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미·중 갈등에 우리나라 대중 수출 최대 5% 감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과 중국의 통상갈등으로 인해 우리나라의 대중 수출과 수출연계생산이 최대 5% 감소시킨다는 분석이 나왔다.
그러면서 한은은 미·중 통상갈등으로 인한 글로벌 공급망 변화는 중국의 대미 수출과 우리나라에 대한 수입의존도 감소 등을 통해 우리의 대중 수출과 수출연계생산을 감소시킨다고 봤다.
만약, 트럼프 후보 측에서 공언한 대로 관세인상이 이루어진다면, 우리의 대중 수출과 수출연계생산이 6%이상 감소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통상갈등으로 인해 우리나라의 대중 수출과 수출연계생산이 최대 5% 감소시킨다는 분석이 나왔다. 만약 트럼프 후보가 공언한대로 관세인상이 이뤄질 경우 6% 이상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26일 한국은행은 ‘공급망 연계성을 고려한 대중수출 평가와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의 생산구조 변화로 인한 하락 요인이 지속되고 있어 과거만큼의 호조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진단했다.
한은은 2010년대 중반부터 중국으로의 수출이 정체되고 지난해에는 무역수지가 적자를 보이는 등 대중 무역구조가 달라지고 있다며 이러한 변화는 중국 내수부진과 같은 단기적 요인뿐만 아니라 산업경쟁력 향상과 미·중 갈등 심화로 인한 한·중 간 생산 연계성 약화 등 중장기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평가했다.
한은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대중 수출연계생산은 2000년 이후 1.3%로 꾸준히 증가했는데, 반도체를 제외하면 수출이 정체되던 2010년대 중반 이후(0.9%)에도 견조한 모습을 보였다.
다만 2010년대 이후의 증가세 둔화는 중국 성장률의 추세적 하락과 내수 부진의 영향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판단된다.
산업별로는 1990년대 후반 섬유·의복, 2000년대 화학·철강, 2010년대 석유제품이, 최근에는 IT산업의 대중 수출연계생산이 구조적 하락세에 접어든 모습이다.
이러한 생산구조의 변화는 중국의 경쟁력 강화에 따른 중간재 자립도 상승, 생산기지의 동남아 국가 등으로의 이전에 기인했다고 분석했다.
종합해보면, 2010년 이후에도 대중 수출연계생산이 매년 GDP의 0.9%씩 평균적으로 증가한 것은 생산구조 변화로 인한 감소 효과(-0.7%)가 수요 호조(+1.6%)로 인해 상당 부분 가려져 온 결과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한은은 미·중 통상갈등으로 인한 글로벌 공급망 변화는 중국의 대미 수출과 우리나라에 대한 수입의존도 감소 등을 통해 우리의 대중 수출과 수출연계생산을 감소시킨다고 봤다.
실제로 미국의 대중 관세인상은 우리의 대중 수출과 수출연계생산을 3%~5%(EU 동참시) 감소시킨다.
만약, 트럼프 후보 측에서 공언한 대로 관세인상이 이루어진다면, 우리의 대중 수출과 수출연계생산이 6%이상 감소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트럼프 측이 공헌한 관세인상은 미국이 모든 국가로부터의 수입에 대해 10%의 관세를 부과하고,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에 대해서는 60%의 관세를 부과한다는 내용이다.
한은 관계자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대중 수출이 회복되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 중국의 성장 흐름도 개선된다면 단기적으로는 수요 요인에 따라 수출연계생산이 긍정적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생산구조 변화로 인한 하락 요인이 지속되고 있어 과거만큼의 호조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밖에서 팬티 벗어댄 유명女…마트·카페에 숨겨놓고 줄행랑
- 고품질 정자 기증男, 여친과 공항서 체포됐다
- "야하게 입고 장사하지마" 공격받은 女주인 결국 문 닫았다
- 항문에 65cm 살아있는 장어 넣은 男, 장까지 뚫렸다
- "성관계 시 2만원 달라"는 아내에 법원은 남편 손 들었다
- 한동훈 "이재명, 판사 겁박…최악의 양형 사유"
- 윤 대통령과 시진핑, '방한'·'방중' 각각 제안
- 국민의힘, 이재명 선고에 오랜만에 '웃음꽃'…탄핵 공세 대비가 관건
- 클리셰 뒤집고, 비주류 강조…서바이벌 예능들도 ‘생존 경쟁’ [D:방송 뷰]
- ‘4선 도전 확실시’ 정몽규 회장, 문제는 대항마 [기자수첩-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