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계시기’ 매운맛…커제, 다 이긴 바둑 ‘시간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과 중국은 서로 사용하는 대국용 시계(계시기)가 다르다.
이른바 'K-계시기'에 덜미를 잡힌 커제가 시간패에 울었다.
7일 중국 지린(吉林)성 옌지(延吉)시 농심 백산수 공장에서 속행된 제26회 농심신라면배 세계바둑최강전 본선 3국에서 김명훈 9단이 중국의 커제 9단에게 167수 만에 흑으로 시간승을 거뒀다.
계시기에서 '시간패' 판정 음성이 흘러나오자 커제 9단은 크게 당황한 모습이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 두 번째 주자 김명훈, 행운의 시간승으로 연승 기회
한국과 중국은 서로 사용하는 대국용 시계(계시기)가 다르다. 이른바 ‘K-계시기’에 덜미를 잡힌 커제가 시간패에 울었다.
7일 중국 지린(吉林)성 옌지(延吉)시 농심 백산수 공장에서 속행된 제26회 농심신라면배 세계바둑최강전 본선 3국에서 김명훈 9단이 중국의 커제 9단에게 167수 만에 흑으로 시간승을 거뒀다.
행운의 승리였다. 바둑은 대마 사냥에 실패한 김명훈 9단의 패색이 짙던 상황이었다. 하지만 167수까지 진행된 상황에서 커제 9단의 다음(168수) 착수가 늦어졌다. 크게 고민할 필요 없는 장면인데 불필요하게 ‘마지막 아홉’에 몰렸고, 결국 1분 초읽기 내 착수 후 계시기를 누르지 못하면서 시간패를 당했다.
계시기에서 ‘시간패’ 판정 음성이 흘러나오자 커제 9단은 크게 당황한 모습이었다. 김광식 심판을 비롯해 기록자에게도 제스처를 하며 이의를 제기했던 커제는 비디오 판독 끝에 본인의 실수를 인정, 돌을 담고 자리를 떠났다.
1차전을 승리 없이 귀국할 위기에 몰렸던 한국은 2번 주자 김명훈 9단 승리로 이번 농심신라면배 첫 승을 기록했다. 본선 4국은 8일 김명훈 9단과 일본 이야마 유타 9단 대결로 이어진다. 상대 전적은 김명훈 9단이 2승으로 앞서있다.
한편 오전에 같은 장소에서 열린 제2회 농심백산수배 세계바둑시니어최강전 본선 3국에서는 중국 루이나이웨이 9단이 일본 요다 노리모토 9단에게 185수 만에 흑 불계승을 거두며 2연승에 성공했다. 한국 2번 주자 서능욱 9단은 8일 이어지는 4국에 출전해 루이나이웨이 9단 연승 저지에 나선다.
한국기원이 주최·주관하고 농심이 후원하는 농심신라면배의 우승상금은 5억원이며, 본선에서 3연승 시 1000만원의 연승상금(3연승 후 1승 추가 때마다 1000만원 추가 지급)이 지급된다. 제한시간은 각자 1시간, 1분 초읽기 1회다. 농심백산수배 세계바둑시니어최강전 우승팀에게는 1억80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본선에서 3연승 시 500만원의 연승상금이 지급되며, 이후 1승 추가 때마다 500만원이 추가된다. 제한시간은 각자 40분에 1분 초읽기 1회다.
이영재 기자 youngjae@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4년 만에 백악관 재입성…트럼프 집권 2기 시작된다 [2024 미국 대선]
- 트럼프 재집권에 北 김정은 미소 지을까 [2024 미국 대선]
- 검찰, ‘민주당 전대 돈봉투 의혹’ 송영길에 징역 9년 구형
- 일론 머스크, 트럼프 2기 ‘황태자’ 될까…입각 가능성도 [2024 미국 대선]
- 세계 각국서 축하메시지 보내는데…말 아끼는 중국 [2024 미국 대선]
- 야권, 尹 회견 앞두고 “국정농단 해명·사과·특검 수용” 요구
- 尹 대통령, 트럼프에 축하메시지…“긴밀한 협력 기대” [2024 미국 대선]
- 앤디 김, ‘한국계 최초’ 美상원의원 됐다…뉴저지주서 당선
- 원달러 환율·비트코인 급등…트럼프 당선에 자산시장도 ‘출렁’ [2024 미국 대선]
- 고려아연, 한화 지분 매각·대여금 조기 상환…“재무건전성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