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기 뺀' 르세라핌에게 지금 필요한 세 가지
[박정빈 기자]
최근 몇 개월간, 4세대 아이돌 그룹 르세라핌은 여러 논란에 시달렸다. 코첼라 무대에서의 라이브 실력으로 많은 지적을 받은 터라 이번 컴백은 정말 중요했다.
개인적으로 르세라핌이 이번 컴백에서 딱 세 가지를 충족시키기를 기대했다. 첫째 좋은 퀄리티의 음악, 둘째 새로운 콘셉트, 셋째 '실력'에 대한 대중의 신뢰 회복이다. 하지만 지난 8월 30일 발매된 앨범 < CRAZY >는 다소 아쉬움이 남는다.
▲ 르세라핌 컨셉포토 |
ⓒ 쏘스뮤직 |
하지만 '좋은 곡'이 전부는 아니다. 개인적으로 르세라핌에 더 중요한 건 기존의 독기 콘셉트를 대체할 새로운 콘셉트라고 생각한다.
사실 르세라핌의 '독기' 콘셉트는 처음부터 어느 정도 모순이 있었다. 가사는 피나는 노력으로 자수성가한 그룹이라는 점을 강조하지만, 현실 속의 르세라핌은 하이브라는 초대형 기획사의 압도적인 자본력을 바탕으로 유리한 입지에서 출발한 팀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라이브 실력 논란까지 더해져 일부 대중은 '(르세라핌이)진짜 노력을 한 건 맞나' 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렇게 르세라핌의 기존 '독기' 콘셉트는 설 자리가 빈약해졌다.
그렇기에 콘셉트 '수정'이 아니라 '교체'가 필요한 시기로 보인다. 팀을 끌고 나갈 새로운 테마가 필요한 것이다. 이를 위해 르세라핌이 빌려온 키워드는 바로 '키치(Kitsch, 익살스럽고 개성적인 패션 혹은 감성을 이르는 말로 주로 사용된다 - 기자 말)'다.
이번 앨범에 드러난 '키치함'은 나쁘지 않았다. 콘셉트 포토 속의 전류 표현이나 정전기로 뻗친 머리, 과장된 표정, 쨍한 색감의 의상들로 20세기 미국 B급 공포 영화를 일부 시각화한 것처럼 보이기도 하다. 한편 '피카츄', '오타쿠' 등의 단어들을 가사에 대놓고 등장시키고, 일본인인 카즈하가 후렴구의 'girl'을 '갸루'처럼 발음하는 등 일본의 서브컬처를 떠올리게 했다.
르세라핌은 미국과 일본의 B급 서브컬처들을 두루 아우르며 키치함을 정조준했지만, 일부 맞지 않는 옷을 입은 듯 어색하고 뻣뻣해 보이기도 하다. 가장 큰 문제는 이렇다 할 오리지널리티를 찾아보기 어렵다는 부분이다. 이번 르세라핌의 콘셉트를 보면 레드벨벳의 < RBB >나 찰리 XCX (Charli XCX), 차펠 론(Chappell Roan), 에스파 등 수많은 국내외 아티스트의 콘셉트가 겹쳐 떠오른다. 결국 르세라핌만의 캐릭터성을 구축하기엔 어딘가 부족한 모양새다.
▲ 르세라핌 뮤직비디오 |
ⓒ 쏘스뮤직 |
사실 르세라핌은 실력이 부족한 그룹이 아니다. 특히 멤버 김채원의 경우 뛰어난 기본기와 곡 해석력을 지녔다는 평을 받는다. 이번 곡에서도 탄탄한 발성을 토대로 파열음의 청각적 쾌감을 잘 살린다. 르세라핌은 지난 8월 30일, 새 앨범을 발표하며 활동을 시작했기에 앞으로 실력 논란을 불식시킬 기회는 많다. 음악 방송의 라이브를 통해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르세라핌 유튜브 |
ⓒ 쏘스뮤직 |
에스파가 대표적이다. 에스파는 광야 세계관에 대한 대중의 피로감이 쌓이며 매너리즘에 빠질 즈음 케이프펑크를 절묘하게 배합한 < Supernova >로 커리어 제2막을 열었다. 결과적으로 '쇠 맛' 나는 에스파코어의 미학을 정립해 지속성 있는 새 콘셉트를 확보하는 데 성공한 것이다. 현재 르세라핌에게 필요한 건 이런 혁신적인 리브랜딩 전략이다.
르세라핌 사태는 하이브가 향후 케이팝 산업을 건강하게 주도해 나갈 역량이 있는지 검증하기 딱 좋은 시험대다. < CRAZY >에 다소 아쉬움은 남지만, 멤버들의 스타성은 의심의 여지가 없으니 여건만 다시 갖춰진다면 얼마든지 재반등할 수 있다. 르세라핌이 박수를 받으며 돌아올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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