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존 OLED 중 가장 빠른 주사율…스튜디오서 쓰는 QD-OLED

한예주 2024. 8. 29. 11: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기술력을 강화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현존 OLED 중 가장 높은 주사율과 가장 빠른 응답속도를 달성한 27인치 480㎐ QHD 게이밍 OLED 패널을 본격 양산한다고 29일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성D-LGD, OLED 기술력 강화 맞대결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기술력을 강화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현존 OLED 중 가장 높은 주사율과 가장 빠른 응답속도를 달성한 27인치 480㎐ QHD 게이밍 OLED 패널을 본격 양산한다고 29일 밝혔다. 급증하고 있는 게이밍 디스플레이 수요에 맞춰 패널 공급을 본격화하는 것이다.

LG디스플레이 모델이 27인치 480Hz OLED 게이밍 모니터로 게임을 즐기고 있다. [사진제공=LG디스플레이]

게이밍 디스플레이는 1초당 보여지는 이미지의 숫자인 주사율과 그래픽 카드 신호를 화면에 표시하는 데 걸리는 시간인 응답속도가 가장 중요한 사양으로 꼽힌다.

이 제품은 백라이트 없이 화소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을 내는 LG디스플레이 OLED만의 입체감 있는 화질에 480㎐ 초고주사율, 업계 최고 수준의 0.02㎳(1㎳는 1000분의 1초) 응답속도, QHD(2560x1440) 해상도로 압도적 게이밍 경험을 제공한다. 게이밍 OLED 중 480㎐를 달성한 것은 LG디스플레이가 유일하다.

피니시라인 스튜디오에 설치된 삼성디스플레이 QD-OLED 모니터. [사진제공=삼성디스플레이]

이날 삼성디스플레이는 영국 런던에 위치한 포스트 프로덕션(후반작업) 전문 업체 '피니시 라인'이 운영하는 프리미엄 스튜디오에 QD-OLED 기술이 적용된 모니터가 채택됐다고 밝혔다.

피니시 라인은 글로벌 방송장비 시장 업체 FSI(Flanders Scientific Inc.)의 QD-OLED 레퍼런스 모니터 'XMP550'을 채용했는데, 'XMP550'에는 삼성디스플레이의 55형 QD-OLED가 탑재해있다. 해당 제품은 영상의 색감을 편집하는 '컬러 그레이딩(Color Grading)' 작업과 관련해 영화 및 방송 전문가들로부터 뛰어난 성능을 인정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XMP550'은 미국 할리우드전문가협회(HPA)와 씨네 기어(CINE Gear)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한예주 기자 dpwngks@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