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주택 모기가 기승? 여기 한번 살펴보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골에서도 모기의 번식 환경을 살펴 제거하면, 전보다는 모기가 훨씬 줄어들기 때문이다.
'설마 여기가 모기들의 번식처 일까'하는 생각은 들었지만, 우선 인터넷으로 '정화조 모기'를 검색해 보았다.
정화조에서 번식하는 모기들에 대한 정보가 수도 없이 쏟아져 나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이재환 기자]
▲ 정화조 모기퇴치 시골집 정화조 환기구를 양파망으로 막았다. 그 결과는 놀라웠다. ⓒ 이재환 |
대부분 사람들은 시골에 모기가 많은 것을 당연하게 여기겠지만 그것도 일종의 편견일 수 있다. 시골에서도 모기의 번식 환경을 살펴 제거하면, 전보다는 모기가 훨씬 줄어들기 때문이다.
시골에 살다 보면 여름보다는 가을에 모기가 더욱 기승을 부리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된다. 가을 모기가 기승을 부리는 이유는 내게는 수수께끼와도 같은 것이었다. 도대체 모기들이 어디서 번식하고 어디서 나타나는지 그 출처를 알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의문은 최근에서야 풀렸다. 우연히 집 뒤뜰에 나갔다가 정화조 환기구로 모기들이 들락거리는 모습을 포착했기 때문이다.
'설마 여기가 모기들의 번식처 일까'하는 생각은 들었지만, 우선 인터넷으로 '정화조 모기'를 검색해 보았다. 정화조에서 번식하는 모기들에 대한 정보가 수도 없이 쏟아져 나왔다.
▲ 가을 모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
ⓒ niaid on Unsplash |
그런데 결과는 놀라웠다. 양파망으로 덮은 지 채 하루도 되지 않아 모기들이 마치 그물에 걸린 물고기처럼 양파망에 걸려들은 것이다. 정화조 안에서 환기구를 타고 밖으로 빠져 나오려던 모기들이 말 그대로 '일망타진'된 것이다. 물론 뒤뜰에 가면 벌떼처럼 덤비던 모기도 거의 사라졌다.
가을 모기가 유난히 기승을 부린다면, 정화조 뚜껑의 상태나 정화조 환기구를 살펴보시길. 방충망이 설치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없다면 설치해둘 필요가 있다.
덧붙이는 글 | 필자는 지난 2016년 충남으로 귀촌해 시골집과 홍성의 한 아파트를 오가며 살고 있다.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제주의 '마지막 피난처'가 끓고 있다... 베테랑 다이버의 호소
- '서지현법' 발의 박은정 "의장님, 딥페이크 '여야특위' 구성 건의합니다"
- 여수·순천 군인들 두 번 죽인 교과서... 두고두고 문제된다
- 추석에 훅 나간 돈, 카드값 걱정인 분들 보세요
- 매일 앵무새 영상 보던 소년, 세계가 주목한 새 박사 되다
- '대치동 역귀성'까지... "추석에도 새벽 2시까지 공부해요"
- 조폭들이 눈독 들인 신사업... 오죽하면 용산역에 집합했을까
- '추석 선물'... KIA 우승 이끈 '초보' 이범호 감독
- "폭발한 헤즈볼라 삐삐는 대만산…이스라엘이 폭발물 숨겨"
- 북, 단거리탄도미사일 발사… 우라늄 시설 공개 닷새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