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농식품 수출 64억8천만 달러... 전년보다 8.7% 증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 8월말 기준 농식품(K-Food) 수출 누적액(잠정)이 지난해 59억5660만 달러보다 8.7% 증가한 64억7630만 달러를 기록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아래 농식품부)는 3일 이같이 알리면서 "이는 8월말 기준 수출 실적 중 역대 최대에 해당하며, 12개월 연속으로 전년동기 대비 성장세가 이어진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창재 기자]
▲ 지난 8월 하순부터 중국 소매점에서 롯데칠성음료와 서울장수의 협업모델인 '막사(막걸리+사이다)'가 판매되고 있다. |
ⓒ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아래 농식품부)는 3일 이같이 알리면서 "이는 8월말 기준 수출 실적 중 역대 최대에 해당하며, 12개월 연속으로 전년동기 대비 성장세가 이어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수출 상위 품목인 라면, 과자류, 음료, 쌀가공식품은 모두 역대 최대 수출 실적을 기록했다"며 "그 중 라면은 매운 라면의 인기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31.7% 증가한 8억불이 수출되었고, 과자류·음료도 전년동기 대비 10% 이상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주요 품목 중 가장 성장률이 높은 품목은 즉석밥·냉동김밥 등 쌀가공식품으로, 전년동기 대비 41.7% 증가했다.
주요 품목 수출액(성장률)을 살펴보면, ▲라면 8억 달러(31.7%↑) ▲연초류 7억2900만 달러(7.0↑) ▲과자류 4억9400만 달러(15.4↑) ▲음료 4억4900만 달러(13.6↑) ▲커피조제품 2억2200만 달러(3.4↑) ▲쌀가공식품 1억9000만 달러(41.7↑)를 기록했다.
농식품부는 "배, 포도 등 신선농산물의 수출은 전년동기 대비 0.6% 감소하였으나 감소세가 완화되고 있다"며 "이상 기후로 인해 생산량이 적어 국내 공급량이 부족했던 것이 올해 상반기 수출 감소의 주요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 2024년 8월 누적(1.1.~8.31.) K-Food 수출 주요품목별 실적 |
ⓒ 농림축산식품부 |
이에 농식품부는 미국에서 케이푸드가 상대적으로 덜 입점된 남부지역 2선 도시(휴스턴, 오스틴) 진출에 주력하고 있다. 남부지역에 주로 소재한 대형 유통매장을 대상으로 홍보·마케팅 및 협의를 통해 케이푸드 신규 입점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양주필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아직 더위가 가시지 않은 날씨에 한국의 술문화인 '막사(막걸리+사이다)'가 중국 소비자들의 더위를 식혀주길 바란다"면서 "'막사'와 같은 협업모델을 통해 다양한 중소기업 상품을 해외에 소개해 나가겠으며, 주요 수출대상국에서의 수출 영토 확장을 위해 2선 도시 유통매장 및 수입업체를 발굴, 입점토록 하여 수출 성장세를 지속해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농식품부는 올해 중소 수출기업을 육성하고 대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대기업·중소기업 협업모델을 발굴, 확산하고 있다.
1호 사례로 지에스(GS)리테일과 봉땅은, 8월부터 몽골·베트남 내 지에스(GS)25 편의점 7곳에서 현지화된 봉땅의 꽈배기를 판매하고 있다. 또 8월 하순부터 중국 소매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롯데칠성음료와 서울장수의 협업모델인 '막사(막걸리+사이다)'도 공동판촉·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문재인 부녀는 '경제공동체', 윤석열 부부는 아니다?
- 박정훈 대령 곁에 선 수녀 "인간의 고통 앞에 중립은 없다"
- "예술작품"? 딥페이크 망언 의원 5인방, 지금은...
- 육지가 전부인 세상, 남쪽 끄트머리 '검은 산' '붉은 섬' 이야기
- [박순찬의 장도리 카툰] 국틀막
- [손병관의 뉴스프레소] 계엄 상황에서 '법대로'가 과연 지켜질까
- OECD 국가 중 '우울증' 1위 오명, 이 사업으로 씻는다
- 야6당, 한동훈안대로 제3자 추천 '채상병 특검법' 발의
- 윤 대통령, 미 의원 초청 만찬... 김 여사 "가장 감동적인 생일"
- 유튜브 레시피대로 한 것뿐인데... 의사가 깜짝 놀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