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루 벗어나고 싶다면"… 그냥 운동 말고 '이 운동' 효과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하루 7분씩 '고강도 간헐 훈련', 다른 말로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HIIT : High Intensity Interval Training)'을 하면 운동 12일 차부터 조루 증상이 감소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연구진은 이를 두고 "HIIT를 하는 참가자는 운동하는 동안 몸을 움직이는 데 주의를 기울이고 호흡도 조절해야 한다"며 "이 과정에서 신경과 호흡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강화된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루는 여러 원인에 의해 사정을 지연시키지 못하고 의지와 상관없이 빠르게 사정하게 되는 질환이다. HIIT은 높은 강도와 낮은 강도의 운동을 번갈아 하는 신체 훈련 방법이다. 심박이 최대에 도달할 정도의 고강도 운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달리기를 예로 들면, 빠른 속도의 달리기를 1분 내외로 한 후 적당한 속도로 2분 정도 달리는 것을 10세트 정도 반복하는 식이다. 일반적으로 하는 달리기나 자전거 등의 운동법과 비교했을 때, 더 짧은 시간 안에 심혈관 건강과 대사활동에서의 이점을 극대화할 수 있다.
뉴욕대 상하이 캠퍼스 연구진은 18~34세 이성애자 남성 76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모든 참가자는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성관계를 맺는 안정적인 여성 성적 파트너가 있는 상태였다. 참가자들은 무작위로 세 그룹 중 하나에 배정됐다. 첫 번째 그룹은 2주 동안 매일 7분씩 HIIT를 했다. 두 번째 그룹은 같은 기간 동안 운동이 아닌 느린 호흡을 했다. 느린 호흡(분당 5~8회 호흡)은 이완을 촉진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전반적인 호흡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의도적이고 깊고 느린 호흡을 연습하는 것이다. 세 번째 그룹은 대조군으로 정상적인 호흡(분당 14~16회 호흡)만 했다. 이들의 활동은 교육 비디오에 따라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연구 내내 여러 설문지를 작성했다. 그들은 조루 증상 체크리스트를 작성해 연구 전 6개월 동안 증상을 평가했고 연구 기간 매일 증상을 평가했다. 그들은 또 각 운동 세션 전후와 성관계 후 자신의 심박수를 측정했다. 연구진은 신체 활동 설문지를 사용해 참가자의 신체 활동 수준을 평가했다.
그 결과, HIIT를 한 첫 번째 그룹만 대조군(정상 호흡)에 비해 조르 증상이 완화됐다. 대조군에 비해 HIIT를 한 그룹에서 개입 12, 13, 14일 차에 조루 증상이 더 나아졌다. 느린 호흡 그룹에서는 조루 증상이 개선되지 않았다. 연구진은 이를 두고 "HIIT를 하는 참가자는 운동하는 동안 몸을 움직이는 데 주의를 기울이고 호흡도 조절해야 한다"며 "이 과정에서 신경과 호흡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강화된다"고 말했다. 이어 "조절 능력은 성적 자극 강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이런 조절 능력이 곧 성적 흥분성을 감소시켜 사정 조절이 더 잘 될 수 있게 된다"고 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는 HIIT가 조루에 대한 새로운 치료법으로서의 잠재력이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도 덧붙였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임상 및 건강 심리학 국제 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Clinical and Health Psychology)’에 최근 게재됐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심봉석 교수의 위풍당당 중장년 性] [7] 男 30% "난 조루증" 착각
- “성욕 억제 어려워, 아무 남자랑 잤다” 성병, 낙태까지… ‘이것’ 중독된 23세 女, 무슨 사연?
- 54세 김혜수, 레깅스 입고 MZ샷 인증… 매끈한 각선미 ‘이 운동’으로 만든다?
- “맛있는데 다이어트에도 최고” 권나라, 아침마다 ‘이것’ 먹는다… 어떤 효과?
- 이효리‧이상순 부부, 배달 음식으로 ‘이것’ 주로 시킨다…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 다이어트 식단 관리? ‘이 호르몬’ 늘리면 살 빠진다! [헬띠타카]
- 젊은 심혈관질환자 느는데… 우울증 있으면 치료받아도 합병증 위험 ↑
- 코 먹기vs코 풀기, 더 안 좋은 행동은?
- [아미랑]‘함께해 희망 상자’ 신청하고 신환키트 받으세요 外
- [밀당365] 초 간단·고 영양! 한 그릇 요리 ‘매콤 애호박 덮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