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중순인데 서울 폭염주의보…‘기온 신기록’ 행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추석 연휴 둘째 날인 15일에도 더울 예정이다.
동풍을 맞는 동해안과 제주에는 비, 나머지 지역에는 소나기가 예상된다.
전북 정읍은 낮 기온이 36도까지 치솟을 전망인데, 전망대로면 정읍의 9월 최고기온 신기록이 수립될 수 있다.
전날에도 광주(최고기온 34.8도), 경남 통영(34.4도)과 김해(36.5도) 등에서 9월 최고기온 신기록이 새로 수립됐고 9월 중순으로 범위를 좁히면 대구(34.9도)와 울산(33.3도) 등 더 많은 지역에서 신기록이 세워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추석 연휴 둘째 날인 15일에도 더울 예정이다. 동풍을 맞는 동해안과 제주에는 비, 나머지 지역에는 소나기가 예상된다.
이날 오전 10시를 기해 서울 전역에 폭염주의보가 발효되는 등 한반도 서쪽을 중심으로 곳곳에 폭염특보가 내려져 있다. 서울의 경우 역대 가장 늦은 폭염특보다.
순천 등 전남 3곳과 충남 공주·청양, 세종, 경기 용인·안성에도 이날 폭염경보가 새로 발령됐다.
9월이 절반 가까이 지났는데도 밤더위조차 그치지 않아, 14일과 15일 사이 밤에도 인천과 대전, 목포, 부산, 포항, 제주 등에서 열대야가 나타났다.
곳곳에서 ‘역대 가장 늦은 열대야’와 ‘연간 열대야일 1위’ 기록이 갈아치워지고 있는 가운데 제주는 올해 열대야일이 69일로 늘어 곧 70일 돌파를 앞뒀다.
열대야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밤더위는 낮 더위로 연장되겠다.
15일 낮 최고기온은 23~36도일 것으로 예상된다. 울산은 28도, 서울·인천·대구·부산은 31도, 대전과 광주는 34도까지 기온이 오르겠다.
전북 정읍은 낮 기온이 36도까지 치솟을 전망인데, 전망대로면 정읍의 9월 최고기온 신기록이 수립될 수 있다. 1970년 지금과 같은 기상관측을 시작한 정읍은 9월 기온 상위 1~3위와 5위가 모두 이달 기록이다. 1위는 지난 11일의 36.1도다.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최고기온 경신 행진이 이어지는 상황이다.
전날에도 광주(최고기온 34.8도), 경남 통영(34.4도)과 김해(36.5도) 등에서 9월 최고기온 신기록이 새로 수립됐고 9월 중순으로 범위를 좁히면 대구(34.9도)와 울산(33.3도) 등 더 많은 지역에서 신기록이 세워졌다.
습도를 고려한 체감온도는 당분간 대부분 지역에서 최고 33~35도에 달하겠다. 현재 경기남부와 충청, 남부지방, 제주 등에 폭염특보가 내려져 있는데,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특보 발령지가 확대되거나 주의보에서 경보로 격상될 수 있겠다.
더위 속에 비 소식도 예상된다.
우리나라 북쪽 고기압과 제주 남쪽 먼바다를 지나는 제13호 태풍 버빙카가 ‘북고남저’ 기압계를 형성해 동풍이 불어 강원영동과 경상해안, 제주에 가끔 비가 올 전망이다.
강원영동은 16일 오후까지, 경상해안과 제주는 16일 밤까지 비가 이어지겠다.
예상 강수량은 제주·부산·울산·경남남해안 30~80㎜(제주중산간과 울산 최대 100㎜ 이상, 제주산지 최대 150㎜ 이상),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 20~60㎜(경북남부동해안 최대 80㎜ 이상), 강원영서남부 10~40㎜, 강원영서중북부 5~20㎜이다.
나머지 지역엔 소나기가 쏟아질 때가 있겠다. 소나기는 연휴 내내 반복해 내릴 것으로 보인다. 호남과 경남내륙에선 시간당 20~30㎜, 나머지 지역에선 시간당 20㎜ 내외로 거세게 올 때가 있겠으니 귀성과 귀경길에 주의해야 한다.
박은주 기자 wn1247@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재촉하지 마세요ㅠㅠ” 추석 앞둔 택배기사의 문자
- “오징어게임, 내 영화 표절”…인도 감독, 넷플릭스 소송
- 추석 선물로 컵라면 1개… ‘웃픈’ 중소기업 명절 복지 실태
- “집 앞 도착” 택배 자꾸 사라져…잠복해 잡고보니 ‘이웃’
- [히든터뷰 1화] 소방관 가족이 가슴 철렁한 순간 (영상)
- 조혈모세포 기증해 ‘생면부지’ 혈액암 환자 살린 군인
- 머스크 말 현실 됐다…사격 김예지, 킬러 역 배우 데뷔
- 드론 의심 물체 떴다…제주공항 48분간 ‘마비’ 후폭풍
- “테슬라 전기트럭 배터리 화재…물 19만ℓ, 15시간 껐다”
- “횡령·배임 몰아? 문체부 법적대응”…배드민턴협회 반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