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승 전 총무원장 유산 환수, 그게 '승보공양'이다
[허정 스님]
조계종은 9월 28일 광화문에서 선명상대회를 개최한다. 여러 프로그램 중에서 승보공양도 있다. 불교에서 '불보(佛寶)'란 부처님이 세상의 보배라는 의미며, '법보(法報)'란 가르침이 세상의 보배라는 의미이고, '승보(僧寶)'란 '승가'라는 단체가 이 세상에서는 보배라는 의미다.
그런데 한국불교는 유독 승보에 대한 이해가 없다. 현 종단이 우리말 삼귀의에서 '승가'에 귀의한다고 가르치지 못 하고 '스님들께' 귀의한다고 가르치고 있다. 이날 외국 스님들이 조계종의 행사를 보며 "스님들께 귀의합니다"라고 말하는 것을 들으면 "삼귀의 하나 제대로 못 하는 종단" 하며 안타까워 할 것 같다. 조계종이 이러한 수준이기에 이번 승보공양도 승려공양으로 변질될까 염려된다. 행사에 초대받은 몇 승려들에게 공양을 올리는 것은 승가공양이 아니라 승려공양이다.
부처님은 보시의 분석 경(M142)에서 자신의 양모인 마하빠자빠띠 고따미가 손수 물레질하여 짠 한 벌의 옷을 보시할 때 "고따미여, 승가에 보시하십시오. 승가에 보시하면 나에게도 공양하는 것이 되고 승가에도 공양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라고 대답한다. 고따미는 두 번째, 세 번째 계속해서 부처님께 옷을 받아 달라고 간청했지만 부처님은 그때마다 "고따미여, 승가에 보시하십시오"라고 대답하였고 드디어 그 옷은 승가에 보시되었다. 승가에 보시하면 공유물이 되고 개인에게 보시하면 사유물이 되는 것을 아셨기에 승가에게 보시하라고 했던 것이다. 이러한 전통으로 인도 최초의 절인 '죽림정사'와 '기원정사'등 모든 사찰은 승가에 보시되어 왔다. 우리나라의 명산대찰이 천 년의 세월을 넘어 공유물로 남아있는 것도 사찰이 개인이나 특정 문중에게 보시된 것이 아니라 승가에 보시된 것이기 때문이다.
▲ 2023년 12월 3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해봉당 자승 대종사 영결식'이 종단장으로 열렸다. |
ⓒ 사진공동취재단 |
2024년 2월 5일 승려대상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97.3%가 자승 전 총무원장 개인 유산은 조계종단에 귀속되어야 한다고 대답하였다(조계종 3998명 스님 대상 설문조사로 397명 응답). 최근 설문조사(2024년 9월 12일)에서도 81.7% 스님들이 자승스님의 유산을 귀속시키지 않은 것은 현 총무원장의 직무유기라고 대답하였다(조계종 3983명 스님 대상 문자로 설문조사 382명 응답). 승려가 출가하여 모은 재산은 개인 재산이 아니라 공유재산이다. 이 재산을 종단에 귀속시키지 못 하는 것은 직무유기를 넘어서 공유재산 횡령이라고 볼 수 있다.
자승 전 총무원장이 남긴 유산을 환수하지 못 하면 다음부터 승려가 유언장을 쓰는 일도 무의미해지고, 승려의 사후유산이 종단으로 귀속되는 일도 없을 것이다. 이처럼 자승의 유산환수 결과가 종단의 법체계가 무너지느냐 지켜지느냐 하는 분기점이 될 것이다. 지금 자승의 유산을 환수하는 것은 진정한 승보공양이 된다. 이처럼 정작 중요한 일은 하지 않고 9월 28일 보여주기식 승보공양을 하는 것은 불자와 스님들을 기만하는 짓이다. 두고두고 책임을 물어야 할 죄이다.
상식이 있는 스님이라면 그리고 깨어있는 불자라면 9월 28일 광화문에서 열리는 승보공양행사에 참석하지 말고 자승의 유산을 환수하라는 1인 시위를 해야 한다. 자승의 유산을 환수하지 못 하면 종단의 미래는 암울하다. 이러한 노력이야말로 진정한 승보공양이다. 광화문에서 벌어지는 가짜 승보공양을 선전 선동하는 불교계 언론들에게도 책임을 물어야 한다. 불자들이 따끔한 경고를 해야 하고 신문구독 중지 운동을 함께 벌여야 한다.
▲ 설문조사 결과 자승스님 유산환수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2024년 2월) |
ⓒ 허정 |
덧붙이는 글 | 필자는 대한불교조계종 승려이고 법명은 허정(虛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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