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극평론가협회, 심포지엄 개최…모두의 연극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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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연극평론가협회는 지난 21일 서울예술인지원센터에서 모두의 연극 실현 가능성 모색이라는 주제로 '2024 정기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은경 한국연극평론가협회 회장은 "이번 심포지엄의 핵심주제는 한국연극이 모두의 연극이 되기 위한 가능성이 지속되고 있는지에 대해 확인해 볼 수 있는 자리였다"며 "앞으로 한국연극의 다양한 이슈를 가지고 한국연극평론가 협회가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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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연극평론가협회는 지난 21일 서울예술인지원센터에서 모두의 연극 실현 가능성 모색이라는 주제로 ‘2024 정기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100여명의 연극계 평론가, 연극인, 박사과정 대학원생들이 참여했다. 사회는 우수진(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교수) 연극평론가가 맡았고, 이은경(세종대학교 교수), 김건표(대경대학교 교수), 배선애(성균관대학교 교수), 우수진 연극평론가가 행사를 준비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모두의 연극이 될 수 있는 대안으로 연극계의 현실과 이슈를 진단할 수 있는 4개의 주제로 진행됐다.
첫 발제는 김미란 연출가의 극장 안에 서로 다른 세계가 공존하며 연극 만들기로 연극 ‘이것은 어쩌면 실패담’ ‘맥베스’ 창작과정을 소개하며 한국연극에서 한국 수어와 한국어의 사례를 중심으로 ‘수어’가 모두의 연극으로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해 진단했다.
이어 모두예술극장의 공연기획제작 접근법(오세형,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극장운영부장), 연극심사와 평가에서 공정의 (불)가능성 제고(평론가 이유라), 모두의 공연·감각 나눔의 윤리(평론가 김기란) 등을 주제로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주제별 토론자로는 이예은, 배선애, 황승경, 최영주 연극평론가들이 맡았다.
연극심사와 평가의 공정성 발제자로 나선 이유라 평론가는 “한국사회에서 일어난 정의나 공정에 대한 열망과 열풍에 비해 담론이나 실천은 빈약하다”고 지적하며 “공정한 심사나 평가에 있어 필수적인 자격은 객관성, 전문성, 투명성”이라고 진단했다. 배선애 평론가는 “모두라는 것은 판타지 일 수 있다”며 “공정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고 차이를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은경 한국연극평론가협회 회장은 “이번 심포지엄의 핵심주제는 한국연극이 모두의 연극이 되기 위한 가능성이 지속되고 있는지에 대해 확인해 볼 수 있는 자리였다”며 “앞으로 한국연극의 다양한 이슈를 가지고 한국연극평론가 협회가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남양주=박재구 기자 park9@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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