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배 AI와 함께하는 바둑 해설] 숨은그림찾기

2024. 8. 26. 00: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본선 4강전〉 ○ 쉬자양 9단 ● 셰얼하오 9단

장면 7

장면⑦=셰얼하오가 던진 흑1은 묘한 수다. 백의 장벽이 삼엄한데 꽤 깊숙이 파고들었다. 흑은 이 한 수로 패망할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태연히 여기까지 간 것은 형세가 심각하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흑1은 말하자면 승부수다.

반면 백의 쉬자양은 2, 4로 물러선다. 형세를 낙관하고 있다는 증거다. 불리한 쪽은 승부를 걸어가고 유리한 쪽은 몸조심한다. 백8로 갈라 흐름은 여전히 백이 좋다. 하나 백2, 4는 아쉽다. 어찌 보면 승부를 끝낼 기회를 놓쳤다.

AI의 공격

◆AI의 공격=백의 완착을 지적하며 AI는 백1의 공격을 제시한다. AI의 수법은 놓이고 보면 고개가 끄덕여진다. 우선 시각적으로 설득력이 있다. 흑2에 백3, 5의 선수는 기분 좋고 7의 수비는 물샐 틈이 없다. 이 흑은 살아갈 수 있을까. AI는 단지 백 85%, 2집반 우세라지만 인간의 눈엔 삶조차 막막해 보인다.

실전 진행

◆실전 진행=흑1, 3은 좋은 행마법이다. 흑 한 점은 잡혔지만, 우측 흑집도 꽤 통통해져서 흑이 오히려 이득을 본 거래다. 하나 우측 흑진엔 중대한 결점이 있다. 숨은그림찾기인데 그곳은 어디일까.

박치문 바둑칼럼니스트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