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견 있으면 잘 때 더 아프죠? '이렇게' 하면 통증 덜 해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밤만 되면 증상이 더 심해지는 질병이 있다.
오십견흔히 오십견으로 알려진 유착성 피막염은 밤에 자는 자세 때문에 어깨 통증이 심해진다.
천식천식 환자 중 60% 이상은 유독 밤에 기침·호흡곤란 증상이 심하다고 호소한다.
일주기 리듬(매일 똑같이 반복되는 생체리듬)에 의해 밤에는 폐에서 코에 이르는 숨길이 좁아지고, 천식 증상을 완화하고 기도를 넓히는 스테로이드·아드레날린 호르몬 분비는 줄어들며, 기도를 좁히는 히스타민이 왕성하게 분비되기 때문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십견
흔히 오십견으로 알려진 유착성 피막염은 밤에 자는 자세 때문에 어깨 통증이 심해진다. 서 있을 때는 팔이 밑으로 늘어지면서 어깨 관절이 이완돼 통증이 비교적 약하다. 하지만 자려고 누우면 팔과 어깨가 수평을 이루면서 관절이 수축하고, 자세에 따라 팔 무게가 관절에 고스란히 전해져 통증이 심해진다. 옆으로 누워 자는 자세가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오른쪽 어깨에 오십견이 있으면 왼쪽 어깨를 바닥에 붙인 채 큰 쿠션을 가슴에 안고, 오른쪽 팔을 쿠션 위에 걸쳐서 자연스럽게 팔이 늘어지도록 하는 식이다.
천식
천식 환자 중 60% 이상은 유독 밤에 기침·호흡곤란 증상이 심하다고 호소한다. 일주기 리듬(매일 똑같이 반복되는 생체리듬)에 의해 밤에는 폐에서 코에 이르는 숨길이 좁아지고, 천식 증상을 완화하고 기도를 넓히는 스테로이드·아드레날린 호르몬 분비는 줄어들며, 기도를 좁히는 히스타민이 왕성하게 분비되기 때문이다. 침구의 온도가 올라가면서 진드기·세균 등이 왕성하게 활동해, 기도로 잘 침입하는 것도 이유 중 하나다. 오전에 주로 사용하는 흡입제·약물(스테로이드, 기관지확장제 등)을 저녁에 사용하고, 기도에 가해지는 자극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가습기를 사용해 공기를 건조하지 않게 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역류성식도염
자려고 누우면 가슴이 답답하고 배가 묵직한 느낌이 있다. 누우면 식도가 위보다 아래에 위치, 위산·음식물이 식도를 타고 흘러내리기 쉽기 때문이다. 잠이 들면 온몸 근육이 이완되면서 식도와 위장 사이에 있는 하부식도괄약근(음식물이 역류하지 않도록 식도를 조여줌)이 느슨해지는 것도 영향을 준다. 쿠션·매트 등을 이용해 누웠을 때 상체를 15㎝ 정도 높이면 식도가 위보다 위쪽에 있게 만들 수 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십견 예방하려면 '이 동작' 피해야
- 오십견에 좋은 운동 VS 안 좋은 운동
- [의학칼럼] 어깨가 굳어가는 오십견, 골든타임을 사수하라!
- 젊은층 당뇨병 증가세 심상치않다… 식사 후 2분만 '이것' 해보자
- 다리 잘 못 쓰는 반려동물, 척추 문제 생긴 걸까요? [멍멍냥냥]
- “배임 혐의” 어머니 고발 vs “막가파 독재” 비판… 막장 치닫는 한미그룹 경영권 분쟁
- 위에 좋대서 양배추 먹었는데, 오히려 악화? 이럴 땐 '이 식품' 먹는 게 나아
- 한가인, 태어나 처음으로 '이 음식' 먹고 응급실行… 죽을 뻔했다고?
- 빅토리아 베컴, 25년간 아침에 ‘4가지 음식’ 꼭 먹어… 각각의 효과는?
- 똑같은 '화캉스족' 중에서도, 특히 대장암 가능성 큰 사람 있다… 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