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 모멘텀 강조한 넥슨 이정헌 대표 “2027년까지 6조 9천억 매출 달성할 것”
- 블록버스터 IP의 종적 & 횡적 성장을 기반으로 서구권 시장 공략 전해
- 2027년까지 ‘매출 7천 5백억 엔’(6조 9천억), ‘영업이익 2천 5백억 엔’(2조 3천억) 목표
- 신작 IP 소개와 함께 주주 배당 계획도 발표
넥슨은 오늘(3일) 일본 현지에서 ‘넥슨 캐피탈 마켓 브리핑’(Capital Markets Briefing / 이하 CMB)를 통해 자사의 신규 사업 방향과 경영 목표에 대해 공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이정헌 넥슨 대표와 시로 우에무라 CFO가 직접 넥슨의 향후 비전과 글로벌 성장 전략 및 신규 IP 확장 계획 그리고 주주 배당 공개 등 다양한 분야의 발표가 이어졌다.
특히, 지난 3월 넥슨 일본법인 신임 대표 이사로 선임된 이정헌 대표와 함께 던전앤파이터(이하 던파)의 IP 개발을 총괄하는 윤명진 네오플 대표, 스벤 그룬드베리 엠바크 스튜디오 디렉터 등이 무대에 올라 신규 정보를 공개해 주목받기도 했다.
가장 먼저 무대에 오른 이는 이정헌 대표였다. 이정헌 대표는 올해로 30주년을 맞은 넥슨의 시작을 되짚어보며 이전부터 넥슨은 라이프 스타일과 사회 현상에 접목하여 진화하는 DNA를 가지고 있었으며, 이를 통해 성장하는 IP를 만들고 유지하는 몇 안 되는 기업 중 하나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정헌 대표는 30주년이 지난 현재도 메이플스토리, 던파, 마비노기 등의 게임은 여전히 최고 실적을 달성하고 있으며, 이러한 성장과 성과는 IP(지식재산권) 프랜차이즈 역량을 발전시키는 라이프 오퍼레이션의 역량이 큰 역할을 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넥슨과 같은 장시간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 게임 기업은 손에 꼽으며, 이용자들이 주는 메시지를 정제하고, 이를 원하는 콘텐츠로 연결시키는 역량이 넥슨의 DNA이자, 성장의 동력이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넥슨은 기존 블록버스터 IP를 확장하는 ‘종적 확장’, 새로운 블록버스터 IP를 육성하고, 성장시키는 ‘횡적 확장’을 통해 넥슨의 라이브 오퍼레이션 역량을 서구권 및 일본 등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정헌 대표가 밝힌 ‘종적 확장’ 대상으로 꼽힌 게임은 메이플스토리(이하 메이플), 던파 그리고 FC 온라인이다.
먼저 던파의 경우 이정헌 대표가 직접 “던파를 사랑하고, 모든 것을 바친 사람”이라고 소개할 정도로 넥슨 최고의 던파 전문가로 꼽히는 인물이자 현재 던파 IP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윤명진 네오플 대표가 직접 던파 IP 확장에 대한 소개를 맡았다.
던파의 경우 IP 최초의 AAA급 콘솔 게임인 ‘퍼스트 버서커: 카잔’, 던파의 정신적 후속작인 ‘오버킬’ 그리고 넥슨게임즈와 협력하여 개발 중인 오픈월드 게임 ‘프로젝트 DW’ 등 총 3개의 신작이 오는 2027년까지 공개될 예정이다.
특히, ‘퍼스트 버서커: 카잔’의 경우 압도적인 액션과 3D 카툰 랜더링을 기반으로 한 고퀄리티 액션과 ‘던파 유니버스’를 기반으로 한 평행 세계관 등을 앞세워 서구권 이용자들에게 던파 IP의 매력을 선보일 것이라고 전하기도 했다.
