은 당은 지방 세포에 쌓여 중성지방으로 변하게 된다. 몸속에 쌓인 중성지방을 흔히 ‘체지방’이라고 부른다.
체지방이 축적되면 ‘내장지방’도 늘어난다. 내장지방은 장기 등 소화기관을 고정하기 위해 막으로 쌓여있는 지방이다. 내장지방이 쌓이면 겉보기에 복부가 뚱뚱해질 뿐 아니라 혈액 속으로 지방산이 빠져나와 각종 장기에 악영향을 미친다. 또한 간이나 근육이 인슐린에 덜 반응하게 돼 당이 세포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는 문제도 생긴다. 이를 ‘인슐린 저항성’이라고 한다. 인슐린 저항성이 커지면 우리 뇌는 인슐린이 부족하다고 판단해 인슐린 생산량을 늘리지만 혈당은 개선되지 않는다. 이에 따라 내장지방은 더 많이 쌓이고 다시 인슐린 저항성이 커지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따라서 정제 탄수화물 보는 비정제 탄수화물을 먹는 것이 좋다. 비정제 탄수화물은 도정을 최소화해 백미, 밀가루 등 정제된 곡물보다 영양이 풍부하다. 주로 곡물의 껍질에 들어 있는 '피트산'이라는 영양소는 항암 작용, 혈당 강하, 변비 해소, 항산화 작용한다. 비정제 탄수화물에는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B와 철, 아연, 마그네슘 등 무기질이 많이 함유돼 있다. 같은 양의 탄수화물도 식이섬유가 포함되면 혈당이 덜 오른다. 식이섬유는 체내 수분을 흡수해 포만감 유지에도 좋다. 통곡물 속 비타민과 무기질은 항산화 작용을 하고 몸에 활력을 준다. 현미, 보리, 귀리, 조, 수수 등 통곡물은 대표적인 비정제 탄수화물이다. 특히 현미밥은 포만감을 빠르게 느끼게 해 식사량을 조절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현미에 함유된 리놀렌산은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혈당을 안정적으로 조절해 준다. 당분의 흡수를 지연시켜 인슐린의 과도한 분비도 막는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모델 출신 안재현, 식사 전 ‘이것’ 먹어 몸매 관리… 효과 어떻길래?
- 늘씬 배우 금새록, 다이어트에 좋은 '아침 식단' 공개… 뭐 먹나 봤더니?
- ‘50kg 감량’ 최준희, 파격적인 보디 프로필 공개… 다이어트 방법 봤더니
- 패러글라이딩, 이렇게 위험했나…유튜버 추락 장면 공개, 생명은 지장 없어
- 美 보건복지부 장관 지명 인물, 트럼프 식습관 지적… "'이 음식' 독극물과 다름 없어"
- 올들어 '이것' 안 한 사람, 빨리 치과 가세요
- 치실 꼭 써야 하지만… ‘이때’ 사용하면 효과 적다
- “80대에 저게 가능?” 위험한 액션도 화려하게… 노익장 액션배우 5人, ‘이렇게’ 관리한다
- “1년 만에 60kg 감량”… 즐겨 먹던 ‘이 음식’ 끊은 게 비결?
- '버섯'이 경매서 2억에 낙찰? 정체 뭔지 봤더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