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고위간부 인사 단행…법무부 차관에 김석우, 대검 차장 이진동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법무부가 심우정 검찰총장 취임으로 공석이 된 법무부 차관을 포함한 고검장·검사장급 인사를 단행했다.
법무부 차관에는 김석우 법무연수원장(사법연수원 27기), '검찰 2인자' 대검찰청 차장검사에는 이진동 대구고검장(28기)이 각각 보임됐다.
19일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는 이날 검찰 고위 간부 8명에 대한 전보 인사를 발표했다.
이원석 전 검찰총장을 보좌했던 신자용 대검 차장(28기)은 김 차관의 후임으로 법무연수원장을 맡게 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심우정 검찰총장 취임 따른 지휘권 강화 및 사직 공백 해소 위한 것"
이원석 보좌했던 신자용 대검 차장은 법무연수원장 보임
서울고검장에는 박세현 서울동부지검장 승진 임명…대구고검장에 신봉수
법무부가 심우정 검찰총장 취임으로 공석이 된 법무부 차관을 포함한 고검장·검사장급 인사를 단행했다. 법무부 차관에는 김석우 법무연수원장(사법연수원 27기), '검찰 2인자' 대검찰청 차장검사에는 이진동 대구고검장(28기)이 각각 보임됐다.
19일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는 이날 검찰 고위 간부 8명에 대한 전보 인사를 발표했다. 이번 인사는 오는 23일자로 시행된다.
법무부는 "심우정 신임 검찰총장 취임에 따른 총장 지휘권 강화와 서울고검장 사직 등으로 인한 공백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석우 신임 차관은 대구 출신으로 덕원고와 서울대 사법학과를 졸업하고 지난 1998년 서울지법 판사로 임관했다가 2002년 서울지검 검사로 전관했다. 2019년 울산지검 차장검사로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을 지휘하던 중 서울고검으로 좌천성 전보되기도 했다. 지난해 2월에는 법무부 법무실장으로 승진한 뒤 같은 해 9월 법무연수원장으로 임명됐다.
서울 출신의 이진동 신임 차장은 경동고, 연세대 생화학과를 졸업했다. 인천지검 검사로 임관해 2011년 대검 중앙수사부 산하 저축은행 비리 합동 수사단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손발을 맞춘 경험이 있다.
이원석 전 검찰총장을 보좌했던 신자용 대검 차장(28기)은 김 차관의 후임으로 법무연수원장을 맡게 됐다.
임관혁(26기) 전 고검장이 사임한 서울고검장에는 박세현(29기) 서울동부지검장이 승진 임명됐다. 올해 5월 검사장급 인사에서 대검 지휘부 중 유일하게 자리를 지켰던 양석조 대검 반부패부장(29기)은 서울동부지검장으로 이동한다.
대구고검장에는 신봉수(29기) 광주고검장이 보임됐다. 대검 반부패부장에는 구승모(31기) 광주고검 차장이, 광주고검 차장에는 임승철(31기) 부산고검 차장이 각각 임명됐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판결문, 언제까지 돈 내고 봐야 하나 [법조계에 물어보니 508]
- "또 김건희특검법 발의?…거대 야당의 입법권 남용, 결국 표로 심판해야" [법조계에 물어보니 506]
- "김여사는 개별적으로 판단해야"…도이치 '전주' 방조혐의 유죄 이후 '의견분분' [법조계에 물어
- "세븐틴 민규 상의 탈의 사진 게시…성적 욕망 유발, 합의 못하면 형사처벌" [법조계에 물어보니
- "'文수사 결과도 안 나왔는데 탄핵?…적법한 수사 방해하려는 의도" [법조계에 물어보니 504]
- 국민의힘, 이재명 선고에 오랜만에 '웃음꽃'…탄핵 공세 대비가 관건
- 이재명 첫 선고부터 '징역형'…사법리스크 현실화에 대권가도 '위태'
- '중폭' 개각할까…윤 대통령과 한 총리는 논의 중
- 서양의 풍자·동양의 서정… '아노라'와 '연소일기'가 그린 현대 사회의 균열 [D:영화 뷰]
- ‘4선 도전 확실시’ 정몽규 회장, 문제는 대항마 [기자수첩-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