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미인 유이, '이 운동' 모습 공개… 살 빠지고, 폐 건강까지?

이해나 기자 2024. 9. 2. 21: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수영 선수 출신인 가수 겸 배우 유이(36)가 비활동기 관리법으로 프리다이빙을 소개했다.

지난 8월 30일 유튜브 채널 '유이처럼'에는 '유이ㅣ건강美인 정글美인 무쇠美인의 관리란ㅣ프리다이빙ㅣ피부관리ㅣ톰프로그램ㅣ유이처럼'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

이어 프리다이빙을 다녀올 예정이라 밝힌 유이는 "비시즌에도 어떻게 관리를 하는지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유이도 즐겨 하는 프리다이빙의 건강 효능에 대해 알아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타의 건강]
수영 선수 출신인 가수 겸 배우 유이(36)가 프리다이빙 실력을 뽐냈다./사진=유튜브 채널 '유이처럼' 캡처
수영 선수 출신인 가수 겸 배우 유이(36)가 비활동기 관리법으로 프리다이빙을 소개했다.

지난 8월 30일 유튜브 채널 '유이처럼'에는 '유이ㅣ건강美인 정글美인 무쇠美인의 관리란ㅣ프리다이빙ㅣ피부관리ㅣ톰프로그램ㅣ유이처럼'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 영상에서 유이는 "최근 야외 촬영이 많은 예능을 열심히 하고 있다"며 "틈틈이 관리도 하고 운동도 열심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이는 SBS '정글밥'과 곧 방영될 tvN '무쇠소녀단' 등에서 남다른 체력을 뽐내고 있다. 이어 프리다이빙을 다녀올 예정이라 밝힌 유이는 "비시즌에도 어떻게 관리를 하는지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유이는 경기 시흥시에 위치한 한 다이빙풀을 찾았다. 수영 선수 출신인 유이는 장비를 착용하고 낮은 수심의 수영장에서 물에 적응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본격적인 잠수를 시작했다. 프리다이빙을 할 때 필수로 배워야 할 이퀄라이징(압력평형기술)을 하는 모습도 영상에 담겼다. 이어 줄을 잡고 수심 10m까지 내려가는 프리이머전도 선보였다. 유이도 즐겨 하는 프리다이빙의 건강 효능에 대해 알아본다.

최근 유이뿐만 아니라 많은 이들이 다이빙풀을 찾고 있다. 실제로 프리다이빙 전문 국제단체 AIDA에 등록된 한국인 선수는 2016년 36명에서 2023년 1월 기준 524명으로 14배 이상 늘었다. 어려울 것이라는 인식과 다르게 수영을 못해도 도전할 수 있다. 부력이 큰 수트와 핀(오리발)의 도움을 받으면 쉽게 물에 뜬다. 프리다이빙은 크게 취미로 즐기는 레크리에이션 다이빙과 깊은 수심을 내려가고자 하는 딥 다이빙으로 나뉜다. 레크리에이션으로만 즐길 경우 물속에 있는 시간은 30초에서 길어야 2분 내외다. 전문적인 강습을 받고 연습하면 수심 5m 정도는 쉽게 오갈 수 있다. 수심이 깊어지면 고막과 달팽이관에 큰 압력이 가해져 통증이 생긴다. 따라서 잠수 전 볼이나 혀 등으로 입안의 압력을 조절하는 '이퀄라이징'을 익혀 안전하게 즐겨야 한다.

충분한 연습 후 즐기는 다이빙은 정신 건강과 심폐기관 건강에 좋다. 우선 오랜 시간 물속에 있으려면 몸의 긴장을 최대한 풀고 안정된 상태를 끌어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정신 수양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외부 산소를 사용하지 않는 무산소 운동이지만 유산소 운동처럼 심폐기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 잠수한 동안에는 몸속에 저장된 산소를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이때 폐 근육의 유연성이 좋아지고 폐활량이 늘어난다. 꾸준한 호흡 훈련으로 심폐지구력도 강화할 수 있다. 물에서 하는 운동이다 보니 칼로리 소모가 커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다만 호흡기 질환이 있거나 혈압 조절이 어려운 사람 등은 담당 의사와 충분한 논의 후 시도해야 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기사의 타임톡 서비스는
언론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