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인터뷰] ‘안녕, 할부지’ 심형준 감독 “푸바오와의 이별, 또 다른 희망” ②
장주연 2024. 9. 4. 06:01
“한 편의 어른 동화 같았죠.”
영화 ‘안녕, 할부지’를 연출한 심형준 감독은 지난 3년간 모두를 울고 웃게 한 판다 푸바오의 이야기를 두고 이렇게 표현했다. 4일 개봉한 ‘안녕, 할부지’는 푸바오와 주키퍼(동물원 사육사)들을 주인공으로 한 다큐멘터리. 영화는 1354일 동안 사랑과 정성으로 푸바오를 돌봐온 강철원, 송영관 주키퍼를 비롯한 모두의 우정을 그렸다.
심 감독은 영화 개봉을 앞두고 진행된 일간스포츠와의 인터뷰에서 “제작사에서 처음 제안이 왔을 때만 해도 큰 관심이 없었다. 그때 내게 푸바오는 그저 ‘사람들에게 인기 많은 판다’였다”고 솔직하게 털어놨다.
“제 또래 남성들에게는 사실 큰 관심사가 아니었을 거예요. 어쨌든 제안받고 고민하던 중에 공부라도 하자는 마음으로 관련 방송, 영상을 봤는데 뒷이야기가 엄청 궁금하더라고요. 그러면서 호기심이 생겼죠. 저도 푸바오에 빠지면서 그것들이 상상되기 시작했고, 상상이 되니 기록하고 싶어졌죠.”
연출을 맡으면서 중점을 둔 건 차별점 찾기였다. 푸바오의 모습은 지난 3년간 각종 방송과 유튜브, SN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수없이 다뤄졌다. 심 감독은 “푸바오만 예쁘게 담은 영상은 너무 많았다. 그래서 방향성을 계속 생각했다”며 “고민 끝에 푸바오 탄생으로 시작하지만, 이 친구가 성장하고 중국으로 돌아갈 때 함께한 사람들 이야기를 중심으로 잡게 됐다”고 설명했다.
“대중 앞에서는 덤덤한 척했던 주키퍼들의 심정, 헌신을 특히 담고 싶었어요. 그걸 깊이감 있게 보여주기 위해서 그들과의 거리를 좁히는 게 중요했구요. 물론 푸바오의 모습 역시 털끝 하나까지 살려서 생생하게 담았어요. 스크린에서만 볼 수 있는 거죠.”
영화 ‘안녕, 할부지’를 연출한 심형준 감독은 지난 3년간 모두를 울고 웃게 한 판다 푸바오의 이야기를 두고 이렇게 표현했다. 4일 개봉한 ‘안녕, 할부지’는 푸바오와 주키퍼(동물원 사육사)들을 주인공으로 한 다큐멘터리. 영화는 1354일 동안 사랑과 정성으로 푸바오를 돌봐온 강철원, 송영관 주키퍼를 비롯한 모두의 우정을 그렸다.
심 감독은 영화 개봉을 앞두고 진행된 일간스포츠와의 인터뷰에서 “제작사에서 처음 제안이 왔을 때만 해도 큰 관심이 없었다. 그때 내게 푸바오는 그저 ‘사람들에게 인기 많은 판다’였다”고 솔직하게 털어놨다.
“제 또래 남성들에게는 사실 큰 관심사가 아니었을 거예요. 어쨌든 제안받고 고민하던 중에 공부라도 하자는 마음으로 관련 방송, 영상을 봤는데 뒷이야기가 엄청 궁금하더라고요. 그러면서 호기심이 생겼죠. 저도 푸바오에 빠지면서 그것들이 상상되기 시작했고, 상상이 되니 기록하고 싶어졌죠.”
연출을 맡으면서 중점을 둔 건 차별점 찾기였다. 푸바오의 모습은 지난 3년간 각종 방송과 유튜브, SN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수없이 다뤄졌다. 심 감독은 “푸바오만 예쁘게 담은 영상은 너무 많았다. 그래서 방향성을 계속 생각했다”며 “고민 끝에 푸바오 탄생으로 시작하지만, 이 친구가 성장하고 중국으로 돌아갈 때 함께한 사람들 이야기를 중심으로 잡게 됐다”고 설명했다.
