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 유발 정보 막아라” 감시 센터 설치 법안, 국회서 발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울증 갤러리를 통한 성범죄 사건이 1년 만에 재발해 사회적 공분이 일고 있는 가운데, 국회에서 비슷한 사건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법안이 발의됐다.
서 의원은 "우울증 갤러리 사건이 지난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제대로 된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지 않았기에 비슷한 사건이 1년 만에 되풀이된 것"이라며 "해당 법안이 신속히 통과돼 정부가 모니터링부터 신고, 긴급구조, 수사 의뢰까지 즉각 대응해 자살 유발 정보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3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서미화 의원은 ‘자살 예방 및 생명 존중 문화 조성을 위한 법률’ 일부개정 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온라인을 통한 자살 유발 정보 유통에 24시간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모니터링센터를 설치·운영해야 한다는 게 핵심 내용이다.
자살 유발 정보란 자살을 적극적으로 부추기거나 자살 행위를 돕는 데 활용되는 정보들이다. 자해 관련 사진·영상이나 자살 위해 물건 판매글 등이 대표적이다. 자극에 취약한 청소년들의 생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지난해 4월, 한 여중생이 SNS 라이브를 켜둔 상태로 강남 고층 빌딩에서 투신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해당 여중생은 온라인 커뮤니티 우울증 갤러리에서 만난 남성들에게 성착취를 당한 후 자살 동반자를 모집하거나 구체적인 자살 방법을 제시하는 등 수많은 자살 유발 정보에 노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사건이 발생한 지 1년이 지났지만 우울증 갤러리에는 여전히 수많은 자살 유발 정보가 떠돌고 있으며 비슷한 성착취 역시 반복되고 있다.
실제로 온라인을 통한 자살 유발 정보 신고 건수는 매년 급증하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서미화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자살 유발 정보 신고 건수는 2019년 3만2588건에서 2023년 30만2844건으로 약 9배 이상 증가했다. 올해 상반기에만 16만8774건이 신고됐다.
현 정부는 지난해 4월, ‘제5차 자살 예방 기본 계획’을 통해 자살 유발 정보 전담 조직인 모니터링센터를 신설하는 등 24시간 자살 유발 정보 모니터링부터 신고·긴급 구조·수사 의뢰까지 즉각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이를 모니터링하는 인력이 부족해 대응이 제대로 안 된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서미화 의원은 보건복지부 장관이 자살 유발 정보 모니터링센터를 설치·운영하도록 했다. 또 그 센터의 장이 자살 유발 정보가 정보통신망에 유통되는 것을 발견한 경우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에게 삭제, 차단 등의 협조를 요청하도록 하는 등 정부가 자살 유발 정보에 24시간 신속히 대응하도록 했다.
서 의원은 "우울증 갤러리 사건이 지난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제대로 된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지 않았기에 비슷한 사건이 1년 만에 되풀이된 것”이라며 “해당 법안이 신속히 통과돼 정부가 모니터링부터 신고, 긴급구조, 수사 의뢰까지 즉각 대응해 자살 유발 정보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권일용 “국내 연쇄살인범 공통점, 모두 ‘이 전력’ 있다”… 유심히 봐야 할 건?
- “얼굴 부으면 사우나 대신 ‘이것’” 수영, 부기 관리팁 공개… 실제 효과는?
- 의사에게 '특급 칭찬' 들은 션… 아침에 챙겨 먹는 '3가지' 뭐길래?
- “밤마다 ‘이것’ 먹었더니 30kg 쪘다”… 오은영, 대체 뭘 먹었길래?
- '머리숱 부자' 김세아… 두피 건강 위해 먹는 '음식'은?
- 남녀 '오르가슴' 격차 실화? 남자 85%인데, 여자는…
- 혈압 오르는데 이유를 모르겠을 때… 신장 위에 딱 붙은 ‘이곳’ 점검을
- 가습기 없이도… 실내 습도 쾌적하게 맞추는 방법
- 비만약으로 날개 단 '노보 노디스크', 인슐린 생산 줄여… 무슨 일?
- 바나나 보면 숨 가빠지고 공포감 느껴… 스웨덴 장관의 ‘바나나 공포증’ 사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