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동진 영화만사] 문경으로 돌아가는 인생 여행길, ‘문경’
전형화 2024. 8. 29. 06:06
영화 ‘문경’은 문경이라는 이름의 주인공이 말 그대로 문경을 여행하면서 얻게 되는, 삶의 깨달음을 다룬 작품이다. 문경은 경상북도의 도시로 충청북도 단양에서 넘어가는 길목의 문경 새재가 유명하다. 문경 새재는 단양8경의 하나로 불리기도 한다. 제목과 내용은 다소 작위적으로 보이지만 공간의 느낌때문인지 그리 어색하지는 않다. 모두들 문경이란 곳을 좋아한다. ‘문경’은 역설적으로 제목이 사람들을 끌어 당긴다.
그렇다고 처음부터 문경이 전경으로 보여지거나 그러지는 않는다. 오히려 서울에서, 도심의 직장 생활 얘기가 펼쳐진다. 문경(류아벨)은 한 기획디자인 회사에서 일하는 팀장이고 밑에 직원이 둘이 있지만 한명은 정규직, 또 한명은 비정규직이다. 회사에서 둘 간의 차별이 은근히 심한데다 비정규직 직원 초월(채서안)이 능력이나 열의가 뛰어남에도 조직 논리상 두 번(2년) 이상 재취업이 되지는 않을 참이다.
많은 회사가 고용의 유연성을 높인다는 이유로 인력을 비정규로 쓰되 2년이 되는 길목에서 업무를 차단시킨다. 회사에서 내보낸다. 2년 이상 된 직원은 비정규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것을 노동법이 의무화 했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에는 알게 모르게 이 갈등이 만연돼 있다. 아는 사람들은 다 아는 이야기이다. 비인간적이다. 겪고 나면 꽤나 냉혹한 얘기다. 그런데 자신이 정규직이 되면 비정규직의 고통을 외면하게 된다. 그것 역시 비인간적이지만 사회의 룰이 그렇고, 내 일이 아닌데 뭐 어쩌겠냐는 마음들이 많다.
그러나 주인공 문경은 그렇지가 않다. 팀원인 초월의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받아 들인다. 문경은 회사가 이렇게까지 하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회사를 잠시 쉬기로 한다. 문경의 문경 행이 시작되는 이유다. 마침 문경이란 곳은 ‘잘린’ 직원 초월의 고향이라고 했다.
길은 떠나 봐야, 길이 보인다. 안 그런 것 같고, 개연성이 떨어지는 것 같지만, 실제로 우연한 만남이 넘쳐 난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에겐 여행의 목적 자체가 충동적 만남인 경우도 있다. 문경은 곧 새로운 사람들에게 둘러 싸인다. 그는 자신이 모는 차가 접촉 사고가 나서 시비가 붙는다. 문경은 비구니인 명지 스님(조재경)의 도움으로 위기를 벗어 난다. 문경과 명지는 길을 동행하게 된다. 둘은 곧 길순이란 이름의 강아지를 애타게 찾는 할머니(최수민)를 만나게 된다. 셋은 길순이를 찾는데 성공한다. 문경과 명지는 할머니 집에서 하루를 묵으며 노정을 잠시 멈춘다. 할머니 집에는 무슨 사연인지 ‘히키코모리(은둔형 외톨이)’로 지내고 있는 손녀 딸 유랑(김주아)이란 아이가 있다. 문경은 곧 모든 사람들마다 자기 스스로 안고 살아 가는 고통의 서사를 지니고 있음을 깨닫는다.
‘문경’은 결국 고통의 배분학에 대해 얘기하는 작품이다. 세상의 고통과 내면의 교통은 서로 교호한다. 사람들이 마음이 아파 하는 건 결코 추상적이고 철학적인 이유 때문이 아니다. 명지가 비구니가 된 이유 역시 자신이 겪었던 과거의 ‘큰 사건’ 때문이다. 흔히들 시간이 지나면 다 잊을 수 있고 새로운 삶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들 말한다. 그러나 어떤 일을 겪으며 자책의 삶이 지속되면 대체로 사람들은 그 마음의 감옥 안으로 차라리 들어 가려 한다. 스스로 머리를 깎는 이유기도 하다. 스님인 명지나 문경이나 홀로 방에 틀어 박혀 나오지 않는 소녀 유랑이나 모두 마찬가지다. 다들 마음의 머리를 깎고 살아가는 중이다.
마음의 고통이 세상의 병에서 유래된 것이든 아니면 그 반대이든 아픔은 외연화 시켜야 한다. 밖으로 드러내서 나누고 억지로라도 배분해야지만 고통의 절대량이 조금씩 줄어든다. 그건 다들 이론적으로는 아는 얘기다. 다만 방법을 잘 모르거나 그 과정이 조금씩 다를 뿐이다. 기본적으로는 타인의 삶과 나의 것이 그리 다르지 않다는 것, 그래서 소통하고 나눌 수 있다는 것, 그러면 의외로 마음이 편해진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문경’의 문경이, 문경 여행길에서 얻게 되는 자각이다. 자각은 늘 찬란한 햇살 같은 것이다. ‘문경’은 후반부에 이르면서 톤 앤 매너가 점점 밝아진다. 문경이란 공간을 서서히 보여주기 시작한다.
독립영화계의 중견 감독 신동일은 영화를 우직한 스타일로 찍는다. 그의 전작들, 우연히 만난 두 남자의 이야기인 ‘방문자’나 이주민 노동자를 다룬 ‘반두비’, 실직의 위기에 처한 가족의 얘기 ‘컴, 투게더’가 그랬다. 신동일은 안 그런 척, 사실은 우리 사회에서 한 켠으로 비껴 나 있는 인물들에 대한 시선을 따뜻하게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이번 ‘문경’은 문경이란 공간으로 돌아가려는 주인공처럼 우리사회의 여러 문제와 이슈를 향해 직진하지 않고 우회하는 내용의 작품이다. 정직하고 착하다. 독립영화여서 가질 수 있는 미덕이다. ‘문경’은 작지만 귀한, 선의가 넘쳐나는 작품이다.
오동진 영화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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