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뚫려 나가는 느낌”… 하지원, 태국서 받은 ‘마사지’ 뭐길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배우 하지원(46)이 태국에서 '얌캉'과 '탁센 마사지'를 받는 모습이 공개됐다.
지난 6일 방송된 MBC 특별기획 '마사지로드'에서 하지원은 마사지 본고장인 태국으로 떠났다.
방송에서 하지원은 '얌캉(불 마사지)'과 '탁센(망치) 마사지'를 받았다.
하지원이 받았던 불 마사지와 탁센 마사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6일 방송된 MBC 특별기획 ‘마사지로드’에서 하지원은 마사지 본고장인 태국으로 떠났다. 하지원은 “나는 마사지를 일주일에 한 번씩 받는 자타공인 ‘마사지 러버’다”며 “과거에 액션 연기를 할 때 바이크 촬영 도중 다리가 오토바이에 완전히 껴서 골절당했고 낙법 연습을 하다 목뼈도 부러져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다행히 목뼈 조각이 신경을 건드리지 않고 똑 부러졌는데, 실제로 죽을 뻔한 상황이었다”며 “이후로 몸의 회복을 위해 마사지를 적극적으로 받게 됐다”고 고 말했다. 방송에서 하지원은 ‘얌캉(불 마사지)’과 ‘탁센(망치) 마사지’를 받았다. 하지원은 마사지를 받고 난 뒤 실제로 돌아가지 않았던 목이 돌아갔다. 또한 그는 “약한 듯 보이지만 강력한 타격감이 있다”며 “받다가 울 뻔했지만, 단순히 근육이 풀리는 게 아니고 에너지들이 뚫려 나가는 느낌이다”고 밝혔다. 하지원이 받았던 불 마사지와 탁센 마사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불을 이용한 얌컁, 수분 손실 일어날 수 있어
얌캉은 불을 이용한 마사지로 몸에서 땀을 내 혈액순환을 촉진한다는 원리를 이용한 온열요법의 일종이다. 몸에 여러 겹의 수건을 올리고 알코올을 묻힌 후 불을 붙이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노폐물 배출로 인한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고 주장한다. 다만, 불을 이용한 마사지는 찜질방에서의 사우나처럼 수분 손실에 의한 일시적 체중감량으로 실제 지방분해 효과는 없다. 지나친 땀 배출로 탈수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얌캉 이후에는 물을 많이 마시고 몸을 시원하게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뜨거운 불을 이용하기 때문에 민감성 피부나 평소 열이 많은 사람, 피부질환자, 고혈압환자는 피해야 한다.
◇망치와 정을 이용한 탁센 마사지, 림프절 건드리지 않게 주의
탁센은 망치라는 뜻으로, 탁센 마사지는 태국 북부 지방에서 시작 망치와 정으로 전신을 두드리는 마사지 법이다. 정은 바위에 구멍을 뚫거나 돌을 쪼아서 다듬는 데 사용되는 쇠로 만든 연장이다. 마사지에서 사용하는 정은 끝부분이 둥글거나 뾰족하지 않고 뭉툭하다. 망치와 정이 부딪히며 생기는 진동으로 마사지하는데 통증 완화, 신경 장애 개선 등에 효과적이다. 탁센 마사지를 받을 때 시원하다고 느껴지는 이유는 근육과 신경 때문이다. 마사지로 인한 자극으로 근육이 일시적으로 수축했다가, 근육이 이완되면서 시원한 느낌이 든다. 또,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돼 심신이 안정되기도 한다. 다만 탁센 마사지는 림프절을 건드리기도 하는데. 종양이나 혈전 때문에 림프관이 막혔거나, 림프관에 염증이 생긴 사람은 함부로 탁센 마사지를 받아서는 안 된다. 부종을 악화시키고, 새로운 질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암 환자의 경우 림프의 흐름이 원활해지면 암세포가 다른 기관으로 전이될 가능성이 커진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바나나, 물에 씻어 보관하세요”… 청소 전문가가 강조한 이유는?
- ‘민트 캔디’ 먹고 양치질 안 해도 괜찮을까?
- 아이들 변비 가볍게 넘기면 안 돼… 19개월 여아, ‘이 암’ 진단
- 닭 가슴살에 매운 ‘이것’ 곁들이면, 다이어트 효과 상승!
- 가을, 자칫하면 피부 확 늙는 계절… 잘 넘기는 방법은?
- 폐경 여성이 줄여야 하는 음식 두 가지… ‘고기’와 ‘이것’
- “고양이 2마리 잡아먹고, 사람까지”… 허스키 공격당한 美 여성, 사진 보니?
- “이것만큼은 꼭 지켰다”… 원로 배우 ‘5인방’ 밝힌 건강 비결은?
- '다리미 패밀리' 금새록 겪는 '퇴행성 희귀망막질환'… 실제 어떤 병일까?
- 음식 잘 못 씹는 ‘이 병’ 환자, 인지기능 저하 두드러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