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얼해도 참는다"… 허윤진 도톰 입술 만들려 쓰는 '이것', 피부에 괜찮나?
지난 10일 유튜브 채널 ‘VOGUE KOREA’에 ‘요즘 쓰는 Y2K무드의 립밤? 르세라핌 허윤진의 뷰티 아이템 하울(립 펜슬, 립밤, 향수, 안경, 디카) | BEAUTY ESSENTIALS’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 영상에서 허윤진은 플럼핑 립밤, 프로폴리스 사탕 등을 소개하고, 자신의 피부 관리법에 대해 이야기했다. 허윤진은 “플럼핑 립밤을 바르면 좀 얼얼한데 입술이 도톰해지는 것 같아서 기분이 좋다”고 말했다. 이어 “목 관리가 중요해 목에 좋은 프로폴리스 사탕을 챙겨 다닌다”고 했다. 여름철 피부 관리 팁을 물어보는 제작진의 물음에는 “사시사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한다”면서 “하루에 2~3L의 물을 먹어 르세라핌 멤버들 중 압도적”이라고 전했다.
◇플럼핑 제품, 자극 지속되면 사용 중단해야
립플럼퍼(Lip-plumper)는 즉각적으로 입술을 부풀려 도톰하고 볼륨감있게 표현하는 기능성 화장품이다. 입술의 주름을 메워주고, 입술에 윤기가 흐르도록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 플럼핑 효과가 있는 제품은 사용 시 시원하거나 약간 화끈거리는 자극이 있을 수 있다. 보통 플럼핑 립제품에 ‘VBE(바닐릴부틸에터)’라는 성분을 주로 쓰기 때문이다. VBE는 쉽게 말해 매운 성분, 피부에 따뜻한 효과를 주는 열 발생 촉진 성분이다. 자극을 느끼는 정도가 사람마다 달라 알레르기가 있다거나 피부가 예민한 사람은 고통스러울 수도 있다. 립플럼퍼를 바르고 화한 느낌이 일시적으로만 나타난다면 사용해도 큰 문제가 없다. 다만 ▲화한 느낌이 수 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입술 주변이 붉게 변하거나 ▲각질이 생기거나 ▲입술이 심하게 부어오른다면 그 성분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걸 권장한다.
◇프로폴리스 추출 식품,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인정 표시 확인해야
프로폴리스는 각종 수목의 싹과 꽃봉오리 등에서 묻어나온 수지(樹脂, 나무가 상처나 유충의 공격으로부터 자기를 방어하기 위해 내놓는 진액) 와 벌의 타액, 효소가 혼합된 복합물질이다. 프로폴리스는 항산화, 구강에서의 항균작용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졌다. 프로폴리스는 체내에서 염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글란딘을 억제한다. 프로폴리스의 주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는 노화를 촉진하는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항산화 효과도 볼 수 있다. 효과가 구강 내에 한정돼서 다른 신체 부위에 사용하면 효과를 얻기 어렵다. 오히려 잘못 사용하면 접촉성 피부염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프로폴리스 추출물이 들어 있는 건강식품을 구입할 때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정받았다고 표시됐는지 확인해야 한다. 프로폴리스 내 화합물의 성분과 종류 등도 확인하는 게 좋다.
◇물 많이 마시기, 하루 2L 정도 섭취가 권고돼
물은 피부 탄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피부는 약 70%가 수분으로 구성돼 있다. 수분이 부족한 피부는 콜라겐, 탄력섬유가 잘 생성되지 않아 탄력이 떨어져 주름이 생기기 쉽다. 또 체내에 물이 부족하면 혈액 속 나트륨, 노폐물 등의 농도가 짙어져 피부 노화 과정이 가속화된다. 물은 체내 혈액량을 정상으로 유지하고 혈액순환을 돕는다. 따라서 수분 섭취로 피부 보호 장벽인 지질층이 건강하게 유지되면 피부에서 수분이 빠져나가지 않게 막는다. 물을 마시는 행위는 피부 속 수분을 가두는 데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평소 수분 섭취량이 부족한 사람이 피부를 개선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노력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하루 1.5~2L의 수분 섭취를 권고한 바 있다. 단, 음식을 통해서도 수분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식사량을 적절히 고려해 물 섭취량을 조절하면 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바르면 입술 두꺼워지는 립 플럼퍼, 몰랐던 ‘부작용’
- ‘립 플럼퍼’로 도톰 입술? 부종, 물집, 진물, 홍반… [뷰티 시크릿]
- ‘AI 챗봇’과 대화하면 외로움·불안 완화에 실제 효과있다
- 몸무게 많이 나가도 ‘이것’ 강하면 오래 산다
- 50세 미만 여성, 같은 연령 남성보다 ‘이 병’ 위험 82% 높다
- '통조림' 명절 선물, 건강 생각한다면 스팸보단 '이것'
- "한쪽 다리 파래지더니 결국…" 응급실 실려온 60대 여성, 왜 이런 증상이?
- “부작용으로 우울증 겪었지만, 또 수술 계획”… 성형에 8800만원 쓴 여성, 이유는?
- “이젠 바지가 커서, 미치겠다” 49kg 감량 최준희, 전후 사진 공개… 어떻게 뺐길래?
- ‘10kg 감량’ 김지민, 아침마다 ‘이것’ 했더니 살 쏙 빠져… 뭐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