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H, 매년 ‘천원주택’ 1000호 공급… “저출생 해결 앞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천도시공사(iH)가 인천형 신혼부부 및 신생아 주거정책인 인천시의 '아이 플러스 집 드림'에 적극 동참하며 저출생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iH는 매입임대주택과 전세임대주택 각각 500호를 '천원주택'으로 매년 공급할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조동암 iH 사장은 "매년 1000호의 천원주택을 공급해 주거비 부담 없이 아이를 양육할 수 있는 정주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임대료 월 3만원 하루 1000원꼴
신혼부부·신생아 가구 주거 지원
인천도시공사(iH)가 인천형 신혼부부 및 신생아 주거정책인 인천시의 ‘아이 플러스 집 드림’에 적극 동참하며 저출생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iH는 매입임대주택과 전세임대주택 각각 500호를 ‘천원주택’으로 매년 공급할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천원주택은 인천형 신혼부부 공공임대주택 지원사업이다. 무주택 신혼부부 및 신생아 가구 등은 하루 1000원(월 3만원)만 내면 iH가 공급하는 매입·전세임대주택에서 살 수 있다. 천원주택 임대료는 지난 6월 기준 한국부동산원 통계자료에 따른 전국 평균 월세 76만원의 4% 수준에 불과하다. iH 매입임대주택 월세 38만원, 전세임대주택 32만원과 비교해도 매우 저렴하다. 지원 기간은 최초 2년, 갱신자격을 갖춘 자를 대상으로 한 재계약 2회를 포함해 최장 6년이다.
천원주택으로 공급되는 주택 종류는 다양하다. 매입임대주택은 iH가 사들인 준공 2년 이하의 다세대·다가구·연립주택(전용면적 60∼85㎡) 등으로 공급된다. 전세임대주택은 아파트 포함, 지원대상자가 희망하는 주택(전용면적 85㎡이하)이다.
천원주택을 통해 iH는 신혼부부가 집 걱정 없이 아이를 키울 수 있는 정주환경을 제공할 방침이다. 혼인신고 기준 인천의 신혼부부는 매년 1만여 쌍에 이른다. 이 중 약 10%는 천원주택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신청자격은 수도권에 사는 무주택세대 중 최근 2년 이내 출생한 자녀(태아 포함)가 있는 가구, 신혼부부, 예비신혼부부 등이다. 올해 2인 가구 기준 595만원 등의 소득기준도 충족해야 한다.
현재 시가 추산 중인 천원주택 사업비는 1000호당 36억원이다. 6년차 이후 중도이탈가정 20%를 가정하면 연 132억8000만원이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해당 사업비는 월 평균 임대료에서 입주민 부담분 3만원을 제외한 차액으로 시가 iH에 보전하게 된다.
iH는 시와 협의해 다음 달 중 구체적인 입주자 선정기준 등 공급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매입임대주택의 경우는 기존 물량 200호를 활용해 최대한 빨리 천원주택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나머지 300호는 내년 3월부터 순차적으로 매입한 뒤 공급한다. 전세임대주택 500호에 대해서는 국토교통부의 사업승인 절차를 거쳐 내년 상반기 모집공고 및 대상자 선정 절차를 진행한다.
조동암 iH 사장은 “매년 1000호의 천원주택을 공급해 주거비 부담 없이 아이를 양육할 수 있는 정주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인천=김민 기자 ki84@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일본 2024년 최저임금 1055엔(9722원)… 51엔 인상
- ‘여객기 흔들흔들’ 日공항 착륙 실패… 태풍 ‘산산’의 위력
- “미성년자 성추행범 누명은 벗고파”… 피겨 이해인, 재심 출석
- “저녁 먹고 퇴근할 정도로 일 시켜라” MZ 기강 잡은 ‘삼바’ 사장
- ‘몰카’ 63번 찍었는데… 전 부산시의원 2심도 집행유예
- ‘계곡살인’ 피해자 유족 이은해 딸 파양… 6년 1개월만
- NCT 태일 ‘성범죄 피소’ 후폭풍…멤버·팬도 빠른 손절
- 이게 된다고?… ‘엄마가 깔아줄게’ 수능 보는 학부모들
- 주거침입 경찰관, DNA 검사 결과…13년 전 강간범 지목
- 주민들은 식량난인데… 김정은 고가의 말 24마리 구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