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날씨] 체감온도 33도까지 오르고 소나기...식후 졸림이 건강 적신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늘(7일)은 전국에 구름이 많아 흐린 가운데 남부 지방을 중심으로 일부 지역에는 소나기 소식이 있다.
또 최고체감온도는 33도까지 올라 늦더위가 나타나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전국에 구름 많고 오전부터 밤 사이, 경기 동부와 강원영서, 충청권 내륙, 남부지방, 제주도에는 소나기가 내린다.
일부 지역에 폭염특포가 발효된 가운데, 당분간 수도권과 충청권, 남부지방, 제주도를 중심으로 최고체감온도가 33도 내외로 올라 매우 덥겠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늘(7일)은 전국에 구름이 많아 흐린 가운데 남부 지방을 중심으로 일부 지역에는 소나기 소식이 있다. 또 최고체감온도는 33도까지 올라 늦더위가 나타나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전국에 구름 많고 오전부터 밤 사이, 경기 동부와 강원영서, 충청권 내륙, 남부지방, 제주도에는 소나기가 내린다.
일부 지역에 폭염특포가 발효된 가운데, 당분간 수도권과 충청권, 남부지방, 제주도를 중심으로 최고체감온도가 33도 내외로 올라 매우 덥겠다.
일부 서해안과 남해안, 제주도를 중심으로는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다.
예상 강수량은 ▲경기동부 5~20㎜ ▲강원영서 5~20㎜ ▲대전·충남남부내륙·충북 5~20㎜ ▲광주·전남·전북내륙 5~40㎜ ▲대구·경북·울산·경남 5~40㎜ ▲제주도 5~20㎜다.
아침 최저 기온은 20~26도, 낮 최고기온은 26~33도를 오르내리겠다. 주요 지역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24도, 인천 24도, 춘천 21도, 강릉 22도, 대전 24도, 전주 25도, 광주 24도, 대구 24도, 부산 25도, 제주 25도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31도, 인천 30도, 춘천 30도, 강릉 27도, 대전 31도, 전주 31도, 광주 31도, 대구 32도, 부산 31도, 제주 32도다.
한편, 식사 후 극심한 피로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있다. 흔한 말로 식곤증이라 하는데 대부분이 대수롭지 않게 여기며 커피 같은 각성음료에 손을 뻗는다. 하지만 식후 지나친 피로감을 느끼는 경우 질병의 신호일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음식을 섭취하면 우리의 몸은 원활한 소화를 위해 다량의 혈액을 소화기관에 집중시킨다. 이로 인해 뇌로 향하는 혈액의 양이 줄고 산소 공급도 부족해지기 때문에 식후 나른하고 졸음이 오는 식곤증은 소화과정에서 나타날 수밖에 없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따라서 정상적인 수준의 식곤증은 전체 식사량을 줄이거나 소화하기 쉬운 음식 위주로 섭취하는 등 소화과정의 부담을 줄이면 대체로 완화된다. 또한 가벼운 산책이나 스트레칭을 통해 개선이 가능하다.
단 일상에 지장을 줄 정도라면 단순한 식곤증이 아닐 수 있다. 대표적으로 혈당 조절 기능 문제를 꼽을 수 있다. 혈당조절이 어려운 당뇨 환자의 경우 탄수화물 섭취 시 혈당이 급격히 치솟았다 다시 떨어지는 혈당 스파이크를 겪는데, 저혈당 상태가 되면 강한 피로감과 무기력감이 나타난다.
만약 심한 식곤증과 함께 잦은 소변, 잦은 갈증, 잦은 허기의 증상을 동반한다면 당뇨 또는 당뇨 전 단계를 의심할 필요가 있다. 이 외에도 빈혈, 갑상선 기능 항진증, 만성피로증후군 등의 질환의 위험이 있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 날씨] 맑고 무더운 주말...여름철 단골질환 '무좀' 재발 막으려면?
- [오늘 날씨] 체감온도 33도, 곳곳 소나기...여름은 요로결석의 계절?
- [오늘 날씨] 곳곳 소나기 내리는 고온다습 날씨..."땀이 많아요vs땀이 안 나요"
- [오늘 날씨] 흐린 금요일 소나기 소식도...'땀띠'로 알았는데 '아토피'였다?
- [오늘 날씨] 체감온도 35도·남부 비 소식...증가하는 벌쏘임 사고, 대처법은?
- 민주당 장외집회에…한동훈 "특정인 유죄 막으려 총동원령"
- 세 번째 '김건희 특검법' 야당만으로 법사위 통과…14일 본회의 처리
- 명태균 "언론과 강혜경이 쌓은 거짓 산 하나씩 무너질 것"…9일 다시 출석
- "유쾌·상쾌·통쾌"…'열혈사제2' 김남길→이하늬, 더 시원해진 '사이다 응징' [D:현장]
- ‘시즌 농사 망칠라’ 프로배구, 1R부터 외인 교체 조기 승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