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세대 육성에 진심 ‘KB금융’…사회적 책임 실천 앞장

조계원 2024. 8. 27. 10:5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 신관. 

KB금융그룹의 청년세대 육성을 위한 행보가 눈길을 끌고 있다. KB금융은 올해부터 ‘천원의 아침밥’ 사업 확대에 동참하고, 경제금융교육, 굿 잡 취업 박람회 등 다양한 방면에서 청년들을 지원하고 있다.

KB금융은 상생 금융을 실천해 금융을 통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는 금융사 가운데 하나다. 이해관계자들과 공존의 기틀을 만들고 공고해진 신뢰 관계 속에서 우리 사회의 지속 가능한 변화를 추구할 수 있는 상생 방안을 함께 찾아가고 있다.

양종희 회장은 취임사에서 “미래 세대의 희망인 청년들의 결혼, 출산 문제는 국가의 문제가 아닌 우리 사회의 숙제”라며, 사회적 책임 강화를 약속했다.

KB금융, 청년들의 건강과 미래를 응원

KB금융은 ‘천원의 아침밥’ 사업에 동참해 100만명분의 식사가 제공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천원의 아침밥’은 10명 중 6명이 아침밥을 거르고 있을 정도로 결식률이 높은 청년층들이 1천원의 가격에 부담 없이 아침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정부·전국 지자체·대학교가 힘을 모아 공동으로 진행중인 사업이다.

KB금융의 ‘천원의 아침밥’ 사업 동참은 국민과 함께 상생하는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한 ‘KB 국민함께’ 프로젝트의 두 번째 프로그램이다. 이용 학생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지만 재정 부담 등의 사유로 모든 학생들에게 충분한 식사를 제공해 주지 못하고 있는 전국 각 지역의 대학교들을 중심으로 총 100만명분의 아침밥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 3월에는 대학생들에게 건강한 아침밥을 제공하는 ‘천원의 아침밥’ 사업 일환으로 서울과학기술대학교에서 개강맞이 ‘든든한 아침밥’ 행사를 개최했다. KB금융은 이 날 대학생들이 교내 식당에서 아침식사를 즐길 수 있도록 500명을 대상으로 무료 식권을 배부하고, 자체 제작한 커피차를 식당 앞에 배치하여 800명에게 모닝커피를 제공했다.

청년들의 올바른 금융 습관을 형성 지원

KB금융은 청년들의 올바른 금융습관 형성도 지원하고 있다. 2011년 설립된 KB금융공익재단은 국민들이 실생활에 필요한 경제 지식을 바탕으로 올바른 금융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제·금융 교육 활동을 펼치고 있다. 

경제·금융 교육 전문 강사단을 발족해 초·중·고등학교와 지역아동센터, 군부대 등의 시설에서 방문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KB국민은행 신관 지하에 마련한 경제금융교육 체험센터(KB Star*D홀)로 청소년들을 초대하는 체험형 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KB스타 경제교실을 통해 저소득, 글로벌 가정 청소년 및 금융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금융교육을 진행하며, ICT(원격영상)기술, 책읽는 버스 등 다양한 교육방법을 활용해 교육 사각지대에 있는 농어촌, 도서벽지 학생들에게도 균등한 금융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1사1교 금융교육’에 참여해 전국 795개 학교와 결연을 맺고 금융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2022년에는 사회진출을 앞둔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금융사기 예방 교육을 실시하는 등 472회에 걸쳐 2만여 명의 청소년에게 금융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적극적인 금융교육 활동 노력을 인정받아 KB국민은행은 2022년 우수 사례 시상식에서 금융감독원장상을 수상하였다.

2023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 현장.  KB금융그룹

청년 양질의 일자리 창출 노력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신년사에서 저출산, 고령화 등 인구구조의 변화로 우리에게 익숙했던 전통적 고객 분류는 무의미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회 양극화와 복잡성 심화로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이 확대되는 등 금융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고 있는 현실을 냉정하게 직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에 KB금융은 청년 실업난 해소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KB굿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11년 출범 이후 KB굿잡 홈페이지를 통해 채용공고, 이력서 작성, 면접 준비 등에 대한 다양한 취업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구직자와 우수 중소·중견기업 간 만남의 장인 ‘KB굿잡 취업박람회’도 매년 개최하고 있다. 

올해로 25회째를 맞이한 ‘KB굿잡 취업박람회’는 2011년부터 출범 이후 총 누적 방문자수가 118만 명에 이르는 단일 규모 국내 최대의 취업박람회이다. 현재까지 총 5천 3백여 구인기업이 참가했으며, 9만 6천여 건의 일자리 정보를 제공했다. 이를 바탕으로 3만 8천여 명에게 일자리를 연결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기록하며 취업박람회 시장의 패러다임을 선도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KB금융은 청년 구직자들의 취업역량 강화와 취업률 제고를 위해 ‘KB굿잡 취업아카데미’, ‘KB굿잡 취업학교’ 등으로 구성된 맞춤형 취업 교육 프로그램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조계원 기자 chokw@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