여기에 지난 5월 중국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던파 모바일’은 중국 역대 모바일 중 출시 성과가 가장 높은 게임으로 기록됐으며, IP를 처음 접한 신규 이용자는 물론, 휴면 이용자의 재활성화 등을 통해 10년 이상 서비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와 함께 ‘메이플’의 확장 계획도 공개됐다. 메이플스토리는 런칭 이후 8억 달러 이상의 누적 매출을 기록한 넥슨의 대표 IP다. 이정헌 대표는 최근 기록적인 성과를 달성한 ‘메이플M’의 중국 성과와 함께 서구권 시장을 위한 현지 콘텐츠를 소개하며, 전세계 곳곳에 현지 전담 개발팀에 투자하는 등 지역별 하이퍼 로컬라이징을 진행 중이며, 이는 넥슨의 모든 게임에 적용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손연수 PD가 직접 샌드박스 장르로 서비스 중인 메이플 월드와 블록체인 기술이 도입된 메이플N 등의 게임을 소개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넥슨의 새로운 IP 프랜차이즈로 성장할 ‘횡적 확장’ 게임도 공개됐다. 가장 먼저 소개된 게임은 ‘마비노기’였다.
이정헌 대표는 올해로 20주년을 맞은 ‘마비노기’는 던파와 메이플을 잇는 새로운 블록버스터 IP로 성장을 준비 중이며, 언리얼엔진으로 새롭게 재구성되고 있는 ‘마비노기 이터니티’, 마비노기 영웅전을 계승한 ‘빈딕투스’, 그리고 ‘마비노기 모바일’이 준비 중이라고 소개했다.
특히, ‘마비노기 이터니티’와 ‘빈딕투스’의 경우 새로운 그래픽을 기반으로 방대한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것이며, 이를 통해 기존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신규 이용자의 유입 및 이탈 이용자의 복귀를 노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일본 시장에서 괄목할 성과를 내는 중인 서브컬처 스타일의 작품 ‘블루아카이브’와 전세계에서 돌풍을 일으킨 ‘데이브 더 다이버’ 등의 게임도 소개됐으며, 개발 조직인 ‘민트로켓’ 역시 거대한 블록버스터 IP 사이에서 소수 정예로 참신한 재미를 선보일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이정헌 대표는 블록버스터 급 IP 성장을 위해 엠바크 스튜디오의 ‘더 파이널스’, 넥슨게임즈의 퍼스트 디센던트 등 슈팅 게임의 성장을 적극적으로 돕기 위해 슈터 장르 전문가 집단을 하나의 팀으로 모아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팀은 넥슨의 슈팅 게임 전반에 함께 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창립 이후 꾸준히 시도된 넥슨의 서구권 시장 공략을 좀 더 정교하게 진행하여 넥슨의 ‘슈터 프랜차이즈’로 성장시키겠다는 것이 이정헌 대표의 각오다.
특히, 이날 현장에는 넥슨의 자회사 엠바크 스튜디오의 스벤 그룬드베리 디렉터가 직접 무대에 올라 신작인 ‘아크레이더스’를 소개하기도 했으며, ‘아크레이더스’, ‘더 파이널스’의 경우 중국 텐센트와 퍼블리싱 계약을 통해 현지화될 것이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이정헌 대표는 이러한 게임 비전 계획을 통해 넥슨은 오는 2027년까지 ‘매출 7천 5백억 엔’(6조 9천억), ‘영업이익 2천 5백억 엔’(2조 3천억)을 달성할 것이며, IP 성장 전략을 기반으로 넥슨의 강점을 더 많은 지역에서 선보이도록 하겠다고 발표를 마쳤다.
게임 비전 발표 이후에는 기업 목표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시로 우에무라 CFO의 발표에 따르면 넥슨은 매년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기존 게임은 2027년까지 매년 15% 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중 던파 IP의 경우 2027년까지 25% 이상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메이플 역시 14% 이상 증가를 예상한다고 소개했다.
새로운 주주환원 정책도 소개됐다. 시로 우에무라 CFO는 넥슨은 재무적 유연성을 통해 자금 확보를 진행. 6천 억엔 이상의 자금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에 주주환원도 가능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이에 영업이익 중 33% 이상을 주주에게 환원할 예상이며, 환원 방식은 배당 및 자사주 매입 등으로 진행된다. 특히, 단기별 주주 배당을 기존 7.5엔에서 15엔까지 늘릴 것이라고 말해 관심을 받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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