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대선 이번엔 부통령전…"월즈·밴스, 대역 두고 토론 준비 박차"

장윤서 2024. 9. 24. 16:3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공화당 부통령 후보 JD 밴스 오하이오주 상원의원(왼쪽)과 민주당 부통령 후보 팀 월즈 미네소타주 주지사. 로이터=연합뉴스

미국 민주당 부통령 후보 팀 월즈 미네소타 주지사와 공화당 부통령 후보 JD 밴스 상원의원(오하이오)이 다음달 1일 예정인 TV 토론을 앞두고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10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간 토론 이후 양 후보 간의 초박빙 대결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들 부통령 후보의 토론이 대선 레이스의 마지막 변곡점이 될 전망이다.

부통령 후보 토론은 다음 달 1일 CBS뉴스 주최로 뉴욕에서 열린다. 앞서 해리스 부통령은 트럼프 전 대통령과의 1차 TV토론 이후 2차 토론을 제안했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이 거부하고 있다. 이번 부통령 토론이 11월 대선 전 마지막 토론이 될 가능성이 크다.

23일(현지시간) NBC뉴스 등에 따르면 월즈 후보는 피트 부티지지 교통부 장관을 밴스 후보의 대역으로 삼은 모의토론을 진행했다. 월즈 후보의 토론 준비는 보좌관 롭 프리들랜더와 제인 시디크 등이 이끌고 있다. 시디크는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상대로 한 해리스 부통령의 토론 준비에도 참여한 바 있다.

월즈 후보는 최근 MSNBC에서 "예일대 로스쿨 출신의 밴스 상원의원이 잘 준비해서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며 "국민들은 제가 미국인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에 대해 얘기하는 것을 듣게 될 것이며 제 말이 사실에 부합하도록 확실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화당, 밴스 아내까지 총출동…"월즈 영상 분석"


톰 에머 공화당 하원 원내수석부대표. EPA=연합뉴스
공화당에선 톰 에머 공화당 하원 원내수석부대표가 월즈 후보의 대역으로 모의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뉴욕타임스와 CNN 등이 전했다. 에머 수석부대표는 월즈 후보가 미네소타 주지사에서 출마하기 전인 2015년부터 2019년까지 하원 의정직을 함께 했다. 오랫동안 월즈 후보를 지켜본 만큼 특유의 성격과 토론 스타일을 구현한다는 목표다.

트럼프 행정부의 재무부 홍보 담당 차관보였던 모니카 크롤리가 모의토론의 사회를 맡는 등 트럼프 측 인사들도 나섰다. 폭스뉴스 애널리스트 출신의 크롤리는 모의토론을 최대한 실제적이고 전문적으로 이끌기 위해 투입됐다. 밴스 후보의 아내 우샤 밴스 변호사도 과거 존 로버츠 대법원장의 서기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토론 준비에 참여했다. 이들은 지난 한 달간 월즈 후보의 과거 연설과 토론 영상을 분석했다고 한다.

10일 민주당 대선 후보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공화당 대선 후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ABC 뉴스가 주최한 대선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월즈 후보와 밴스 후보는 둘 다 미국 중서부의 가난한 집안 출신이라는 공통점을 갖는다. 월즈 후보는 고등학교 교사 출신으로 친근함을 내세우지만, 밴스 후보는 예일대 로스쿨 출신 변호사라는 엘리트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다. 밴스 후보 측 관계자는 이번 토론에서 "월즈의 온건한 이미지를 무너뜨리는 것이 주된 목표"라고 NBC뉴스에 말했다.

CNN에 따르면 밴스 후보는 월즈 후보의 군 복무 관련 의혹을 제시하고, 주지사 시절 지나치게 진보적인 정책을 폈다고 비판할 예정이다. 월즈 후보는 지난해 소득 수준과 성별과 관계없이 모든 학생이 생리용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에 서명한 바 있다. 이를 두고 트럼프 전 대통령은 월즈 후보가 미네소타주 학교의 남자 화장실에 탐폰을 제공하도록 강제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장윤서 기자 chang.yoonseo1@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