“대중 앞에서는 덤덤한 척했던 주키퍼들의 심정, 헌신을 특히 담고 싶었어요. 그걸 깊이감 있게 보여주기 위해서 그들과의 거리를 좁히는 게 중요했구요. 물론 푸바오의 모습 역시 털끝 하나까지 살려서 생생하게 담았어요. 스크린에서만 볼 수 있는 거죠.”
‘다큐메이션’이라는 다소 생소한 장르 또한 차별점 중 하나다. ‘안녕, 할부지’는 단순 다큐멘터리가 아닌 다큐멘터리와 애니메이션을 결합한 구조로, 실제 이야기 사이사이 총 4번의 애니메이션이 삽입됐다.
“다큐는 팩트, 애니는 상상의 장이라 둘을 연결하는 게 쉽진 않았어요. 그래도 그들의 지난 3년을 보여줄 필요가 있었죠. 공감을 위해서는 반드시 빌드업이 필요하니까요. 다만 전사를 다 설명하면 지루해지니까 그 부분을 애니로 표현한 거죠. 그림체는 어른들의 동화 같은 이야기라 동화책처럼 설정했고요.”
심 감독이 공들인 게 또 하나 있다면 감정 절제다. 그는 푸바오와의 이별을 비롯해 강철원 주키퍼의 모친상, 강 주키퍼와 푸바오의 재회 등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이야기들을 최대한 담백하게 풀어내기 위해 애썼다.
“슬픔의 균형을 계속 맞췄죠. 그래서 강 주키퍼 모친상 장면도 굉장히 건조하게 빨리 지나갔고요. 물론 마지막 재회 장면에서는 그걸 제대로 하지 못했어요. 제가 카메라를 들고 있었는데 설렘과 슬픔에 계속 손이 떨렸죠.”
심 감독은 슬픔을 절제한 이유에 대해 “희망적인 메시지를 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그는 “새로운 시작을 보여주고자 했다. 그래서 초반부 삭막했던 강 주키퍼의 텃밭에도 후반부 꽃이 만개한다. 이별 끝엔 반드시 희망이 있어야 하고, 우리 영화는 완전한 희망”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심 감독은 관객이 이 영화를 보고 온기를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덧붙였다. “우리 영화는 단순히 귀여운 판다가 떠나는 이야기가 아니에요. 삭막한 시대, 푸바오를 통해 서로를 안아주고 위로하는 영화죠. 푸바오의 마지막 날, 제가 본 사람들 모습에는 따뜻함이 있었어요. 인류애가 느껴졌고 모든 벽이 허물어진 기분이었죠. 그 마음이 모두에게 전달되길 바랍니다.”
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다큐는 팩트, 애니는 상상의 장이라 둘을 연결하는 게 쉽진 않았어요. 그래도 그들의 지난 3년을 보여줄 필요가 있었죠. 공감을 위해서는 반드시 빌드업이 필요하니까요. 다만 전사를 다 설명하면 지루해지니까 그 부분을 애니로 표현한 거죠. 그림체는 어른들의 동화 같은 이야기라 동화책처럼 설정했고요.”
심 감독이 공들인 게 또 하나 있다면 감정 절제다. 그는 푸바오와의 이별을 비롯해 강철원 주키퍼의 모친상, 강 주키퍼와 푸바오의 재회 등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이야기들을 최대한 담백하게 풀어내기 위해 애썼다.
“슬픔의 균형을 계속 맞췄죠. 그래서 강 주키퍼 모친상 장면도 굉장히 건조하게 빨리 지나갔고요. 물론 마지막 재회 장면에서는 그걸 제대로 하지 못했어요. 제가 카메라를 들고 있었는데 설렘과 슬픔에 계속 손이 떨렸죠.”
심 감독은 슬픔을 절제한 이유에 대해 “희망적인 메시지를 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그는 “새로운 시작을 보여주고자 했다. 그래서 초반부 삭막했던 강 주키퍼의 텃밭에도 후반부 꽃이 만개한다. 이별 끝엔 반드시 희망이 있어야 하고, 우리 영화는 완전한 희망”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심 감독은 관객이 이 영화를 보고 온기를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덧붙였다. “우리 영화는 단순히 귀여운 판다가 떠나는 이야기가 아니에요. 삭막한 시대, 푸바오를 통해 서로를 안아주고 위로하는 영화죠. 푸바오의 마지막 날, 제가 본 사람들 모습에는 따뜻함이 있었어요. 인류애가 느껴졌고 모든 벽이 허물어진 기분이었죠. 그 마음이 모두에게 전달되길 바랍니다.”
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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