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 해도 살 안 빠질 때… ‘이 상상’ 반복하면 효과 본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다이어트할 때면 적게 먹거나, 식사를 건너뛰거나, 운동을 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시도한다.
여러 방법을 동원해도 몸무게가 그대로라면 다이어트에 성공한 모습을 상상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기능적 영상 훈련은 다이어트에 성공한 자신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상상하는 방법이다.
꼭 다이어트에 성공한 모습을 상상하지 않아도 평소 움직임을 운동이라 믿는다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이후 살이 빠진 자신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상상하면 다이어트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실제로 영국 플리머스대 연구팀은 체질량지수(BMI)가 25 이상인 성인 남녀 141명을 대상으로, 한 그룹에는 동기 강화 상담을 하고 다른 그룹에는 기능적 영상 훈련을 진행했다. 동기 강화 상담은 다이어트 동기를 강화하는 이야기를 전문 상담사와 진행하는 방식이다. 기능적 영상 훈련은 다이어트에 성공한 자신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상상하는 방법이다. 연구팀은 참가자들에게 6개월간 자유로운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하도록 했다.
다이어트 6개월 후와 12개월 후 참가자의 체중과 허리둘레를 측정한 결과, 기능적 영상 훈련을 한 팀이 동기 강화 상담을 한 그룹보다 더 많은 체중감량을 했다. 6개월이 지났을 때 기능적 영상 훈련을 한 그룹은 평균 몸무게가 4.11kg, 허리둘레 7.02cm가 감소했다. 반면, 동기 강화 상담을 한 그룹은 각 0.72kg, 2.72cm 감소하는 데 그쳤다. 12개월 후에는 격차가 더 벌어졌다. 기능적 영상 훈련을 한 그룹은 평균 몸무게가 6.44kg, 허리둘레는 9.1cm 감소했지만, 동기 강화 상담을 한 그룹은 0.67kg, 2.46cm 감소했다.
꼭 다이어트에 성공한 모습을 상상하지 않아도 평소 움직임을 운동이라 믿는다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미국 하버드대 심리학과 연구팀은 하루 15개 방을 청소하는 호텔 직원 84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실험을 진행했다. 연구팀은 한 그룹에만 “지금 하는 업무가 매일 30분씩 중강도 운동을 하는 것과 맞먹고, 운동량이 의사의 권고를 충족한다”라고 알려줬다. 구체적으로 15분간 침대 시트를 갈면 40kcal, 진공청소기를 돌리면 50kcal, 화장실을 청소하면 60kcal를 소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른 그룹에는 아무런 정보도 주지 않았다. 연구팀은 4주 후 두 그룹의 체중을 비교했다. 그 결과, 스스로 하는 일이 운동이라고 믿은 그룹은 설명을 듣지 못한 그룹보다 체중·혈압·체지방·허리-엉덩이 비율·체질량지수 등이 모두 감소했으며 체중은 평균 0.9kg 감소했다. 반대로 설명을 듣지 못한 그룹은 체중 변화가 거의 없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46세 박진희, 두 달 만에 6kg 뺐다… 끼니로 ‘이것’ 먹은 게 비결
- 체조 국대 출신 신수지, 여행 중에도 완벽 몸매… ‘운동 방법’ 봤더니?
- ‘국민 첫사랑’ 장은숙, 60대에 7kg 감량 성공… 비결은 ‘이 음료’?
- “성욕 강해 고민, 이상형은 흑인 여성”… 30대 男 충격 고백, 무슨 사연?
- 리비옴, 염증성장질환 치료 신약 ‘LIV001’ 유럽 1b상 승인
- "세상에서 제일 맛있지만"… 화사 '이 음식' 관리 위해 절제, 실제 부기 유발 주범?
- 셀트리온, 美학회서 ‘악템라·프롤리아’ 시밀러 3상 결과 발표 “유효성 입증”
- 해운대백병원, 국가 통합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사업 최종 선정
- 명지병원, ‘내분비 대사질환 관리를 위한 최신 전략’ 연수강좌
- 서울아산병원, 림프계 질환 치료·연구 ‘세계 최고 수준’ 인정