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꼽 후비면 왜 배가 아플까? 정말 때 벗겨내면 안 될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배꼽은 탯줄이 떨어지면서 배의 한가운데에 생긴 자리로, 실질적인 기능은 없다.
그래서 배꼽 주위를 누르면 배의 다른 부위를 눌렀을 때보다 자극이 예민하게 감지된다.
한편, 배꼽 때를 제거하는 것과 복막염은 무관하다.
배꼽 아래에는 근막이 단단하게 복막을 덮고 있기 때문에 배꼽에 상처가 생기거나 배꼽 때를 제거한다고 해서 복막염이 발생할 위험은 낮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배의 표면은 피부, 지방층, 근육, 복막으로 돼 있다. 배꼽 주변은 이 구조가 상대적으로 얇다. 그래서 배꼽 주위를 누르면 배의 다른 부위를 눌렀을 때보다 자극이 예민하게 감지된다. 이것이 배꼽을 후비면 통증이 느껴지는 것 같은 이유다.
배꼽에는 주름이 많아서 세균이 서식하기 쉬운데, 깨끗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지만 특별히 안 씻는다고 해서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오히려 무리하게 문지르면 자극 증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게 좋다. 다만 악취가 심하거나 배꼽이 깊게 들어간 경우에는 솜이나 면봉 등을 이용해 닦도록 한다. 이때도 손가락, 손톱이나 날카로운 물건, 오염 가능성이 높은 도구를 사용해선 안 되며 지나치게 힘을 주지 말고 보이는 곳만 살짝 닦아내야 한다.
한편, 배꼽 때를 제거하는 것과 복막염은 무관하다. 배꼽 아래에는 근막이 단단하게 복막을 덮고 있기 때문에 배꼽에 상처가 생기거나 배꼽 때를 제거한다고 해서 복막염이 발생할 위험은 낮다.
만약 배꼽 주변에 통증이 있다면 이것은 배꼽 자체에 문제가 있다기 보다는 배꼽과 가까이 위치한 대장이나 소장에 문제가 있는 것일 수 있다. 이때는 병원을 찾아 대장이나 소장에서 통증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배꼽 파서 복막염 생겼다는 말… 사실일까?
- [건강잇숏] 배꼽 때, 파도 괜찮을까?
- 알아두면 좋은 귀지‧코털‧배꼽 관리 TIP
- 배꼽 후비면 안 된다던데… 정말일까?
- 소화기내시경학회 “인증의 자격 부여 확대 정책 철회해야… 국민 생명 위협”
- 손연재, 톡 치면 부러질 듯한 날씬함… ‘이 운동’이 출산 후 관리 비법?
- “20대 못지 않은 ‘팔근육’ 비결?”… 75세 임혁, 매일 ‘이 운동’ 550회씩 해
- "다이어트에 너무 좋아요!"… 최희, 어떤 음식으로 관리하나 보니?
- “커피도 다이어트식?” 쥬얼리 이지현, 커피에 ‘이것’ 넣어 먹는다… 정체는?
- “출산한 거 맞나요?” 이지훈 부인 아야네… 45kg 몸매 비법은 아침에 ‘이것’ 안 먹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