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핸드볼협회, 2024 ‘찾아가는 핸볼 수업’ 진행...핸볼 보급 나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한핸드볼협회가 학교형 스포크 '핸볼'의 보급을 위해 9월부터 10월까지 2개월 동안 전국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핸볼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찾아가는 핸볼 수업'은 2024년도 핸볼 보급학교로 선정된 전국 50개 초등 학교 약 5,00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핸볼 전문지도자가 직접 학교를 방문하여 핸볼 시연 수업을 진행하는 형태이며, 이를 통해 핸볼을 처음 접하는 핸볼 보급학교 선생님들이 추후 체육시간에 핸볼 수업을 잘 진행할 수 있도록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김원기 기자]
대한핸드볼협회가 학교형 스포크 '핸볼'의 보급을 위해 9월부터 10월까지 2개월 동안 전국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핸볼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찾아가는 핸볼 수업’은 2024년도 핸볼 보급학교로 선정된 전국 50개 초등 학교 약 5,00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핸볼 전문지도자가 직접 학교를 방문하여 핸볼 시연 수업을 진행하는 형태이며, 이를 통해 핸볼을 처음 접하는 핸볼 보급학교 선생님들이 추후 체육시간에 핸볼 수업을 잘 진행할 수 있도록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올해 핸볼 보급학교로 선정된 50개교를 대상으로는 핸볼 용품과 지도자 파견 강습을 무상으로 지원함으로써 각 학교에서 핸볼 수업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한핸드볼협회가 2021년부터 시작한 핸볼 보급사업은 최근 2년동안 꾸준히 초등학교 선생님들과 전문 스포츠강사를 대상으로 직무연수와 교사연수를 진행한 결과 쉬운 경기규칙, 안전한 체육 활동, 여학생의 손쉬운 참여 등으로 실제 체육시간에 폭발적인 호응을 이루어 내었다. 특히 여선생님들의 교원 직무 연수 참여 비율이 높았으며, 2023년말까지 서울 대곡초, 경기 곡란초, 세종 집현초, 강원 진주초 등 전국 초등학교 약 136개 학교에 핸볼이 보급되었다.
2024년 파리올림픽에서 구기종목으로는 유일하게 올림픽 본선에 오른 핸드볼은 여러 동작이 복합적으로 수행되고, 신체의 모든 부위를 사용하여 공을 다루기 때문에 유소년의 고른 신체 성장에 특히 도움이 되는 종목으로 알려져 있다.
핸볼은 대한핸드볼협회가 핸드볼의 저변확대를 위해 대한체육회의 ‘유소년 스포츠 기반 구축 사업’에 참여하여 학교 체육 활동에 적합하도록 기존 핸드볼을 변형하여 2021년에 개발한 학교형 스포츠이다.
핸볼의 가장 큰 특징은 체육 수업시간 동안 개인 운동 능력과 상관없이 남녀 학생이 함께 참여하여 체육활동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맞아도 아프지 않으면서도 손에서 미끄러지지 않고 바운스가 되는 소프트한 공을 차체 개발하는 한편 부상 위험도가 높은 기피 포지션인 골키퍼를 없애고 득점라인에서 득점형 골문에 있는 5개의 홀에 볼을 넣으면 득점하는 형식으로 변형하였다. 몸싸움도 하지 못하도록 하여 부상 위험을 줄이면서도 남녀 혼성 게임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코트 밖에 있는 학생에게도 스코어 담당, 볼 스텝 등 역할을 부여하여 모두가 협력하여 경기에 참여하도록 룰을 세팅하였다.
한편, 대한핸드볼협회는 핸볼 수업을 운영하고 있는 학교를 대상으로 2023년부터 매년 핸볼 페스티벌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핸볼 페스티벌은 2025년 1월 11일 송파구 올림픽공원 핸드볼 경기장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김원기기자 kaki1736@wowtv.co.kr
Copyright © 한국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