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침침할 때 자주 했는데… ‘이런’ 마사지, 오히려 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추석 연휴를 맞이해, 그간 보고 싶던 영화, 드라마를 몰아 보는 사람이 많다.
이 외에도 ▲전자기기 50분 사용 후 10분 휴식 ▲실내 온도는 18~24도, 습도는 40~70% 유지 ▲눈과 수직이 되는 화면 높이와 화면 밝기는 중간으로 설정 ▲흔들리는 곳에선 스마트폰 사용 금지 ▲50분에 한 번씩 먼 곳 보기 ▲눈 자주 깜빡이기 ▲필요하면 인공눈물 사용하기 등을 통해 눈 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자기기를 오래 볼 때 눈에 생길 수 있는 가장 흔한 증상은 '안구 건조증'이다. 우리 눈은 눈꺼풀이 닫힐 때 안구 전체에 눈물을 도포하고, 안구 표면을 닦는다. 콘텐츠에 집중하다 보면 무의식적으로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평소의 30% 이하로 줄어든다. 오랜 시간 눈을 뜨고 있으면 눈물은 증발하는데, 눈물 도포 횟수는 줄어 자연스레 안구 건조증이 발병·악화한다. 안구 건조증이 생기면 눈이 뻑뻑하고, 가렵고, 눈이 부시다. 순간적으로 시력이 떨어지고 시야가 흐려지기도 한다. 지난 2022년 김안과병원이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안구 건조증 인식 조사를 진행한 결과, 안구건조증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한 741명 중 69.4%가 스마트폰, 태블릿 등 전자기기를 사용할 때 안구건조증을 경험했다고 답했다.
전자기기 보는 시간을 줄이는 게 가장 좋지만, 이미 몰아보기를 마치고 눈이 침침한 상태라면 '온찜질'을 하는 게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눈꺼풀 안쪽에는 마이봄샘이라는 피지선이 있다. 눈에 지방 성분을 분비·코팅해 눈물이 과도하게 증발하는 것을 막는다. 노화 등 다양한 이유로 마이봄샘 속에는 일부 응고된 지질 등 분비물이 쌓여있다. 온찜질을 하면 지질을 녹이고 분비물을 배출하면서 마이봄샘의 안구 건조증 완화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온찜질은 수건 등을 약 42~45도 따뜻한 물에 적셔 눈에 10분간 올려두면 된다. 너무 뜨거운 물에 적시면 오히려 눈에 강한 자극을 줘 위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 외에도 ▲전자기기 50분 사용 후 10분 휴식 ▲실내 온도는 18~24도, 습도는 40~70% 유지 ▲눈과 수직이 되는 화면 높이와 화면 밝기는 중간으로 설정 ▲흔들리는 곳에선 스마트폰 사용 금지 ▲50분에 한 번씩 먼 곳 보기 ▲눈 자주 깜빡이기 ▲필요하면 인공눈물 사용하기 등을 통해 눈 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한편, 간혹 눈이 피로하다고 눈을 압박하는 마사지를 하곤 하는데, 이는 위험하다. 한 연구에서 눈을 살짝 비빌 때 MRI(자기공명영상) 촬영을 했더니, 눈 망막 뒤쪽 시신경도 심하게 움직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작은 압력도 눈 뒤쪽까지 자극을 줄 수 있다는 의미다. 대한안과학회에서는 눈을 비비는 행위를 포함해 눈에 절대 압력을 가하지 말라고 권고하고 있다. 잘못하면 눈 뒤쪽 망막에도 영향을 미쳐 망막박리를 유발할 수 있다. 특히 녹내장 환자는 반드시 눈에 작은 압력도 가하면 안 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안구건조증' 완화해주는 식품·눈 마사지 방법
- 피곤할 때 해봐요! 전문의 추천 눈 마사지 & 운동법
- “中 의약품 의존도 낮추는 美… 韓 기업 수혜 기대”
- [아미랑]“빨리 나아서 무용하고 싶단 생각뿐…” 백혈병 극복한 소녀의 이야기
- ‘AI 챗봇’과 대화하면 외로움·불안 완화에 실제 효과있다
- 몸무게 많이 나가도 ‘이것’ 강하면 오래 산다
- 50세 미만 여성, 같은 연령 남성보다 ‘이 병’ 위험 82% 높다
- '통조림' 명절 선물, 건강 생각한다면 스팸보단 '이것'
- "한쪽 다리 파래지더니 결국…" 응급실 실려온 60대 여성, 왜 이런 증상이?
- “부작용으로 우울증 겪었지만, 또 수술 계획”… 성형에 8800만원 쓴 여성, 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